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인 오늘의 일본문학 6
요시다 슈이치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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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란스럽다. 과연 '악(惡)'은 무엇이고 누가 누구를 악인(惡人) 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소설을 읽을 때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주인공들의 캐릭터다. 어느 시대에서 어떤 사건을 배경으로 무슨 일이 벌어지든 결국은 주인공들의 캐릭터에 의해 사건이 흘러가게 마련이다. 하지만 이 책의 경우는 책을 다 읽고 난 뒤에도 주인공에 대해서 잘 모르겠다. 아니 어쩌면 주인공들의 입장이 너무나도 잘 이해되기에 객관적인 입장이 되어 그들을 단죄하기가 힘들다고 말하는 것이 맞겠다.

한 여인의 시체가 국도에서 발견되고 범인을 밝혀내는 과정을 그린 얼핏 보기엔 단순해보이는 구조다. 하지만 죽은 여인과 여인이 사랑했던 남자, 여인을 사랑했던 남자, 살인한 남자를 사랑한 또다른 여인이 복잡하게 얽히면서 사건이 전개된다. 동일 인물에 대해서 때로는 나쁘다고 손가락질 하다가 어느순간 다시 애처로움에 사로잡히기를 반복한 끝에 결국은 콕 찝어 악인이라고 말할 사람을 잃어버리고 말았다. 

시종일관 책에서 눈을 떼지 못했음에도 결국 '악인'을 잃어버릴 수 밖에 없었던 가장 큰 이유는 주인공들이 처한 환경적 요인들이다. 현대인들의 내면에 존재하는 공허함, 외로움등이 누군가에 의해 자극을 받았을 때, 자신도 모르게 극단적으로 표현되는 것. '악'을 계획하거나 의도하지 않았음에도, 그저 그 상황을 벗어나려고 몸부림쳤을 뿐인데...  참으로 안타깝다. 또 한가지는 바로 주인공들의 '가족'이다. 피해자와 가해자, 혹은 사건에 연루된 이들의 가족들이 힘들어하고 고통받는 장면이 독자로 하여금 냉정함을 잃게 만든다. 

혼란스러움을 미처 수습하지도 못한 상황에서 "그 사람은 악인이었던 거죠?" 라는 질문을 받자 더욱 당혹스럽다. 끝맺음이 없는 열린 결말...  독특한 경험이다. 작가는 독자가 사유를 통해 선과 악을 판별하도록 남겨두었다고 한다. 세상사는 이치가 그러하듯 선과 악은 종이 한장 보다 더 얇은 무언가를 경계로 한 채 마주보고 있는 것이리라.  

 요시다 슈이치의 작품 중 <나가사키>를 처음 읽었을 때, 일본 작가나 일본 소설에 대해 가졌던 고정된 생각들이 많이 흔들렸던 경험이 있다. '기발하다. 재미있다' 라는 두 단어로 표현되는 것을 뛰어 넘어 서정적인 분위기, 사람이 있고 삶이 있고 여운이 있는, 거기다 우리네 정서와 통하는 것이 있다는 사실에 무척 반가웠다. 이 책을 통해 요시다 슈이치라는 작가가 더욱 좋아지려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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