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치고, 상처받고, 그래도 나는 다시 - 살면서 넘어졌을 때 다시 일어서서 달리는 법
김이율 지음 / 루이앤휴잇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아가는 것이 힘겹다고들 합니다.

요즘들어서 더욱 주변에서 많이 듣는 이야기 입니다.

경기도 어려워지고, 주변 지인들은 '삼포세대'이기에 이런 이야기를 할 때마다 가슴은 미어집니다.

그래서 자신에게 위안을 주는 책들을 찾아 읽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베스트셀러도 역시 자신에게 관대해지는 책, 유명한 심리학자의 저서가 잘 팔리는 것을 보면 말입니다.


책의 제목부터 저는 공감을 하였습니다.

다치고, 상처받고, 그래도 나는 다시

아마 다들 그러할 것입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혹은 대학 생활을 하면서 겪는 우리네 이야기.


책이 앞장부터 이러한 질문이 있었습니다.

오늘 하루도 후회 없이 살았는가?

과연 저의 하루도 그러한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나의 하루......

어찌어찌하다보니 어느새 깜깜한 어둠이 찾아와 다시금 잠자리에 들 시간임이 조금은 아쉽기만 하였습니다.

뭔가 성취감이 없는 듯, 그저 쳇바퀴 생활 마냥 돌아가는......


시인 도종환씨의 노래에 공감되었습니다.

흔들리지 않고

피는 꽃이 어디 있으랴.

이 세상 그 어떤 아름다운 꽃들도

다 흔들리면서 피어난다.


다들 저마다의 사연이 있고 사는게 고행일지라도 우리는 또 다시 떠오르는 해를 바라보게 됩니다.

그러면서 조금씩 요령이라는 것도 생기고 상처에 딱지가 생기듯 말입니다.


이 책은 저마다 힘든 상황에서도 희망을 꿈꾸고 그 희망을 전도해주는 이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그들 중에도 저에게는 '닉 부이치치'의 사연에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팔, 다리가 없는 '해표상지증'으로 태어난 그.

하지만 그가 사회에 적응하도록 일반학교에 보낸 부모님.

그들의 심정은 오죽 아팠을까요......

하지만 그는 가슴 속에 희망과 목표를 가지고 살았습니다.

'그래, 내 모습 그대로 사는 거야. 그리고 절망에 빠진 사람들에게 나를 보여줄 거야. 나 같은 사람도 사는데 왜 당신은 주저앉아 있느냐고!' - page 79 ~ 80

그리곤 그는 강연에서 이렇게 말을 했습니다.

"저에게 문 좀 열어주세요. 마음의 문을 좀 열어주세요. 이처럼 이 발가락은 닫힌 문을 열기 위해서 똑똑똑 노크를 하는 손으로도 쓰입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리듬에 맞춰 움직일 수도 있습니다." - page 83

"여러분, 이런 저에게 희망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팔다리도 없는데 왜 사는가 싶으시죠? 아무리 발버둥 쳐도 쉽게 일어날 수 없을 거라고 생각하시죠? 그렇다면 제가 다시 일어서는 것은 정말 불가능한 일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자, 보세요."

"저는 백 번이라도 다시 일어나려고 시도할 겁니다."

"보시다시피, 저는 금방 일어나는 데 실패했습니다. 하지만 실패가 두려워 다시 시도하지 않는다면 아마 저는 두 번 다시 일어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실패를 뛰어넘어 다시 시도한다면 그것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 될 것입니다. 때문에 삶의 고난은 어떻게 이겨내느냐가 중요합니다. 자, 다시 한 번 저를 보십시오." - page 84


이 책의 메세지는 이러했습니다.

용기를 가지고, 희망을 가지고, 꿈을 가진다면 우리는 미래는 상상 그 이상이 될 것이라는 것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