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으로 꼭 알아야 할 세계 악녀 이야기
시부사와 타츠히코 지음, 이성현 옮김 / 삼양미디어 / 200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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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의미이든 혹은 나쁜 뜻으로든 역사에 이름을 남긴 여인들에 관한 책을 자주 접하고자 하는 편이다. 우리 역사에서뿐만 아니라 세계 역사를 통틀어 '여인'으로서 이름을 남기는 것 자체가 쉽지 않다는 것을 알기에 과연 그녀들의 삶은 어떠했을까 하는 궁금증이 크기 때문이다. 사실 비슷한류의 책을 몇권만 비교해 보아도 소개하는 인물들이 중복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처음 '악녀 이야기'라는 제목을 보고는 머리속에 떠올렸던 클레오파트라와 메리 여왕, 마리 앙뜨와네뜨, 측천무후같은 여인들... 역시나 등장한다. 그리고 소개된 15인중 반수 정도는 낯선 이름이어서 괜시리 반가웠다. 비록 악녀이긴 하지만 그녀들이 뿜어내는 포스에 기꺼이 사로잡히고픈 마음이다.   
 
'아름다운 것은 치명적인 것과 함께 온다.' 책을 읽으면서 내내 이 문장이 입가에 맴돌았는데 어디서 읽었더라 한참을 고민하다가 생각해 냈다. 무용가 최승희를 주인공으로한 <나는 춤이다>라는 소설에서 보았던... ;; 어쨌거나 '악녀이야기'를 풀어놓은 이 책에 너무나 잘 어울리는 말이다. 아름다운 것이 치명적일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아름다움 속에 '독'이 있기 때문이며, 그것도 한번에 약기운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서서히 빠져드는 '중독성'이 있기 때문이다. 악녀들은 자신들의 아름다움을 이용해 최고 권력자를 무력화 시키고 부와 권력을 마음껏 휘둘렀다. 

하지만 마음 한구석에 여전히 의문은 남는다. '그녀들은 정말 악녀였을까?' 라는 생각. 물론 몇몇 여인들은 권력을 위해 주변사람들과 남편, 가족들 심지어 자식까지 죽였을만큼 사이코 패스같은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그렇다면 나머지는 클레오파트라의 경우 로마로부터 조국을 구하기위해 어쩔 수 없이 자신을 던졌을 뿐이고, 음란한 악녀로 꼽은 루크레치아 보르자는 아버지와 남자 형제에 의해 거듭 정략결혼은 올려야 했고, 엘리자베스와 메리 여왕의 경우도 어린 시절 겪은 비참한 가족사를 생각하면 정상적인 것이 도리어 이상할 정도다. 

악녀, 악녀, 악녀~!! 계속되는 세뇌(?)에도 불구하고 개인적으로는 그렇다. 아무리 생각해도 미워할 수 없는 그녀들(일부 제외)이란 생각과 함께 오히려 측은하기까지 하다. 기억하건데 앞서 언급한 악녀들을 포함해서 이 책에 등장하는 많은 여인들이 '역사를 빛낸' 이라는 수식어를 달고 소개된 책도 있다는 사실이 흥미롭지 않은가. 역사는 어떻게 조명하느냐에 따라 달리 보이는 법. 그녀들은 본능적인 악을 표출한 것이 아니라 그저 살아남고자 몸부림쳤던 것은 아닐까. 어쩔 수 없이 더 강해져야만 했고, 더 악해질 수 밖에 없었던 것인데 그러면서도 결국은 권력에 의해 이용당하고 내쳐지면서 '악녀'라는 낙인까지 찍혀야만 했던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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