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 중 누군가 그녀를 죽였다 현대문학 가가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한 때, 셜록 홈즈와 괴도 루팡 그리고 아가사 크리스티의 추리 소설에 빠져 살았던 때가 있었다. 다들 공감하겠지만 추리소설이란 장르가 은근 중독성이 있어 한번 읽기 시작하면 한동안은 빠져 나오기가 힘들어 진다. 그런데 이놈의 몹쓸 추리력이라니... --;; 지금까지 암호 한번 풀어본 적 없고, 범인을 맞춘 적도 없다. ^^;; 몰입해서 읽다가 거의 끝나갈 무렵에 '도 터지는 소리'를 낼 뿐이다. 하지만 이번에는 좀 다르다. '둘 중 누군가 그녀를 죽였다' 라는 제목처럼 용의자가 두 사람으로 좁혀진다면 확율은 50% 라는 말씀~ 추리가 안되면 찍기라도, 'O' 아니면 'X' 라는 말이지. 아자아자~!! 
 

 이즈미 야스마사는 지방에서 교통 경찰로 근무하고 있다. 어느날 도쿄에서 직장 생활을 하고 있는 여동생 이즈미 소노코와 통화하면서 '가장 믿었던 사람에게 배신을 당했다.'는 하소연을 듣게 된다. 동생이 걱정된 야스마사는 바쁜 시간을 쪼개어 도쿄에 갔지만 그를 맞이한 것은 소노코의 싸늘한 주검이었다. 하늘이 무너질듯한 상황에서, 직업적인 냉철함으로 현장을 둘러보던 야스마사는 동생의 죽음이 '자살로 위장한 살인'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분노에 휩싸인다. 그는 범인이 놓친 부분까지도 완벽하게 수습하여 자살로 사건을 마무리한 뒤, 직접 범인을 찾아 응징할 것을 다짐한다. 

 
 야스마사는 수사를 통해 용의자를 두 사람으로 좁혔다. 범인은 소노코의 전 남자친구 츠쿠다 준이치거나 소노코의 동창이면서 친구인 유바 가요코 두 사람 중 한 사람이다. 결국 치정관계로 얽힌 살인 사건인 것이다. 삼각관계라니... 어찌보면 좀 식상한 소재이긴 하다. 그런데 두 용의자로부터 동기를 밝혀내고 사건 당일을 추리해 가는 과정이 결코 만만치 않다. 게다가 히가시노 게이고가 창조해낸 명탐정 가가형사가 등장한다는 사실. 처음부터 소노코의 죽음에 의문을 품었던 가가형사는 사건의 정황과 야스마사의 목적까지 꿰뚫어 보는 통찰력을 발휘한다. 야스마사의 치밀함에 놀랐던 독자는 가가 형사의 추리력에 또 한번 놀라게 되는 것이다. 
 

 이쯤에서 야스마사라는 인물에 대해 한번쯤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 그는 동생의 죽음에 관한 의문점을 경찰에게 알리고 정식으로 수사를 요청했어야 했지만 다른 선택을 했다. 그 자신이 법을 집행하는 경찰이라는 점에서 의아스럽기도 했지만 소노코가 하나 뿐인 혈육이라는 점과 어린시절 실수로 동생에게 남긴 흉터 등에 대한 설명을 떠올려보면 이해가 되기도 한다. 어쩌면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에 있어서의 불합리성을 너무나 잘 알기에 그런 선택을 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은 아닐가 하는 생각과 함께 어쨌거나 가가 형사와 맞붙을 만한 적수로서는 꽤 괜찮은 캐릭터라는 결론이다.  
 

 결말은 한 마디로 충격이다. 반전이 있어 그런 것이 아니라 누가 범인인지 콕 찍어 말해주지 않기 때문이다. " 범인이 절규했다. 범인이 아닌 쪽도 비명을 울렸다. (p.344)" 라는 식으로 서술하고 있으니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들만 범인을 알게 된다는(?) --;; 출간당시 누가 범인이냐고 출판사로 문의가 쇄도 했다더니 빈말이 아니다. 그렇다고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봉인 된 '추리안내서'에서 범인에 대한 결정적인 단서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책에 흠내는 걸 싫어하는 성격이라 가위질 하면서 덜덜 떨었다. ^^;; 

 
 기존의 추리 소설의 경우, 사건이 터지면 탐정이 나타나서 퍼즐을 맞추고 범인을 밝혀낸 후, 상세한 설명을 해주는 것으로 마무리 되는데 이 책의 경우는 마지막까지 야스마사를 비롯한 등장인물들이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고, 가가 형사는 그림자처럼 존재하면서 중요한 부분만 짚어준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리고 독자로 하여금 탐정의 뒤만 따라다니게 놔두지 않고 적극적으로 소설에 동참하도록 유도한 점이 단연 돋보인다. 일본 소설 특유의 기발함이 내용면에서 뿐만 아니라 편집과 구성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신선하게 와닿는다. 

 
형사는 가가 형사요~ 범인은 가가 가가? 했더니 가가 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