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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한 스쿨버스 11 - 아널드, 아인슈타인을 만나다 ㅣ 신기한 스쿨버스 11
조애너 콜 지음, 이강환 옮김, 브루스 디건 그림 / 비룡소 / 200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신기한 스쿨버스 11> 정말 궁금했다. ^^ 원리과학을 이야기할 때 항상 빠지지 않는 책이름이었고, 이미 입소문이 날대로 나 있는 책이었기 때문에 조금의 의심도 없이 책을 펼쳤다. 젤 먼저 와닿은 느낌은 역시 듣던 대로 '산만하다', '정신없다' 이다. 사이즈나 두깨는 보통의 동화책 만한데 한페이지 한페이지 마다 절대 여백을 두지 않으려는, 뭔가 가득 채우려는 작가의 욕심이 흘러 넘친다. 아이들은 각자 말풍선을 매달고 한마디라도 하려고 아우성이고, 책의 모서리에는 주석이 넘치고, 하여간 복잡하다.
'<신기한 스쿨버스 11> 아널드 아인슈타인을 만나다'에서는 스쿨버스를 타고 과거로의 시간여행을 떠난다. 갈릴레이, 뉴턴, 레벤후크, 파스퇴르, 퀴리부부에 이어 아인슈타인까지 여러 과학자들을 만나고 연구업적과 그들의 연구 방식에 대해 설명하였다. 특히, 퀴리부인의 경우 여자는 대학 실험실에 들어갈 수가 없었기 때문에 허름한 곳에서 실험을 해야했고, 자신의 실험이 얼마나 위험한지 알지 못한체 연구에 몰두했던 사실은 안타까운 일이었다. 퀴리 부부가 사용한 공책에서는 아직도 강한 방사능이 계속 나오기 때문에 방사능 보호 상자에 보관이 되어 있다고 한다. 우여곡절끝에 제자리로 돌아온 후, 만화스러운 끝마무리도 인상적이다. 책에 등장했던 과학자들이 저자인 조애너와 브루스에게 불평을 늘어놓고, 저자들이 직접 등장해서 해명하고 인사한다.
도대체 아이들은 이토록 산만한 책에 왜 그리도 열광하는 걸까?
6세인 아이가 명화풍의 명작동화를 거부하고, 유치 찬란한 애니메이션 명작동화만을 고집할 때 느꼈던 속상함? 상실감? 당황스러움? 이런 복잡한 감정들이 되살아 났다. <신기한 스쿨버스>의 매력은 첫장을 펼치는 순간부터 책을 덮을 때까지 잠시도 눈을 뗄수 없게 만든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정신없게 만들면서도 집중하게 만드는 신기한 책이다. 전체적인 분위기는 활기차고 통통 튀는 느낌이다. 더욱 신기한 것은 책을 첫번째 읽을 때와 두번째 세번째 반복해서 읽을 때마다 느낌이 새로우며, 회를 거듭할 수록 산만함은 가라앉고 집중력은 높아진다. 책의 그림과 구성에 익숙해지기 때문이 아닐까싶다.
프리즐 선생님의 스쿨버스는 일종의 '체험 학습', '견학'이다. 교실에 앉아서 이런저런 강의를 듣는 수동적인 형태의 교육이 아니라 스쿨버스에 오르는 순간 예정되어지지 않은 장소로 이동하게 된다. 책속의 아이들은 당황하고 놀라며, 때로는 두려워 한다. 하지만, 스쿨버스가 데려다 주는 곳에서 만나는 사건과 사람들은 새로운 도전이자 모험이다. 고백컨데 불과 몇년 전까지만 해도 만화를 통한 학습은 일시적인 흥미 유발일뿐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는 고정관념에 사로 잡혀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것도 시대의 대세인지 지금은 학습만화의 붐이다. 과학,역사,지리,영어,한문등 모든 교과목에 학습만화가 넘쳐난다. 그들중 <신기한 스쿨버스>는 단연 돋보인다. 가히 학습만화의 지존이다.
과학자들이 평생을 바쳐가며 피땀흘려 연구한 결과물들도 또 다른 과학자에 의해서 얼마든지 뒤집어 질수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있다. 어쩌면 지금 우리가 '진실'이라고 믿고 있는 사실도 어느 한 과학자의 연구 논문에 의해 '거짓'임이 밝혀 질 수 있다는 것이다. <신기한 스쿨버스>를 통해 우리 아이들이 좀더 과학에 관심을 가지고 과학을 좋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과학이란... '항상 질문을 하고 생각을 실험해 보는 것' 이라고 한 저자의 말을 다시한번 되새겨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