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368
이디스 워턴 지음, 김욱동 옮김 / 민음사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좋아하는 계절 여름, 물론 요 몇년 간의 여름은 공포로 다가왔지만 그래서 앞으로는 여름을 좋아한다고 말하기 힘들거 같지만, 그래도 모든 것을 발산하는 그 여름의 기세등등한 기운을 나는 참 좋아한다. 여름이 지나고 가을의 서늘한 기운이 느껴지면 나는 또 한 해가 이렇게 가는구나... 싶어 슬퍼지곤 한다.

이제는 좋아할 수 없는 여름이지만 그래도 이 여름이 가기 전 이디스 워튼의 <여름>을 읽고 싶어졌다. 


이 소설은 작가의 다른 작품 <이선 프롬>과 단짝인 소설이다. 이디스 워튼이 편집자에게 쓴 편지에서 <여름>은 '무더운 이선'으로 알려져 있다고 말한 점을 봐도 그렇다. 워튼은 <이선 프롬>과 <여름>을 두고 "자신이 쓴 뉴잉글랜드의 두 이야기"라고 했다. 

<이선 프롬>이 뉴잉글랜드 지방의 기나긴 겨울을 배경으로 삼았다면 <여름>은 조금만 움직여도 땀이 흐르는 무더운 여름을 배경으로 한다. 또한 두 작품 다 삼각관계의 사랑을 다룬다는 점, 외부인의 발길이 뜸한 뉴잉글랜드 시골에서 자신의 꿈과 가능성을 펼치지 못하고 답답한 현실에 갇혀 있는 젊은 남녀를 주인공을 했다는 점이 비슷하다.


'젊은 여자 하나가 노스도머의 거리 한 끄트머리에 있는 로열 변호사의 집에서 나와 문가에 섰다'(p.7)라는 문장으로 시작하는 이 소설은 바로 이 '젊은 여자' 채리티가 주인공이다. 

<이선 프롬>이 외부 화자에 의해 이야기가 묘사된다면 <여름>은 채러티의 시선으로 인물들이 그려진다. 


18살의 채리티(Charity)는 노스도머(가상의 마을)라는 작은 시골마을에서 자신의 후견인인 로열(Royall) 변호사와 함께 살고 있다. 로열 부인이 세상을 떠나고 채리티가 17살이 되던 해 로열 씨는 그녀에게 청혼을 한다. 어릴 적 산에서 살던 자신을 데려와 키워준 그이지만 채리티는 이 일로 그를 경멸하게 되고, 아무도 찾지 않는, '상점도, 극장도, 강연장이나 상가'도 없는 노스도머를 벗어나고 싶어한다.


그러던 6월의 어느 아름다운 오후, 그녀가 일하는 도서관에 도서관 주인인 해처드 부인의 사촌이자 건축가인 루시어스 하니(Lucius Harney)가 나타난다. 그는 도시에서 온 건축가로서 뉴잉글랜드 지역의 옛날 집들을 공부하기 위해 왔는데, 도시에서 온 그에게 채러티는 강한 호기심을 느끼고 하니 또한 시골처녀인 채리티에게 관심을 보이면서 어느 순간 두 사람은 사랑하는 사이로 발전하게 된다. 그들의 사랑은 마치 '수액이 부글부글 끓고 잎집이 훌훌 옷을 벗고 꽃받침이 터질 듯 차오르는 모습'(p.53)처럼 뜨거운 여름 햇살과 함께 무르익어 간다. 

루시어스 하니의 출현과 함께 시작된 여름, 그들의 사랑은 7월 4일 독립기념일 불꽃놀이를 보는 순간 최고조에 달한다.


채리티의 가슴은 환희로 고동쳤다. 사물의 잠재된 모든 아름다움이 갑자기 그녀에게 모습을 드러내는 것만 같았다. 이 세상에 이보다 더한 아름다움은 상상할 수 없었다. (중략) 그녀는 별 속에 갇힌 것 같았다...... 그림은 이제 사라졌고 어둠이 내려앉았다. 어둠 속에서 채리티는 두 손이 자기 머리를 감싸고 있는 것을 느꼈다. 얼굴이 뒤로 젖혀지면서 하니의 입술이 그녀의 입술에 포개졌다. 갑작스러운 격정에 휩싸여 그가 머리를 가슴에 끌어당기고 두팔로 안았을 때 채리티는 그에게 키스를 퍼부었다. 이제껏 알지 못하던 하니가 모습을 드러냈다. 그녀를 지배하고 있으면서도 오히려 그녀 자신이 그의 새롭고 신비스러운 힘을 소유하고 있는 느낌이 드는 그런 하니 말이다. (p.139)


