사우스 브로드 1
팻 콘로이 지음, 안진환 외 옮김 / 생각의나무 / 2009년 10월
평점 :
품절


 


 

 인생이란 원하는대로만 살아지지 않는 것. 오늘의 나를 있게 한 것은 '운이 좋았던 한 순간' 때문이 아니라 수많은 선택과 실수과 좌절을 겪은 결과라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돌아보면 그 순간 다른 선택을 했더라면 어땠을까 수많은 질문을 하게 되지만 예측할 수 없는 불확실성이야 말로 개개인을 성숙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시골 마을에서 태어나 한 평생 마을을 떠나지 못하고 살았던 촌부의 삶이나 대도시에서 성공하여 한 시대를 풍미한 삶을 살았다거나 하는 사실은 중요하지 않다. 누가 뭐라해도 인생은 그 자체로 아름답다.       

 

  <사우스 브로드> 이 책을 읽으면서도 글자 그대로 '인생은 아름답다'는 사실을 느낄 수 있었다. 책의 내용은 1960년대 미국 남부 찰스턴을 배경으로 열여덟 살인 주인공 레오폴드 블룸 킹을 중심으로 그의 가족과 친구들, 주변 인물들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펼쳐진다. 주인공 레오는 신앙심 깊은 어머니와 인자한 아버지 밑에서 자랐지만 모든 면에서 형과 비교되는 못난 동생이었다. 어느날 형이 갑작스럽게 자살하고 그 현장을 목격한 레오는 충격으로 방황하게 된다. 부모님 조차도 스스로의 상처때문에 괴로워 하느라 레오를 보듬어 주지 못하는 상황에서 뜻하지 않게 중대한 범죄에 휘말려 누명까지 쓰게 된다. 이어지는 재판과 사회봉사명령, 정신과 상담 등 평범해 보이는 소년에게 참으로 많은 일들이 있었구나 싶을 정도다.

 

 이쯤에서 도대체 어떤 점이 아름다운 인생이냐고 물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사실상 여기까지는 지난 시간에 대한 설명이자 배경이나 다름없고 본격적으로 이야기가 시작되는 시점은 그가 의무적으로 행해야 했던 것들이 거의 마무리 되는 시점에서 시작한다. 지금까지는 친구도 없이 지내왔던 레오가 찰스턴의 명문가 자녀들을 비롯해서 고아 남매, 이웃의 쌍둥이 남매, 그리고 풋볼팀의 흑인 코치의 아들과 같이 다양한 계층의 친구들을 사귀면서 어른이 되어가는 과정과 그 후의 삶까지 비추고 있다. 

 

 여기서 배경이 되는 시공간이 1960년대 후반 미국 남부 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떠올릴 필요가 있다. 그리고 주인공의 친구들이 다양한 계층이라는 점은 그들 내부적으로도 많은 갈등의 요소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가령 그가 속해있던 풋볼팀에 공립학교 최초로 흑인 코치가 오자 감독을 비롯해서 팀원들이 모두 팀을 떠나버리는 상황이라든지, 학교 내에서도 인종차별과 갈등이 심각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겉으로는 명문가 임을 내세워 자기 보다 못한 사람들과 어울리지 않으려 하거나 경멸하면서도 정작 그들의 삶 속에는 가식과 거짓, 비도덕적인 행동으로 얼룩진 것을 여과없이 들추기도 한다.

 

  이쯤에서 또 한번 물을지도 모르겠다. 도대체 어디가 아름다운 인생이냐고 말이다. 주인공 레오를 중심으로 사람들이 울고 웃고 고민하고 괴로워하지만 그 속에서 누군가를 사랑하고 용서하고 희생하는 모습 때문은 아닐까.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라고 했다. 물론 트라우마를 극복하지 못하고 평생을 고통속에 사는 사람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고통스러웠던 기억은 묻어버리고 소중한 추억만 간직하게 되는 것 같다. 때문에 어느 시점에서건 인생을 뒤돌아 보면 '그래도' 좋았던 기억, '그럼에도' 행복했던 순간을 먼저 떠올리게 되는 것이다.

 

 한 사람의 인생을 비유할 때, 드라마틱하고 소설같고 영화 같다는 표현을 많이 사용한다. 개인적으로 그 의견에 공감한다. 하지만 가장 결정적인 차이점이 있으니 인생에는 예고편이 없다는 사실이다. 삶에서 정말 중요한 것은 성공을 즐길 줄 아는 것보다 위기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라는 말이 생각난다. 그리고 주인공이 마지막에 되내인 말처럼 우리 삶에는 일어나지 못할 일이 없다. 좋은 일이든 슬픈 일이든 그 모든것이 하나가 되어 인생인 만큼 다가올 미래를 숙연한 마음으로 맞이하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