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나쁜 곤충은 없다 - 플라스틱 먹는 애벌레부터 별을 사랑한 쇠똥구리 까지 우리가 몰랐던 곤충의 모든 것
안네 스베르드루프-튀게손 지음, 조은영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도 유독 싫어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곤충'.

딱히 나에게 해를 입히지는 않지만 나와는 다르다는 것 때문이겠지만 조금은 혐오스럽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다 조금씩 '곤충'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아이를 키우면서 초롱초롱한 눈망울로 바라보는 개미들을, 맴맴 울어대는 매미를, 점박이 무당벌레를 좇아다니면서 좋아하는 아이와 함께 등하원을 하면서 저 역시도 그들을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지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곤 아이와 함께 관련 책도 읽으면서 알아가는 재미를 느끼기 시작하였습니다.


책 제목이 와 닿았습니다.

'나쁜' 곤충은 없는데......

오히려 '나쁜' 인간들이 많은 세상을 사는 나에게 그들이 전하는 곤충 이야기.

호기심으로 읽기 시작하여 단숨에 읽어내려간 이 책.

세상에 나쁜 곤충은 없다

 

​본문에 들어가기 앞서, 우리가 '곤충'에 대해 알아야하는 이유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인간은 어떤 종이 귀엽거나 유용하다, 또는 역겹거나 쓸모없다는 근시안적 판단으로 종의 다양성을 가벼이 여길 권리가 없다. 우리에게는 이 행성에 존재하는 무수한 생명을 최대한 잘 보살필 도의적 의무가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눈에 보이는 가치를 창출하지 않는 생물, 털이 부드럽지 않거나 눈이 큰 갈색이 아닌 곤충, 존재할 이유가 없어 보이는 종들을 포함해서 말이다.

자연은 당혹스러울 정도로 복잡한 시스템이고, 우리 인간은 그 수백만 종 가운데 하나에 불과하다. 곤충은 이 독창적인 시스템의 중요한 일부다. 바로 이 사실이 우리 중에서 가장 작은 것들, 이 세상을 지탱하는 이상하고 아름답고 기이한 곤충들을 이 책에서 다루려는 이유다. - page 9

오히려 연공서열로 생태 피라미드를 재구성한다면 인간은 곤충 앞에서 차마 고개도 들지 못합니다.

공룡마저도 대멸종을 겪었지만 지금까지도 살아남아 지구 생물 종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곤충'.

그렇기에 앞으론 그들을 마주하게 된다면 이런 사실을 떠올려야합니다.

그러니 앞으로 곤충이 성가시다는 생각이 들면 이 동물은 공룡이 나타나기 훨씬 전부터 지구에 살아왔다는 사실을 떠올리자. 그 사실만으로도 최소한의 존경을 받을 만한 자격은 있으니까. - page 22

몰라봐서 죄송합니다, 곤충님.


책은 곤충의 탄생 과정부터 시작하여 곤충과 다른 동물, 곤충과 식물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책에서 우리에게 일깨우고자 했던 바인 우리 인간과 공충과의 밀접한 관계를 통해 앞으로 어떻게 서로 살아갈지에 대해 일러주고 있었습니다.


한때 해외뉴스에서도 접한 적이 있었던 들판을 뒤덮고 모든 것을 먹어치우는 무시무시한 메뚜기 떼.

그와 관련된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메뚜기 역병의 메커니즘.

곤충이 때론 인간의 식량도 먹지만 인간의 먹을거리를 위해 수행하기도 한다는 것, 나아가 이제는 영양원으로 자신의 모든 것을 내어주는 곤충에게 감사함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아마 결국 미래에는 홀트가 옳다고 증명될 것이다. "곤충들이 신념을 버리고 사람을 먹게 되는 일은 절대 없겠지만, 곤충이 얼마나 좋은 음식인지 알게 된다면 사람은 언젠가 기꺼이 곤충을 요리하게 될 것이다." - page 144

다른 곤충들은 어느 정도 '혐오'까지는 아니었지만 '바퀴벌레'만은......

하지만 이 책에서 저에게 일러준 '바퀴벌레'의 뜻밖의 모습.

인간의 수호천사가 될지도 모르는 그.​


 


그의 모습 하나하나가, 민첩함이 언젠가 실종자 위치를 확인하고 신속하게 구조할 수 있는 차세대 구조요원이 될 수 있음에.

그러니까 만약 운이 나빠 무너진 건물 안에 갇히게 되었다면, 자신에게 다가오는 바퀴벌레를 너무 성급히 밟아버리지는 말자. 여러분을 위해 투입된 구조대원일지도 모르니. - page 213

그런데도 의문스러운 것은......

식당이나 집 안에 있는 바퀴벌레는...... 그들은 언제 무슨 상황이 일어날지 모르기에 항시 대기하는 구조대원인걸까?!


책을 읽고나서 곤충의 모습이 조금 색다르게 다가왔습니다.

그래서 저자가 마지막에 전한 이야기가 큰 울림으로 다가왔습니다.

우리 인간은 오랫동안 곤충의 서비스를 당연하게 여겨왔다. 집약적 토지 사용, 기후 변화, 살충제, 침입종을 통해 우리는 환경을 너무 빨리 바꿔왔고, 그래서 자연의 놀라운 적응력에도 곤충들은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생활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그러므로 지극히 인간중심적인 관점에서 보더라도 우리는 이들의 건강과 안녕에 신경 써야 한다. 곤충을 보살피는 행위는 아이들과 손주들을 위한 일종의 생명 보험이다. - page 248

작은 생명체가 이루어낸 광활한 자연 속에 살아가는 우리들은 그들에게 미안함과 감사함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들에게 바칠 노래가 떠올랐습니다.

방탄소년단의 <작은 것들을 위한 시>.

Oh my my my oh my my my
I've waited all my life
네 전부를 함께하고 싶어
Oh my my my oh my my my
Looking for something right
이제 조금은 나 알겠어 - 방탄소년단의 <작은 것들을 위한 시> 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