나는 채리티의 저 감정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었는데, 나 또한 한강에서 불꽃놀이를 보며 '세상에 이보다 더 아름다운 광경이 또 있을까...'생각을 했던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터질 것 같은 가슴, 고개를 젖히고 팡팡 터지는 불꽃을 바라보며, 이 아름다운 세상, 내 가족, 여기 모인 모든 사람들 다 행복했으면 싶고 이 순간이 영원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더랬다. 

이제 막 연애를 시작한 보기만 해도 설레는 사람과는 불꽃놀이 무조건 가야한다. 그걸 못해봐서 너무너무 아쉽다...


채리티와 하니의 저 장면은 참 아름다우면서도 이 최고의 행복을 끝으로 두 사람의 미래가 밝지 않을 것임을 독자로서 예감할 수 있기에 슬프게도 다가왔다. 


여름의 열기가 뜨거워 질수록 채리티와 하니의 사랑이 뜨거워 졌듯이, 가을의 냉기가 공기 중에 스며들면서 두 사람의 사랑에도 현실이라는 무시 못할 방해꾼이 등장한다. 

산 속에서 태어나 어머니로부터 버림받고 학교도 다니지 못하고 자란 채리티에 비해 하니는 대도시의 높은 신분 집안의 남자이다. 

채리티는 '고향맞이 주간행사' 에서 평소 자신이 부러움의 대상으로 질투하던 도시에 사는 애너벨이 하니와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순간 자신의 현실을 직시한다. '연인의 포옹이라는 부서지기 쉬운 은막 뒤에는 도저히 알 수 없는 그의 삶이 수수께기처럼 숨어 있'음을 느끼며 자신과 하니 사이의 엄청난 격차를 실감한다. 


채리티는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하니에게 주었다. 그러나 삶이 그에게 줄 수 있는 다른 선물과 비교한다면 도대체 그것이 무슨 가치가 있단 말인가? 채리티는 이런 일을 겪은 다른 젊은 여자들의 경우를 알고 있었다. 그들은 갖고 있던 것을 모두 주었지만 그것으로는 충분하지가 않았다. 그것 가지고는 짧은 순간밖에 살 수 없었다. (p.181)


하니와 애너벨이 나란히 앉아 이야기 나누는 모습은 채리티에게 공포와 무력감을 느끼게 한다. 

채리티는 하니와 몰래 만나는 폐가에서 하니를 기다리면서 그래도 자신이 애너벨보다 더 예쁘고 하니도 그 사실을 안다는 사실, 다른 아가씨들과 춤출 때 자신에게 허락을 구했던 자잘한 사실들에 위안을 얻으면서도 그와의 관계가 오래가지는 않을 것이라는 막연한 불안을 느낀다. 

결국 이런 불안의 실체는 로열 씨에 의해 드러나게 된다.


"그렇다면 언제 결혼해 줄는지 물어봐라... 그렇게 못하잖아! 넌 그렇게 못 하잖니, 넌 그걸 잘 알고 있지... 왜 못 하는지도 말이야. 그리고 자넨 왜 저 애한테 결혼하자고 하지 않는지 그 이유를 잘 알아. 왜 그럴 생각이 없는지 말이지." (p.190)


로열 씨의 결혼에 대한 추궁에 두 사람다 아무런 말도 못한다. 로열 씨가 떠나고 하니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잠시 이곳을 떠나 있어야겠어...... 어쩌면 한 달이나 두 달 정도...... 일을 정리하려고. 그러고 나서 다시 돌아올게... 그러면 결혼하자." (p.193)


'낯선 사람'처럼 들리는 하니의 목소리, 하니에게 절망적으로 매달리던 자신을 돌아보며 그녀는 '납덩어리' 같은 수치심을 느낀다. '다시 돌아오겠다는 그의 거듭되는 약속이 오히려 상처'로 다가온다. 

