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엄마의 돈 공부 - 경제적 자유를 위한 난생처음 부자 수업
이지영 지음 / 다산북스 / 2021년 8월
평점 :
어느덧 결혼 7년 차.
그 사이에 아이는 둘이 생기게 되고 곧 있으면 '학부모'가 되는 이 시점.
지난 시간들을 되돌아보니 참...
한숨만 나옵니다.
나름 열심히 살아왔다고 생각했지만 내 통장은 '텅'장이 되어 있었고 무엇보다 '내 집 마련'은 헛된 '꿈'으로만 남게 된 지금.
아이는 점점 커가면서 그만큼 돈 쓸 곳도 많기에 가계부를 쓸 때마다 반성뿐입니다.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그러다 이 책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KBS 〈아침마당〉, EBS 〈호모 이코노미쿠스〉 자산 코칭인 그녀.
김미경TV 200만 뷰 강의와 무엇보다 3040 엄마들의 경제 멘토인 '이지영' 씨로부터 경제적 자유를 위한 난생처음 부자 수업을 받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500만 원으로 시작하나 돈 공부가
나와 가족의 삶을 바꿨습니다."
『엄마의 돈 공부』

'돈'에 얽매이면 안 되는 것이지만 현실을 살아가다 보면 '돈'이 그 앞을 가로막고 있음을 느끼곤 합니다.
돈, 돈, 돈!
그 놈의 돈이 뭐길래!!
그런 저에게 우선 이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돈에 휘둘리는 삶을 타파하기 위해 먼저 알아야 하는 것은 바로 '레버리지(Leverage)의 힘'이다. 레버리지란 '지렛대'라는 뜻으로, 모자란 돈을 빌려서 투자해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투자 방법을 일컫는다. 즉, 내가 지금 가진 것이 적어도 레버리지를 통해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것이다. - page 30
이미 우리는 자신만의 레버리지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엄마인 우리에겐 바로 아이들을 위해 무엇이든 할 준비가 되어 있는 '엄마의 사랑'.
그리고 나의 삶을 스스로 일으켜 세우겠다는 '나 자신에 대한 사랑'.
그 외에도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 발굴되지 않은 능력, 나를 도와주는 사람들, 배움을 향한 열정 등 우리에게 잠재되어 있는 레버리지를 최대한 활용하여 새로운 삶으로의 시작을 일러주었습니다.

본격적으로 종잣돈을 모으는 방법이 제시되었습니다.
바로 '5·3·2 시크릿 머니 법칙'.
저자가 3년 만에 종잣돈을 모을 수 있었던 비결이자 절약을 습관화할 수 있었던 이유, 그리고 이 모든 돈 관리법을 꾸준히 이어온 힘이 바로 5·3·2 법칙에서 찾을 수 있었는데 방법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이렇게 저명한 경제학자와 재무 전문가의 조언 및 나의 경험을 바탕으로, 수입의 50퍼센트는 저축하고, 30퍼센트는 생활비로 쓰고, 20퍼센트는 반드시 자기 자신을 위해 쓰는 '5·3·2 시크릿 머니 법칙'을 정립하게 되었다.
5·3·2 시크릿 머니 법칙은 엄마가 돈의 쓰임에 대한 명확한 판단력과 통제력을 가짐으로써 돈을 인생의 여러 영역에 효과적으로 배분하고, 주도적으로 행복과 성공을 키워나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준다. 여기서 무엇보다 중요한 포인트는 '20퍼센트는 반드시 자기 자신을 위해 쓴다'는 부분이다. 수입의 일정 부분을 '나 자신'에게 투자함으로써 아내, 며느리, 엄마의 역할 속에서도 진정한 자신을 잃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5·3·2 시크릿 머니 법칙은 이처럼 여자가 엄마가 되고도 행복하게 살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준다. - page 106 ~ 107
그리고 이러한 돈 관리를 위한 통장 시스템도 소개되었습니다.
'GDB 통장 시스템'.

첫 번째 G는 '황금거위 통장(Golden Goose Account)'을 뜻하며 이는 소득의 50퍼센트를 매달 특정 날짜에 이체하는 통장을 의미하는 것이었습니다.
두 번째 D는 '다이아몬드 통장(Diamond Account)'으로 지난 3개월간의 지출 내역을 확인한 후 식비, 외식비, 의류비 등의 변동 지출 중 감정(스트레스, 화, 우울, 기분전환, 죄책감)으로 인해 나간 돈을 제외한, 순수하게 가족과 나의 미래를 위해 쓴 금액(건강, 도서 구입비, 운동 회원구너, 세미나 참석비 등)을 계산해 그것만 이체하는 통장입니다.
세 번째 B는 '예비비 통장(Capital Buffer Account)'으로 말 그대로 예상치 못한 지출에 대비하기 위한 통장입니다.
이렇게 통장을 분리하고 관리하면 보다 효과적인 돈 관리를 실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종잣돈을 모으기부터 시작해 실전 투자를 통해서 '부자'로 발돋움한 그녀의 모습을 바라보면서 부러움과 존경심이, 그리고 나도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마저 들게 해 준 이 책.
무엇보다 여느 경제서와는 달리 '엄마'라는 입장에서 실질적인 재테크를 이야기해 주었기에, 그리고 그 감정을 공유할 수 있었기에 술술 읽히면서도 위로와 용기를 얻게 되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엄마들이 돈 공부를 해야하는 이유?
엄마에게 돈 공부란, 바로 자기 안에 숨겨진 뜨거운 소망을 확인하는 일이다. 또 이를 위해 도전하고 행동할 수 있는 용기를 장착하고, 두려움을 극복해나가는 전 과정을 뜻한다. 그 과정에서 엄마는 또 다른 나를 발견할 수 있고, 사랑하는 가족을 책임질 수 있는 자신감을 얻게 된다.
따라서 엄마에게 돈 공부란 단순히 돈을 더 많이 벌어야 한다는 목적에 이끌려 가는 과정이 아니다. 그것은 자신의 꿈과 소망을 확인하면서 시작되며, 사랑과 책임감으로 이끌어지는 인생의 여정이라 할 수 있다. - page 265
그렇기에 이 세상의 모든 엄마들이 경제적 자유와 온전한 삶을 위해 '돈 공부'를 시작해야 함을 일러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