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화를 보라] 서평단 알림
이 영화를 보라 - 인문학과 영화, 그 어울림과 맞섬
고미숙 지음 / 그린비 / 2008년 6월
평점 :
절판


"와~ 입심이 장난아니네~" 고미숙님의 글을 처음 읽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른 생각이다. 오래전부터 '열하일기'를 완독하고자 벼르다가 그 방대함과 심오함에 주눅이 들어 이리저리 재고만 있던 차였는데 우선은 징검다리 역할을 해줄 책이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눈길이 갔던 책이 고미숙님의 <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 이었다. 마침내 만나게 된 연암, 그토록 만나고 싶었던 존재였기에 반가움과 두근거림은 말로 표현 못할 정도였다. 하지만 연암에 대한 인상만큼 저자의 입심에 입이 벌어졌던 것이 사실이다. 
 
어떤 대상에 대해 이토록 확고한 믿음을 가지고 글을 쓸수 있단 말인가. 아니다, 펜을 든 사람들은 일단 믿음을 가지고는 있다. 하지만 본인이 가진 지성과 감성을 총 동원하여 이렇듯 일필휘지한 것처럼 구어체 느낌이 나는 글을 써 낼 수 있는 작가는 많지 않다고 본다. (이쯤하고 본 책의 이야기로 돌아가야 겠다) 처음 <이 영화를 보라> 라는 책을 보았을 때, 낯익은 출판사와 저자의 이름이 보여 고개를 갸우뚱 했었다. 고전평론가로 불리우고 싶다고 주장하던 저자가 영화평론이라니 조금은 생뚱맞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고전'은 과거사일 뿐이나 정치, 사회, 문화등 그 시대의 모습을 고스란히 비추어주는 거울과 같은 것이고, 영화 또한 현 시대를 가장 잘 반영한 '문화'인 것이다. 고전이 있어 근대가 있고, 오늘이 있기에 미래가 있는 것처럼 이 셋은 동일한 선상에 있다. 그렇다, 다시 생각해보니 고전평론가가 영화평론을 한다고 해서 이상할 것도 없지 않은가. 겨우 마음을 추스르고 첫장을 펼치니 첫문장인즉 "나는 영화를 즐겨 보지 않는다." 로 시작한다. 헉~ ^^;; 다시 고민에 빠진다. 그러면서도 저자의 글에 서서히 빠져드는 것을 느낀다.  

 저자가 고른 6편의 영화들은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보았음직한 흥행작이거나 화제작이다. 괴물, 황산벌, 음란서생, 서편제, 밀양, 라디오스타~ 물론 나도 보았다. '괴물'에서는 첫장면에서 미국인 군의관이 "정확하게는 포름알데히드죠. 더 정확히 말하면 먼지 낀 포름알데히드." 라고 말하며 한강을 오염시킬 것을 명령하는 장면에서 울컥했었고, 송강호의 머리를 가리키며 "반드시 여기 있어야만 돼." 라고 말하는 의사인지 연구원인지 그 사람들한테 또 한번 울컥했고, 통신사 다닌다는 그 사람 "현상금도 세금 떼요? " 라고 물을 때 정말 어이없어하면서 봤었다. 

'황산벌' 에서는 가족을 죽인 계백 솔직히 이해 안된다. 지더라도 역사에 이름을 남기고 싶다는 계백의 욕심만 두드러질 뿐이다. 4사 협상에서 보여준 각나라의 사투리는 가장 배꼽빠지는 명장면이다. '음란서생'을 통해 오늘날보다 예전이 더 포르노틱했다는 주장 절대 공감이다. 어렵지 않게 고려가요만 보아도 그렇지 않은가. 어쩜 그 시대의 사람들은 색안경없이 그저 인간의 본능에 충실했고, 아무렇지 않은듯 일상의 '즐거움'쯤으로 받아들였을지도 모른다. 현대인들은 인간관계가 복잡하고 생각이 너무 많은 것이 문제다.      
 
'서편제'는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라는 말을 다시 한번 깨닫게 해준 영화였다. 임권택 감독의 대표작들은 고전을 살린 한국적인 작품들이 많다. 득음을 위해서 딸의 눈을 멀게 했다는 설정이  상당히 충격적이면서 거북한 부분이기도 했지만, 우리 강산의 아름다움과 판소리가 잘 어우러진 작품성있는 영화임에는 틀림없다. 다만 거장의 100번째 작품으로 기대를 모았던 '천년학'의 추락은 15년전 서편제와는 확연하게 다른 무언가를 기대했던 관객의 요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했기 때문이란 생각이다. 우리 사회에 이미 퓨전열풍이 상륙해버린 것 처럼 말이다.    

'밀양' 두 번 봐도 세 번을 봐도 모르겠다는 사람들이 많다. 왜 상을 받았는지. 그리고 송강호 연기에 대한 찬사도 동일하다. 어떤 사람은 기독교인들을 위한 영화라고 뜬금없는 소리를 한다. 비판적이면 비판적이었지 '위한' 영화는 분명 아니더구만 말이다. 저자의 주장처럼 종교적으로 해석할 문제는 아닌데... 어쨌거나 여전히 난해한 영화로 남아 있다. 끝으로 '라디오스타', 스타와 매니저 두 사람이 주인공이지만 우리 모두의 영화인 것 같다는 생각이다. 재기할 기회를 버린 왕년의 톱스타와 평생 한 사람만 지켜주고 이끌어준 매니저...  연예계에서 잊을만하면 터지는 법정분쟁의 대부분은 '전소속사와의 갈등'이 아니던가. 참 따뜻한 영화였다.  
 
'밀양'의 송강호처럼 "영화요? 뭐 우리가 뜻보고 봅니까? 그냥 보는 기지." 라고 말할 독자도 있을 것이다. 나 또한 한 때 즐겁게 보았던 영화들이 눈 앞에서 분해되었다가 재조립되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만감이 교차되었다. 때론 공감하면서, 때론 같은 영화인데 이렇게도 해석할 수 있구나 하는 사실이 놀라웠다. 당부하고 싶은 것은 혹시라도 책에 실린 영화를 못 본 독자가 있다면 이 책으로 대신하려하지 말고 영화를 먼저 보고 읽으라고 권하고 싶다. 또 한가지 덧붙이자면 '책머리에' 부터 부록에 이르기까지 기회만 되면 연암을 언급하는 모습에서 고전에 대한 각별한 애정이 느껴진다. 어지간했으면 거북할만도 했겠구만 이상하게도 용서가 된다. 결론을 말하자면 하여간 '그녀의 입심은 여전했다.' 라는 것이다.  

** 이 책은 알라딘 서평이벤트로 받은 도서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