떠난 하니를 기다리며 채리티는 그들 사이엔 서로를 향한 욕망과 사랑외에는 그 어떤 '실체가 없다는 사실'을, 로열 씨가 결혼 여부를 추궁하기 전까지 하니가 결혼이라는 말을 단 한 번도 한 적이 없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줄거리는 여기까지만 하겠다. 나름 충격과 반전이 있는 이야기라...


이 소설은 주인공 채리티의 심리묘사가 굉장히 훌륭하다. 산 속에서 태어나 엄마로부터 버림받고 후견인 밑에서 자라며 교육과 문화의 혜택을 거의 받지 못했으나 당차고 솔직하며 자존심이 강한 채리티의 마음을 워튼은 자신의 이야기처럼 세세하게 묘사한다. 

<이선 프롬>에서 이선이 그랬듯이 채리티도 환경과 사회의 관습에서 자유롭지 못하고 특히 여자로서 더욱 선택의 폭이 좁은 현실은 같은 여자로서 막막했고 안타까웠다.


그러나 <여름>은 <이선 프롬>보다는 희망적이다. <이선 프롬>이 어두운 청교도적 가치관과 지리적 환경 등으로 억압받고 그 결과 비극적인 삶을 사는 인물들을 그린 반면, <여름>은 채리티라는 여성을 통해 솔직하면서도 열정적인 사랑을 보여주고 그 과정에서 더욱더 성숙한 인간으로 발전하면서 현실을 자각, 세상과 타협해서 어떻게든 살아가고자 하는 여성의 모습을 담았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이디스 워튼의 작품은 <순수의 시대>,<이선 프롬>,<여름> 이렇게 세 권을 읽었는데, 이 중에서 이번에 읽은 <여름>이 가장 마음에 든다. 작가도 <여름>을 자신의 작품들 중 가장 좋아했고 이 작품을 쓰면서 희열을 느꼈다고 하는데 '아마 이 작품과 작가의 개인적 삶이 서로 깊이 연관되어 있기 때문일 것'(p.269)이라고 역자는 말한다. 

나에게 채리티의 심리묘사가 돋보였던 점도 이와 무관하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영화 Summer (1981) Diane Lane (채러티 역)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넬로페 2021-08-18 22:19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여름에 대한 ㅡ소설이 아닌 계절요ㅡ
생각이 저랑 똑같으시네요.
에어컨이 있는 경우(특히 요 몇년) 저는 겨울보다 여름이 더 좋아요. 요즘 서늘한 기운이 느껴져 저도 좀 슬퍼지고 있거든요.
여름이 사랑의 정열로만 가능한 계절이라면 다른 계절은 왠지 현실적으로 다가오는 것이 쿨캣님의 글에서 느껴져요.
제가 Diane Lane도 좋아하는데 영화도 좋을듯 해요^^

coolcat329 2021-08-18 23:04   좋아요 5 | URL
아 그러시군요. 가을은 유독 짧아 더욱 그런거같아요. 막바지 여름을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다이안 레인 좋아하시는 것도 저랑 같네요~^^ 제가 백인 여자라면 이렇게 생기고 싶어요. 🤭

얄라알라 2021-08-19 00:31   좋아요 3 | URL
페넬로페님, coolcat님, 모두 뜨거운 여름이 물러갈 때 서운함 느끼시는군요! 저도 더위가 물러가면 한 해 다 지나간 듯한 기분이 들기에, 두분 대화에 살짝 끼어봅니다^^ 뭔가 얹혀 가는 느낌 ㅋ

coolcat329 2021-08-19 08:14   좋아요 1 | URL
그쵸.여름 지나면 한 해 다간 느낌... 가을을 가지마라고 붙잡고 늘어지고 싶은 기분이에요.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붕붕툐툐 2021-08-19 00:2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도 여름 좋아요! 워낙 더위를 안타는 편이라 봄이랑 가을도 춥게 느낄 때가 많거든요~ 그러니까 여름은 제게 유일하게 따뜻한 계절이에요~
전 이디스 워턴의 작품을 한 번도 본 적이 없는데 젊은 남녀 주인공인 책 잘 못 읽겠어요. 너무 늙었나봐요~ㅠㅠ

coolcat329 2021-08-19 07:56   좋아요 0 | URL
아침 저녁으론 벌써 가을의 기운이 느껴지죠?
여름과 가을 공존하는 지금 시기도 참 좋네요. 좋은계절 건강하게 보내셔요.
저도 젊은 주인공은 조금 거리감을 느끼지만 그래도 책에서라도 젊은이들 만나고 싶어요 ㅋㅋ

