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적인 화해
장폴 뒤부아 지음, 함유선 옮김 / 현대문학 / 2009년 8월
평점 :
품절




 살다보면 맘대로 안되는 것이 인생이다. 성현들은 좌로도 우로도 치우치지 말고 중간으로 가라고 하셨지만 그 또한 실천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연애할 때는 상냥한 남자와 카사노바를 구분하기 어렵고 직장 생활하면서는 아부와 처세가, 비굴함과 타협이 헷갈리는 등 어디가 길의 가운데 쯤인지 방향감각을 잃어 버릴 때도 있기 때문이다. 
 

 주인공 폴 스테른은 스크립트 닥터라는 직업을 가진 인물이다. 필요에 의해 대본을 수정하거나 다시 쓰는 일이란다. 이야기의 시작은 큰아버지의 장례식으로 시작한다. 평소 엄청난 재산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다른 가족들에게 인색했던 큰아버지는 금욕과 절약을 생활화 하면서 살았던 아버지와 사이가 좋지 않았다. 하지만 큰아버지가 죽은 후 엄청난 재산을 물려받은 아버지는 전과 다른 사람이 되어버렸다. 그토록 경멸하던 큰아버지의 집에 살면서 큰아버지의 전 애인과 결혼하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그 무렵 폴의 아내는 전부터 앓아왔던 우울증이 심해져서 입원해야 하는 상황이 된다. 아버지에 대한 배신감과 아내의 우울증으로 고민하던 주인공은 때마침 헐리우드에서 제안한 조건을 수락하고 미국으로 날아간다. 폴은 그곳에서 새로운 사랑을 만나지만 그녀는 아내를 닮은, 아내의 분신같은 존재일 뿐이다. 사실 여기까지 읽으면서 주인공에게 실망했던 것이 사실이다. 자신이 처한 상황이 부담스러워 도망치 듯 가족을 떠난 사람이 바람이나 피우다니 내용이 어디까지 꼬이는 것일까 싶었으니 말이다. 

 

 사람이 살아가는 곳은 어디든 마찬가지다. 실망도 있고 좌절도 있고, 피하고 싶은 상황이 있게 마련인 것이다. 하지만 주인공의 경우처럼 어디로 떠나든 본질적인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다. 폴의 경우는 서로에게 상처를 준 사람이 가족이었지만 또한 서로를 그리워 하고 기다리는 사람들도 가족임을 말하고 있다. 여기서 가족과 ’나’의 관계도 중요하지만 결국은 이 모든 상황을 받아들이는 것은 ’나 자신’ 과의 문제임을, 스스로와 타협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이성적 화해>는 장폴 뒤부아의 작품으로는 오랜만에 읽은 책이다. 그는 자신만의 색깔이 있는 작가이기도 한데 예전에 읽었던 <이 책이 너와 나를 가깝게 할 수 있다면>이 자신을 찾아 떠나는 여행이라는 점에서 비슷한 느낌이 든다. <타네씨, 농담하지 마세요>의 경우는 프랑스식 유머가 적응이 안된다는 독자들이 많았었는데 개인적으로 괜찮았던 작품이었다. 솔직히 앞서 읽었던 두 권에 비해 쉽지 않았던 것은 사실이지만 삶 속에서 만나는 사람들과 가족들에 대해 그리고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