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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를리외르 아저씨 ㅣ 쪽빛그림책 2
이세 히데코 지음, 김정화 옮김, 백순덕 감수 / 청어람미디어 / 2007년 9월
평점 :
어떡하지, 내 도감이... 망가진 책은 어디로 가져가야 될까? 특별한 하루가 시작되는 아침, 소피는 아끼던 식물도감이 파손되자 크게 상심한다. 책방에는 새로 나온 책들이 잔뜩 있었지만 소피는 '자신의 책'을 꼭 고치고 싶었다. 그렇게 중요한 책이면 를리외르를 찾아가 보려무나. 소피는 자신의 책을 고쳐줄 를리외르를 찾아 파리의 거리를 헤메고, 를리외르는 여느때처럼 평범해 보이는 일상을 시작한다. 소피와 를리외르가 한페이씩 번갈아 등장하면서 두사람이 만나기까지 아슬아슬한 엇갈림이 영화속 한 장면처럼 다가온다. 마침내 공방을 찾은 소피는 를리외르의 작업장과 작업 공정을 함께 하는 놀라운 경험을 하게된다.
'를리외르'는 프랑스어로 제본을 뜻하며, 제본을 하는 사람을 일컫기도 한다. 유럽에서 인쇄 기술이 발명되어 책의 출판이 쉬워지면서 발전한 직업으로 60가지도 넘는 공정을 모두 수작업으로 해내야만 하는 '장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오늘날에는 '예술제본가'로 불리운다. 이 책은 단행본으로는 드물게 전문가의 감수와 추천을 받은 책이다. 책을 감수한 백순덕님은 프랑스 정부가 공인하는 한국 최초의 를리외르로 파리에서도 모든 공정을 해낼 수 있는 를리외르가 손에 꼽을 정도라고 하니 참으로 대단한 분이라는 생각이 든다.
'나는 를리외르 - 상업적인 책은 사지도, 팔지도 않는다.'
공방 창문 한 귀퉁이에 붙여놓은 메모가 무척 인상적이다. 이 책은 작가가 파리 여행중 낡은 공방 유리창 너머로 작업에 몰두하고 있던 를리외르와 마주쳤을 때, 깊은 감명을 받아 구상하였다고 한다. 그순간 를리외르와 마주친 사람은 누구라도 그의 열정에 공감하였으리라. 책에 대한 자부심, 책임감, 우직함, 고집스러움... 하나의 작품을 완성하기까지 예술가의 '혼'을 담는 과정이 아니겠는가. 문장은 간결하게, 그림이 주가되어 스토리를 이어나간다. 제본 장면을 스캐치한 부분에 가장 많은 공을 들였다는데, 한 권의 책이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이 상세하게 그려져 있다. 수채화풍의 그림이 책의 감동을 극대화 시킨다.
아버지는 말씀하셨지. "아들아, 저 나무처럼 크게 되어라." p.44
"아버지 손도 나무옹이 같았어. 하지만 얼마나 섬세했는지.... 아버지가 얇게 갈아 낸 가죽은 벨벳 같았지. (중략) 책에는 귀중한 지식과 이야기와 인생과 역사가 빼곡히 들어 있단다. 이것들을 잊지 않도록 미래로 전해 주는 것이 바로 를리외르의 일이란다. " p.45
앞서 읽은 <꽃밭>이란 책에서 최인호님이 하신 말씀이 떠오른다. "활자의 매력은 서서히 사라져버리고, 기록으로서의 종이도 점점 사라져버리며, 문학의 영원한 명제인 '인간존재'에대한 질문은 따분하고 고통스러운 주제로 전락하고 말았다" 인문학이 설 자리를 잃어버렸다는 사실은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지 않는가. 문학은 한낱 오락거리로 추락하였고... 게임기가 팔리듯이 상업적인 틀에 맞춰 제작된 책이 서점을 가득 메우고 있다. '책'이란 무엇이고, 를리외르는 어떤 사람이어야 하는가? 책을 읽는 독자와 책을 만드는 사람들이 함께 읽어야 할 책. 초등이상의 어린이를 위한 동화책일 뿐만 아니라 책을 사랑하는 어른을 위한 동화 이기도 하다.
"아저씨가 만들어 주신 책은 두 번 다시 뜯어지지 않았다. 그리고 나는 식물학 연구자가 되었다." p.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