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교육학자 박옥춘 박사의 미래형 자녀교육법
박옥춘 지음 / 예담Friend / 2006년 12월
평점 :
절판


얼마전   올렸던 자녀교육서의  서평에  달린 덧글을 보고 한참 동안  웃으며 공감했던 적이 있다.
덧글 "육아서 읽으면 뭐해... 육아책 읽을 때 아이가 달라붙으면 엄마 책 읽잖아 저리가~  책을 읽으면 뭐하나... 실천이 안되는데..."     그렇다.  날마다 쏟아져 나오는  자기개발서와 마찬가지로  실천이 안되는  육아서는  사실상 아무런 의미가 없다.  
 
아이가 커가면서   하루하루 새로운 문제에 부딪히고,   아이를  어떻게 대할 것인가?   어떻게 키워야 하는가등  많은 고민을 하게되었다.  
내 아이가 행복한 삶을 살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성공적인 삶을 사는 것은 모든 부모들의 공통된 마음이지만 아이를 키우는 방법에 있어서는 저마다  다르다.   자라온 환경, 교육 여건, 경제적 능력등  부모에 의해서 아이의 인생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책은  저자가  자신의 두 아이를 키우면서 경험했던 것,  이웃과 대화하면서  얻은 육아에 대한 노하우나  느낀 점을  바탕으로 씌여진  글이라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세계적인 교육학자로 화려한   경력을 자랑하는  박사였지만   때로는 아이를 통해  자신의 부끄러운 모습을  발견하고 그것을 솔직히 고백하는 모습이 참으로 인간적이었다. 
부정적인 선입견을 가지고   참관수업에 참석했다가  열정적으로 가르치는 선생님의 모습에 진심으로  박수를 보내는 모습,  그 자신이  교육학 박사이면서  일선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을 통해  아이들을 향한 애정과 열정에 감동받는 모습 또한  인상적이었다.
 
책은 크게 세 단락으로 나누어진다.    1부에서 3부까지 각각 많은 메세지가 담겨있지만 그중 내게 특히 와닿았던 부분들을 중심으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부 현명한 부모는 자기 역할을 안다.
 
작가는 아이에  대해서 고민하기 전에 먼저  부모 스스로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학자들이 나눈 부모의 유형은  방목형, 허용형, 권위형,잔소리형,민주원칙형  다섯가지 이다.   어떤 부모 유형인지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알려주고, 각 유형별로  특징과 고쳐야 할 부분들에 대해서 말해준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  민주원칙형 부모라고 자부했던 나로서는  결과에 대해 적지 않은 충격을 받았다.  내가  '잔소리형' 부모라니...  
일찌기 대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가능한 많은 대화를 나눔으로써  친구같은  존재가 되고 싶었는데  저자는 내가 했던 모든 말들을  '사랑과 정성으로 포장된 잔소리'로 규정지어 버리는 것이 아닌가?
잔소리형 부모는 아이에게 온 정성을 쏟아붓는 대신  아이가 하는 모든 일을 알고자 하고 간섭한다.   읽고 보니 맞는 말이다.  아이의 독립성, 자율성, 긍지를 꺽을 수 있다는 경고와 함께 아이에 대한 욕심을 버리라고 충고한다.  
 
그렇다면 민주원칙형 부모의 유형은 어떠한가?
함께 의논하되 결정은 아이가 하게하고,  결정한 것을 실천하고 결과에 책임지도록 한다.
그리고,  사랑을 나누는 것도 배워야 한다.
한국의 부모들은 자식에 대한 일방적인  내리사랑을 당연하게 여긴다.  자식들에게  가사의 일을 분담시키거나 스스로 용돈을 벌어 쓰도록 하는 부모는 극히 드물 것이다.  부모의 기념일 때,  아이가  자신의 능력에 맞게 카드나 선물을  하도록  교육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말에 공감한다.
 
2부  지혜로운 부모는 자녀를 존중한다.
 
이 부분은  자녀 교육에 대한  이론적인 면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부모의 지나친 열정이 자녀를 망친다는 경고와 함께   자녀 스스로 성취하게 하고, 자발적 동기를 가지도록 유도하라는 것,  아이가 즐길 수 있는 것을 찾게하고  성공적인 삶이 목적이 아닌 가치있는 삶을 목적으로 하도록  하라는 것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부모가 먼저 모범을 보이라는 점이다.
아이들 인격의 기초는 부모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며, 성장하면서도  대부분의 환경 조건들이 부모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책임감을 길러 주라는 것이다.

부모가 깨워주어야만  힘들게 일어났던 아이에게  알람을  주며 스스로 일어나게  했던 저자의 경험이  처음엔  냉정한 처사라고 여겨졌다.  아이는  지각을 하고  선생님과 친구들앞에서 창피함을 느꼈다.  부모로서 자식에게 그런 경험을 하게 하는 것을 결코 쉬운  결정이 아니다.  그러나, 아이는 두번다시 지각하지 않게 되고 스스로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가지게 된다.

아파트내에서 쓰레기를 분리하고 있다보면   초등학교 고학년인 한 아이와  간혹 마주친다.
처음 보았을 때는 안쓰러운 마음에    칭찬 해주면서  '어쩌다  한번  심부름 하는가 보다' 라고 생각했었는데  이젠  그 아이를 만나는 것에  익숙하다.  그 아이의 엄마는  안쓰러운 마음을  접어두고  어떻게 하면  아이가 책임감있는  가족의 구성원으로  자랄 것인지 잘 아는  부모였던 것이다.
아직도  가끔씩은 밥그릇을 들고 따라다니며  떠먹이는 내 모습을 떠올리며 진짜 독한 마음 먹어볼까 고민 중이다.
 
3부 영리한 부모는 진정한 공부를 가르친다.
 
3부는  실천적인 면을 강조한 부분으로  독서, 토론, 논술등  현실과 직결되는 부분에 대한 내용이다.    그러나, 그에 앞서  공부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주라고 말한다.  대학입학 자체가 목적이 되기보다  그 후의 삶, 미래를 내다보는  마음으로  자녀 교육에 임해야 할 것이다.
독서의 중요성과 함께 책을 고를 때는  아이의 흥미를  고려하라는 점,  대화를 통한 칭찬을 아끼지 말라는  점등  다양한 방법들이 제시되었다.
 
그중  토론과 논술 능력을 키워주는  예시  세가지가  눈에 띈다
첫째는  일기  쓰기다.   초등학생들의  인격을 존중해야 하고 사생활 침범 논란으로 일기 검사가 없어진 학교가 많다고 하지만  '일기쓰기'만큼  좋은 방법이 없다는 것에 동의한다.
1주일중 하루  보여주어도 괜찮은 부분을  검사하는 방법도 좋은  제안이라고 생각한다.
둘째는  대화를 하되  질문을 많이 던져서  아이의 답을 유도해 내는 방법이다.
부모가 생각하는 사고를 아이에게 일방적으로 주입하기 보다  스스로 생각하고, 느낀 것을 표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세째는   아이가 원하는 것이 있을 때,  글로  써오도록 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중요한 의사 결정을 할때  장점과 단점을  적어 비교 하는 방법으로도  좋을 것이다. 
 
 
먼저 나 자신이  어떤 부모 유형인지 먼저 알고,  어떻게 키울 것인가를 고민하고,  실천방안을 제시하는 구성이 돋보였다.  
추상적인  자녀교육관을 심어주기 보다  '이 정도라면  나도 실천할 수 있겠다' 싶은  방법들이 많아서  더욱 끌린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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