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시민들
백민석 지음 / 열린책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에 러시아 고전 문학들을 접해서일까...

'러시아'란 나라에 대해 관심이 가기 시작하였습니다.


'러시아'라 하면 왠지 냉정하고 차가운 이미지라 가보고 싶지만 막상 가기는 두려운 나라였는데...

이 책을 통해 너무나도 가보고 싶은 나라가 되었습니다.


온갖 역사와 정치, 문화, 예술, 문학의 영감의 원천 러시아,

우리가 몰랐던 그곳의 사람들과 풍경과 이야기들


러시아의 시민들

 


여행을 떠나기 전.

저자는 '여행'에서 '관광객'과 '여행자'의 의미를 되돌아보곤 하였습니다.

 


'관광객'이라는 신분이 더 그 나라를 이해할 수 있기에 앞으론 '관광객'의 신분으로 떠나보려 합니다.


그와 함께 러시아 곳곳을 돌아다니며 만났던 사람들과 도시와 자연과 마을은 가 보지 않았으면 몰랐을 이야기들로 가득하였습니다.

특히나 사람들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거리마다 엄마와 아들, 아빠와 딸처럼 부모와 자식이 함께 다니는 광경을 유난히 많이 볼 수 있다는 점.

그리고 그들의 얼굴엔 미소가 번져 있었습니다.


두 어린 친구는 웃지 않았다. 둘의 사진은 내가 러시아에서 찍어 온 수백 장의 인물 사진 가운데 미소가 담기지 않은 유일한 사진이다. 그날 햇빛이 너무 강했던 것일 수 있다. 아니면, 자기들 방식으로 웃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세상에, 웃지 않는 러시아인이라니...... 하지만 옴스크의 빈민가를 배경으로 한 이 미소 없는 사진은, 바로 그래서 이번 여행에서 가장 독특하고 사랑스러운 사진이 되었다. - page 121


그래서 이 책의 표지를 장식한 이 두 어린 친구.

볼수록 매력에 빠져들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솔직히 러시아가 차갑게 느껴지는 이유 중 하나는 한때 사회주의 국가였기에, 경찰이 많고 경찰의 권한이 강한 나라이기에, 동양인 인종 차별도 있었기에 꺼려지는 면이 없지 않게 있었습니다.

그런 편견을 지닌 저에게 충고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인간은 원래 자신과 다르게 생긴 외지인을 경계하기 마련이다.

여행은, 세계 어디를 가든 사람 사는 건 다 똑같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어 지킬 것은 반드시 지키면서, 자신이 결코 이해하거나 익숙해질 수 없는 것들도 일부 있으리라는 사실에 마음을 활짝 열어 놓고 있으면, 어느 정도는 잘해 낼 수 있다. - page 142


인상적인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과거'에 관한 이야기...

 


과거를 기억하는 것이 아닌 기념일로 만든다는 것이...

왠지 모를 아쉬움이 남는 것 같았습니다.


마지막에 전한 저자의 이야기.


직접 횡단해 보지 않았다면, 내가 러시아에 대해 가졌던 많은 허황된 편견들이 아직도 그대로 남아 있었을 것이다. 실증은 편견을 깨는 데 필수적인 행위다.

어떤 여행지든 여행자에게 그곳은, 여행자가 다닌 만큼 새롭게 다시 생성된다. 나는 열차를 타고 시베리아를 횡단하기도 했지만, 도시에 내려서는 걷고 또 걷는 식으로 도시들 또한 횡단했다. 그렇게 해서 나는 다른 누군가가 보여 주고 들려준 러시아가 아니라, 나만의 또 다른 새로운 러시아를 만들어 갖고 싶었다. - page 296


이 책을 통해 저자의 러시아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새로웠지만 조금은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아마도 저만의 러시아를 만나지 못했기 때문은 아닐까란 생각을 해 봅니다.

내가 가진 허황된 편견들...

이것들이 깨질 날을 기다려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