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걸어갈 사람이 생겼습니다 - 비야·안톤의 실험적 생활 에세이
한비야.안톤 반 주트펀 지음 / 푸른숲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항상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긴급구호 현장에 먼저 달려가 있던 그녀 '한비야'.

그런 그녀의 이야기를 찾아 읽곤 합니다.

그 도전과 활력을, 그리고 선한 영향력을 배우고자...


5년 만에 신작으로 우리 곁에 돌아왔습니다.

그런데...?!

동반자가 한 분 계셨습니다.

결혼 3년 차를 맞이하게 된 이 부부, 한비야와 남편 안톤 씨.

왠지 이 부부는 뭔가 새로움이 있을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함께하는 시간은 행복하고

혼자 있는 시간은 충분히 자유롭다!


함께 걸어갈 사람이 생겼습니다

 


2002년 그녀와 안톤은 아프가니스탄 북부 헤라트의 한 긴급구호 현장에서 동료로 만났다고 합니다.

그러다 2014년 가을, 마침내 연인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녀는 한국에서 박사과정을 시작했고 초빙교수로 학부 수업까지 맡으면서 방학 이외엔 시간을 낼 수 없었고 안톤 역시도 터키 남부 시리아 난민촌에서 일하면서 긴박한 상황에 실시간 대응 하느라 짬을 내기가 어려웠습니다.

1년에 한 번 만나기도 힘든 상황.

이들은 남달랐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누구냐. 최대한 많은 생명을 살리기 위해 최악의 상황에서도 최선의 방법을 찾아내는 구호 전문가 아닌가? 안톤과 나는 구호 현장에서 쓰는 방식을 우리 관계에 적용해보기로 했다. 바로 '우선순위'와 '최소 기준' 정하기다. - page 20


그렇게 모든 것을 고려해서 만든 최소 기준 네 가지.



비로소 이들의 '336타임'이란 기준을 세우고 1년에 3개월은 한국에, 3개월은 네덜란드에서 함께 지내고 나머지 6개월은 각자 일을 하며 따로지내는 '자발적 장거리 부부'의 모습을 그리고 있었습니다.


이들의 모습은 칼릴 지브란의 <결혼에 대하여>에서 발췌한 이야기와도 닮아있었습니다.


이들의 모습을 보고 있자니...

서로에게 배려하는 모습이, 그래서 더 행복해보이는 모습에 읽는 저에게도 그대로 느껴져 부러우면서도 같이 행복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이들은 프랑스 철학자 사르트르가 《이성의 시대》에서 말한 인생의 중요한 사건은 15~ 45세에 일어나고, 그후엔 인내, 존경, 신뢰, 지혜 등이 따르는 성숙기에 만나게 되었습니다.

각자 '자기중심적'인 주관을 가지고 있을텐데 이들은 조금씩 맞추어가면서 '우리 중심적'으로 바뀌는 모습이 너무나도 보기 좋았습니다.


특히나 '혼자 있는 힘'을 키워야하는 이유를 알게 되었습니다.


과일 칵테일이 맛있고 보기도 좋으려면 한쪽 과일 맛이 너무 강하거나 한쪽의 양이 너무 많으면 안 된다. 한쪽으로의 일방적인 흡수나 동화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흔히 결혼은 자기 반쪽을 찾는 일이라지만 내 생각은 다르다. 불완전한 두 개의 반쪽이 모여서 비로소 하나의 완전체가 되는 게 아니라, 혼자로도 이미 완전체가 되어야 둘이 있어도 완전하게 살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혼자로도 충분하다는 자각, 혼자 서겠다는 각오, 혼자 버티고 견뎌내면서 마침내 혼자 해내는 힘이 있어야만 둘이 같이 있어도 좋은, 과일 칵테일식 결혼이 가능하다고 나는 믿는다. 그러니 비혼 상태든 결혼 상태든 관건은 '혼자 있는 힘'이고 그 힘을 길러야한다. - page 268 ~ 269

 

 

 

'따로 또 같이' 라이프의 매력을 한껏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혼자 있는 힘'을 기르는 것.

진정한 결혼의 의미를 깨닫게 해 준 그녀의 다음 행보는 어떨지 또다시 기다려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