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카소 : 무한한 창조의 샘 위대한 예술가의 생애 5
프란체스코 갈루치 지음, 김소라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0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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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 뜬금없이 유명한 화가의 이름을 말해보라고 한다면 피카소나 고흐,밀레,모네... 이런식으로 대답이 나올 것 같다. 너무나 유명해서 설명이 필요없을 것 같은 화가 피카소, 하지만 유명세에 비해 그의 그림을 제대로 이해하는 대중은 얼마나 될까. 솔직히 말하자면 피카소의 그림은 너무 난해하다. 도대체 무엇을 그린 그림인지, 얼굴과 형체조차 분명하지 않은 그림을 대할때면 화가가 표현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짐작하기란 여간 여려운 일이 아니다. 그림을 감상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은 결국 그림이 그려지게된 배경과 화가의 내면세계등 그를 이해하려는 마음이 부족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짐작대로 피카소의 작품이 처음부터 인정받았던 것은 아니다. 초기작품에는 궁핍했던 그의 생활, 암울했던 상황이 '블루'톤으로 그려졌는데 이 시기를 '청색시대'라고 부른다. 놀랍게도 왜곡되지 않은 멀쩡한 형체의 인물화와 자화상도 다수 보인다. 후에 파리에 정착한 피카소는 몽마르뜨 언덕 중턱에 '세탁선'이라는 목조건물에서 작품활동을 하였다. 이로써 점차 청색시대를 벗어나 '장밋빛 시대'를 열었다. 밥은 굶어도 서커스 구경은 매일가다시피 하였다는 일화를 통해 서커스를 통해 많은 영감을 얻었음을 알 수 있다. 단순한 구경거리보다는 서커스 단원들과 그들의 일상을 다양한 색조변화를 통해 신비스럽게 표현하였다. 

피카소는 한마디로 다재다능하면서 실험정신이 강한 예술가였다. 문학에 대한 한결같은 열정으로 시 쓰기를 즐겼다는 점도 특이하거니와 미술 분야에 있어서도 조각 작품과 도자기를 만들기도 하였다. 노년에 가장 돋보이는 작품 활동은 바로 '모사화'를 그린 점이다. 거의 강박적이라고 표현해도 좋은 만큼 작업실에 틀어박혀 회화사를 통째로 빨아들여 섭렵하려는 시도처럼 많은 모사화를 쏟아내었다. 거장의 작품속에 등장하는 인물을 오른쪽으로 왼쪽으로 살짝 옮겨도 보고 주제를 바꾸기도 하는등 작품을 새롭게 재편성하여 자신만의 해석을 내놓았다.

피카소의 작품에는 철학이 담겨 있다. "진실이란 캔버스 저 너머에서 형상화되는 것이다. 결코 캔버스 위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진실은 캔버스와 현실의 관계 속에 드러난다."p.86 피카소의 작품속 주인공들이 입체적이면서 뒤틀린 형태로 보이는 것은 사실주의적인 작품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보이는 부분'만 그린 것이 아니라 실체를 다각도에서 본 형상을 평면에 담아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일반인에게 난해하기만한 피카소의 작품이 미술사에 가장 큰 공헌을 한 점이 바로 사실주의를 벗어나 새로운 회화세계를 열었다는 것이다. 

<피카소- 무한한 창조의 샘> 이 책은 제목 그대로 피카소의 일생을 담고 있다. 세계 미술사에 굵은 획을 그은 긴 설명이 필요없는 예술가의 삶 답게 화보집이라고 해도 좋을 만큼 작품 중심의 구성으로 되어있다. 무명시절의 우울함에서 자신감 넘치는 전성기, 그리고 불후의 노년에 이르기까지 그의  작품을 감상하는 '눈'이 너무나도 즐거웠다. 작품과 시대적 배경에 충실하다보니 피카소의 인간적인 면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는 아쉬움도 남지만 분명한 것은 이 책을 읽기 전과 읽은 후 피카소의 작품을 감상하는 시선이 달라졌다는 것이다. 

 피카소의 작품은 거의 모든 주제를 다루고 있고, 또한 다양한 양식을 시험하고 있어 비평가들로 부터 일관성이 없고 변덕스럽다는 혹평을 받기도 하였다. 그러나, 생전에 이미 예술가로서의 무한한 명예를 얻었으면서도 생을 통틀어 단 한순간도 안주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던 그의 열정은 밋밋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큰 자극이 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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