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 쇼크 - 인류 재앙의 실체, 알아야 살아남는다, 최신증보판
최강석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이러스의 무서움.

2015년.

제가 '바이러스'의 공포를 피부에 와 닿았던 사건.

메르스 바이러스

이 바이러스는 우리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기에 더없이 공포에 몰아넣었습니다.

뉴스에서는 병에 걸린 환자들의 호송되는 장면들이 나오고 밖에선 누가 기침이나 재채기라도 하게 되면 주변에서 따가운 눈초리를 보냈던 그 때의 기억.


그런데 그 악몽같던 바이러스 사태는 다시 한 번 우리에게 찾아오게 되었습니다.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19'.

이제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전세계가 공포에 떨고 있는 현실 속.

언제쯤 이 바이러스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을지......


그렇기 위해서 우리 나라 뿐만아니라 전세계가 연구에 연구를 거듭하는 상황에서 저 역시도 '바이러스'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고 싶었습니다.

특히나 이 책은

코로나19 분석한 최초의 책!

경험지 못한 위협의 실체를 파헤치다

바이러스에 대한 A to Z가 담겨있다고 하니 읽어야겠다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세계적인 감염 전문가가 알려주는 바이러스의 비밀

바이러스 쇼크

 


우선 만나게 된 <인류를 공포로 몰아간 바이러스 전염병 확산 연표>.

 


그 어떤 핵 무기보다 더 무서운 '바이러스'.

특히나 바이러스의 전파 속도는 상상을 초월하기에, 그리고 그 실체를 파악하고 해결책을 찾기까지의 과정이 전파 속도보다 더디기에 인류는 바이러스 앞에 무릎을 꿇을 수 밖에 없음에 안타까웠습니다.


그리고 바로 뒷 장엔 현재의 <코로나19에 대한 궁금증>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너무나도 유용했던 점은 최근에 발생했었던 바이러스들과 지금의 코로나19를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코로나19의 발생 시점.

중국의 재래시장에서 비롯되었습니다.

특히나 이번 바이러스 역시도 중국 내 야생동국에 서식하는 박쥐가 가진 코로나 바이러스와 매우 유사하다고 하는데 한 가지 궁금증이 생겼었습니다.

왜 신종 바이러스는 박쥐로부터 자주 나타나는 것일까?

이에 대한 해답이 있었습니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박쥐는 약 5,250만 년 전부터 지구상에 서식해 왔다. 박쥐가 진화하면서 다양한 바이러스들이 박쥐의 몸속에 침투했을 것이다. 그리고 일단 박쥐의 몸속에 정착하는 데 성공하면서 박쥐와 바이러스는 긴 공생관계의 틀을 유지하며 살아왔을 것이다. 아마도 오늘날 사람 신종 바이러스들이 그러한 과정을 거쳐 박쥐와 공생관계를 이루는데에 성공했을 것이며, 그 결과로 박쥐는 거대한 바이러스 저수지인 자연숙주 역할을 하게 되었을 것이다. - page 82 ~ 83

박쥐의 집단 무리생활과 긴 수명, 포유동물 중에서 유일한 비행 능력이 새로운 숙주 동물로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는 이상적인 여건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책에서 이런 이야기까지 하였습니다.

사실 박쥐는 지구상 자연 생태계 균형 유지에 긍정적인 역할을 많이 하고 있어서 박쥐를 지구상에서 제거한다는 것 자체를 상상할 수도 없다. 지금껏 신종 바이러스의 출현을 예측한 적이 없듯, 앞으로도 어떤 바이러스가 출현하여 인류를 긴장시킬지 예측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어쩌면 하늘만이 알 것이다. 야생에서 잠자는 바이러스를 깨우지 마라. 인간이 야생 생태계를 최대한 건드리지 않는 것이 최선이다. - page 85

결국 바이러스 쇼크는 인간으로부터 비롯된 것일까......


이번 코로나19 확진자들 가운데는 상당수 호전되어 격리해제된 사람들도 등장하게 됩니다.

이는 우리 몸의 '면역체계' 덕분이라는 것.

외부 침입자가 몸에 침투하면 몸에선 고열을 내면서 바이러스의 무단 침입을 알리면서 동시에 면역세포들이 고군분투 싸우며 장렬히 바이러스를 물리치는 우리의 면역 시스템.

하지만 최근에 이런 뉴스를 보기도 하였습니다.

'사이토카인 폭풍'

일부 환자들에게 보였던 증상에 대해 이 책에서도 설명하고 있었습니다.

신종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감염이 일어나는 경우, 간혹 엄청나게 쏟아지는 바이러스를 감당하려고 탐식세포들이 무리하게 몰려들 때가 있다. 이때 세포가 내뿜는 활성산소는 숙주 조직을 손상시키고, 사이토카인을 엄청나게 분비한다. 그 신호를 받고 달려온 2차 면역세포, 특히 T세포가 감염세포를 마구 죽이는 사태가 벌어져 숙주 조직에 과도한 염증을 유발하게 되고 심할 경우 숙주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일명 '사이토카인 폭풍' 효과다. 이 사이토카인 폭풍 효과는 면역 기능이 왕성한 젊은층에서 보다 자주 일어난다. - page 190

이 또한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만큼이나 무서운 일이니......


책의 마지막엔 <신종 바이러스에 대처하는 우리의 노력>에 대해 나와있었습니다.

지금의 바이러스 뿐만아니라 잠재적 위험요소인 바이러스에 대한 사전 준비.

최근에 모 기업에서는 이번 바이러스 키트를 개발하면서 조만간엔 모든 바이러스를 검출할 수 있는 키트를 자체개발할 수 있다고 하니 더 이상의 바이러스에 대한 공포는 사라지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도 해 봅니다.


책을 읽고난 뒤에도 뉴스에서는 끊임없이 '코로나19'에 대한 기사를 발표하고 있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확진자가, 사망자가 급증한다는 뉴스......

또다시 두려워지지만...... 그래도 이성적으로 잘 대처하고 사소하지만 '마스크 착용', '손 씻기', '사회적 거리 두기' 등을 실천한다면 극복할 수 있으리라는 믿음을 가져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20-03-31 22: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을 2월에 사서 읽었어요. 가짜정보가 난무하던 때였지요. 여러가지 정보 중 바이러스와 세균이 다르다는 걸 알았어요. 아무튼 잘 극복하고 지나가야할 텐데 모두 각자의 자리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니 힘내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