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누가미 일족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
요코미조 세이시 지음, 정명원 옮김 / 시공사 / 200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타깝지만 예측된 살인이 일어났다. 예측 가능했기에 사건이 일어나기 전부터 탐정을 고용해서 막아보려는 것이었는데 모든것이 물거품이 되고 만 것이다. 다음 희생자는 누구일까. 범인의 수법은 무엇일까등 페이지가 넘어갈수록 사건은 미궁속으로 빠지고 긴장감은 고조된다. 스토리가 정점에 다다르고 사건을 해결할 실마리가 잡힐 때까지 범인에게 농락당하는 듯한 기분을 지울수가 없다. 정말 속수무책이다. 

사건의 발단은 이누가미 재벌의 창시자인 이누가미 사헤 옹이 남긴 유언장으로 인해 시작되는데 엄청난 유산을 둘러싼 분쟁이 살인사건화 된 것이다. 현실에서도 기업의 경영권을 차지하기 위해 자식들간에 치열한 법정공방이 벌어지는 경우가 흔하다. 기업의 안정적인 경영은 지역사회나 국가의 경제에도 미치는 영향이 크기에 전국민들의 관심이 '왕자의 난'에 쏠릴 수 밖에 없다. 외국의 경우는 유산 상속의 범위가 더 넓은 것인지 혹은 고인의 유언에 충실하고자 하는 사회적 분위기 때문인지 일족이란 일족은 다 몰려들어 유언장의 위조 여부를 가리고 수년에 걸쳐 지루한 다툼을 벌인다.

문제는 이누가미 일족의 복잡한 가족사에 있다. 법적으로는 죽을 때까지 미혼이었지만 네 여인으로부터 자식들을 낳았으니 여인들의 한 많은 세월은 어찌할 것이며 자식들의 상처는 또 어떠했을지 짐작된다. 그들이 서러움을 견디면서 버티어 온 것은 유산 상속의 지분을 보장받으려는 이유가 컸는데 뜻밖에도 유언장의 내용은 엉뚱하다 못해 엽기적이다. 외적으로는 존경받을만한 인품을 갖추었고 거대 기업을 키운 인물이었지만 내적으로는 암울한 기운을 품은 사람이었다는 사실이 적잖이 충격적이다. 
 
이 모든 일련의 사건들은 명탐정 긴다이치 코스케를 중심으로 한 과거 시점으로 서술된다. 화자는 결말을 알고 있는 제3자로 등장인물들의 내면까지 들여다본다든지 뒷부분에서 결정적인 장면과 이어지는 부분을 콕 집어 말해준다든지 하는 식으로 글의 흐름에 적극적으로 개입한다. 전체적으로 어두울수 밖에 없는 분위기였는데 서술상의 특유한 문체가 더이상 가라앉지 않도록 적절히 유지해 주는 것 같다. 처음 책장을 넘겼을 때만 해도 '일족'들의 복잡한 가계도 때문에 심호흡부터 하고는 시작했는데 의외로 속도감있게 읽힌다. 독자의 시선을 흐리기위해 이누가미 가문의 상징물을 끌어들인 것도 괜찮은 시도였다.
 
한동안 추리소설을 읽지 않다가 올여름 서너권을 읽기 시작했는데 추리소설이라는 장르 자체가 은근히 중독성이 있어서 자꾸만 손이 가게 된다. <이누가미 일족>은 일본 추리소설 사상 손꼽히는 기록을 자랑하는 작품이라는 설명에 관심이 갔던 책이기도 하지만 치명적인 아름다움에 가려진 진실 파헤치기라는 점에서 그냥 지나칠 수 없는 특별함이 있는 작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