바람돌이 2021-08-19 02:2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음 저는 겨울이 좋습니다. 두꺼운 이불 폭 덮고 있는 기분이 너무 좋거든요. ^^ 하지만 쿨캣님 리뷰를 보니 이 소설은 읽어보고싶네요. ^^

coolcat329 2021-08-19 07:58   좋아요 0 | URL
아 겨울! 저는 겨울의 쫙 갈라지는 듯한 그 뭐랄까 쨍한 순도 100의 그 깨끗한 추위를 좋아하는데 미세먼지때문에 그 맛이 사라져서 슬픕니다. ㅠ

새파랑 2021-08-19 06:4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여름 이책 너무 좋았어요. 리뷰 읽다보니 다시 읽고 싶다는 마음이 드네요. 역시 이 책도 영화가 있었군요 ㅋ

coolcat329 2021-08-19 07:59   좋아요 1 | URL
새파랑님 리뷰읽고 저도 읽은거랍니다. 저 또한 결말이 이럴줄 몰랐어요...🥲

Falstaff 2021-08-19 09:0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하.... 전, 몇몇 알라디너께선 아시듯이 대표적인 워튼 안티인데요, 이 책 나올 때부터, 윽, 거기다가 김욱동 번역이셔? 결국엔 또 읽고나서 후회하겠구나, 짐작은 했습니다.

하여튼, 결론은 샀다는 거. 아직 안 읽었다는 거. 후회하고 싶지 않다는 거. 같이 주문한 프리쉬 책 장만하는데 시간이 걸려 아직 알라딘에서 배송 시작을 하지 않았다는 거. 여태 주문 취소해? 말아? 취소해? 걍 읽어? 고민하고 있다는 겁니다. 아 테스 형, 사는 게 왜 이래? (글쎄 이게 표절이지 뭡니까!)

coolcat329 2021-08-19 12:00   좋아요 2 | URL
앗 이 책 안 읽으실줄 알았는데 벌써 사셨군요. ㅎ 정당한 자신있는 안티가 되기위해 읽으시는건지요 ㅋㅋ

테스 형이 뭔지 몰라 순간 당황해서 검색을 해보니 헉 나훈아 노래였네요. ㅋㅋ 백만송이장미 표절이라는거 같던데 ㅋ
혹시 좋아하는 노래신지요 😅
들어보니 가사가 ㅋㅋ
아 테스형 아프다~ㅋㅋㅋ

Falstaff 2021-08-19 12:22   좋아요 2 | URL
ㅋㅋㅋ 안티가 되기 위해 책 읽는 사람이 어디 있습니까. 마음 바뀌어서 혹시 미움이 사랑으로 바뀌기를 기대해 읽는 것이지요.ㅋㅋㅋㅋ 진짭니다!!!!!


전 너훈아하고 극적으로 합이 맞지 않아 절대 안 듣습니다.
근데 유튜브에 송창식이 함춘호하고 나와서 테스형을 기타 반주로 노래하는 거였어요. 그게 바로 라트비아 민요였던 것이지요.

저 먼 시간에 심x봉이 어느 인터뷰에서, 이 노래를 번안한 거 가지고, 하느님, 제가 이 노래를 만들었다는 것이 믿기지 않아요, 요 지랄을 한 걸 기억하는데요, ㅋㅋㅋ (제가 이런 노랫말을 붙였다는 것이 믿기지 않아요, 이랬으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이번에 또 너훈아가 고대로 베껴 써먹더라고요.
하여튼 다 도둑놈들입니다. 일본말로 이런 대사가 한 때 유행했었는데요.
˝민나 도로보 데쓰˝

coolcat329 2021-08-19 13:2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앗 미움이 사랑으로~~만약 사랑으로 바뀌신다면 이 소설이 또 많은 낚시질을 당할듯 싶습니다 ㅋ 영향력있는 알라디너 폴스타프님 ~

저 노래 어느 나라 민요곡이라는거 저도 듣고보니 기억이 나네요. 라트비아 민요였군요. 청승맞은 곡조가 우리나라사람들이 좋아하는가봐요. 저는 좀 별로던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