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담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9
밀란 쿤데라 지음, 방미경 옮김 / 민음사 / 199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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쿤데라의 첫장편 <농담>을 읽으며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아이러니가 꽃피고, 삶을 꿰뚫는 사유가 넘실대는 이 작품을 쓴 나이가 스물여섯이라니! <농담>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삶을 이해하는 태도는 스물여섯이라는 나이와 어울리지 않는다. 그렇다면 스물여섯에 <농담>을 쓴 쿤데라는 진짜 천재인가? 결국 이건 작품의 출간 년도와 작가의 출생 년도의 뺄셈을 제대로 하지 못한 실수 때문에 벌어진 일이었다. 쿤데라는 <농담>을 서른여섯에 썼다. 그럼 조금 이해가 되는군.

쿤데라가 <불멸>을 쓴 것은 오십 아홉이고,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을 쓴 것은 오십 셋이다. 역시 그럴 만하다는 생각이 든다. 시에는 젊은 천재가 있을 수 있어도, 소설에는 있을 수 없다는 말이 떠오른다. 안심이 된다.  소설에도 어린(혹은 젊은) 천재가 존재한다면 아마도 우울할 것이다. 세상일에 대해 온갖 이야기를 늘어놓은 소설이라는 장르가 순전히 상상력만으로, 인생의 질곡을 경험해보지도 못한 어린 천재의 손에서 나온다면, 그 작품을 읽는 독자의 기분은 어떨까? 소설에는 단순히 작가의 재능만으로 채워넣을 수 없는 영역이 있다. 그래서 독자는 소설가를 존중한다. 아무리 시답지 않은 작품이라도 최소한의 땀과 노력, 삶의 흔적이 베어있기 때문이다. 

오랜만에 읽은 쿤데라는 잊고 있던 소설 읽기의 즐거움을 일깨워주었다. 낯선 장소, 낯선 문화, 낯선 시간대에서 펼쳐지는 낯선 인물들의 이야기가 독자의 현재를 일깨워주었기 때문이다. 독자는 2010년 자본주의 국가 대한민국에 살고 있지만, 1960년대 사회주의 체제 아래 체코에서 벌어진 일들이 전혀 낯설지 않다. <농담>은 역사와 정치, 이념, 문화, 시간의 벽을 뛰어넘는 보편성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정작 <농담>은 역사와 정치, 이념, 문화, 시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그것도 신랄하게.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과 <불멸>을 잊은 지 오래다. 읽었던 경험은 이제 하나의 이미지로만 기억 속에 남아있다. 그런데 우연히 꺼내든 <농담>은 쿤데라를 다시 현재로 불러들이라고 말한다. 살아있으나 독자에게는 죽은 작가나 다름없던 쿤데라를 회생시켰다. 작가와 작품, 독자를 돌이켜보게 만드는 좋은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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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nine 2010-08-27 16: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목은 <농담>일지 몰라도 내용은 전혀 가볍지 않을거라는 선입견때문에, 요즘 나오는 책들에 더 눈 돌아가는 속성때문에, 그래서 그의 지명도에도 불구하고 그의 작품은 더 이상 읽을 생각을 안하고 있었다가 lazydevil님의 이 리뷰 읽고나니 제 마음에서도 혹시 회생의 기회가 될까 생각이 듭니다. '살아있으나 독자에게는 죽은 작가나 다름없던 쿤데라'라는 표현, '작가와 작품, 그리고 독자를 돌이켜보게 만드는' 이라는 표현도 참 멋집니다.
저는 지금 lazydevil님의 리뷰를 리뷰하고 있나봐요 ^^

lazydevil 2010-08-29 01:17   좋아요 0 | URL
저도 어쩌다가, 그것도 뒤늦게 이 작품을 읽게 되었는지 모르겠어요^^;;
hnine님의 리뷰에 대한 리뷰, 거 재밌고 기분 좋은 걸요~~ㅎㅎ

느린산책 2010-08-27 22: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유일하게 읽은 쿤데라 책은 천구백구십년오월일일 교보에서 구입한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그리고 유일하게 밑줄 그어져있는 문장은 '그에게 음악은 해방이다.'

지난 세월에 누렇게 변색된 책을 다시 들춰보는 것도 재밌네요..ㅎㅎ

lazydevil 2010-08-29 01:24   좋아요 0 | URL
ㅎㅎ 저도 일천구백구십년오월 즈음 그 작품을 친구에게 빌려 읽었던 거 같아요. 이듬핸가 책을 사서 다시 읽었던 것 같은데... 뒤적여보니 '구십일년 19판'본을 가지고 있네요. 이참에 누렇게 변색된 책을 다시 한번 읽어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