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우살이 살인사건
P. D. 제임스 지음, 이주혜 옮김 / 아작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겨우살이 살인사건』에 담긴 네 편의 단편 소설은 추리 소설이 가질 수 있는 최대의 장점만을 모아 놓았다. 사건이 발생하고 단서를 따라가서 범인을 색출하는 일련의 과정이 완벽하게 표현되었다. 한 집 안에 흐르는 비감함과 맞물려 「겨우살이 살인사건」의 이야기 전모가 밝혀지는 순간 허탈함을 느낄 수밖에 없을 것이다. P.D 제임스 소설의 특징은 사건의 범인이 밝혀져도 법으로는 어떻게 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른다는 거다. 네 죄를 네가 알렸다고 하기도 전에 범인은 사라진다. 


추리 소설 좀 읽었다고는 하지만 추리 소설을 읽으면서 명민한 독자 다운 포즈를 취한 적은 없다. 사건이 일어나면 누가 범인일지 고민하기보다는 작가가 써 주는 대로 따라갈 뿐이다. 그러다가 결말에 가서야 뒤통수를 얻어맞는다. 정신 차려봐. 「아주 흔한 살인사건」도 그런 식이었다. 인기 없는 문서 정리 담당자 게이브리얼은 우연히 죽은 대표의 서랍에서 포르노 수집품을 발견한다. 매주 금요일 밤 은밀한 외출을 한다. 


몰래 사무실에 들어가 손전등 불빛으로 책을 읽는다. 그러다 창문 쪽으로 다가가고 한 여자를 보게 된다. 게이브리얼은 포르노 읽기를 중단하고 여자와 여자를 찾아오는 남자를 지켜본다. 게이브리얼은 자신이 관찰하던 여자가 죽었다는 사실을 신문을 통해 알게 된다. 그날 자신이 본 걸 증언해야 한다는 딜레마에 빠진다. 여자와 남자는 부적절한 만남을 가진 것이었고 그걸 지켜보던 게이브리얼 역시 회사의 명예에 실추되는 일을 하고 있는 중이었다. 


애덤 달글리시가 등장하는 두 편의 소설, 「박스데일의 유산」과 「크리스마스의 열두 가지 단서」 역시 결말로 나아갈수록 흥미를 자아낸다. 전반부에 깔아 놓은 단서를 주워 담느라 마지막을 읽고 나서도 한 번 더 읽을 수밖에 없게 만든다. 누가 범인일까. 고민하게 놔두지 않고 결말에 가서 친절하게 정리해 주는 방식이 마음에 든다. 인간의 어두운 욕망인 부정한 마음과 돈에 대한 욕심 때문에 벌어지는 일들을 『겨우살이 살인사건』은 다룬다. 


네 편의 이야기 전부 재미있지만 결말이 완벽하다고 생각되는 작품은 「아주 흔한 살인사건」이다. 제목처럼 내용 역시 아주 흔한 이야기이지만 결말은 아주 흔한 결말이 아니다. 애덤 달글리시의 총명함과 재치가 빛나는 「크리스마스의 열두 가지 단서」는 유머까지 있는 작품이다. 복잡하게 머리를 쓰지 않아도 된다. 열린 결말이라고 독자를 난감하게 하지도 않는다. P.D 제임스의 소설은. 장편에 비해 단편에서는 배경 묘사가 적고 바로 이야기로 직진하면서 깔끔한 결말로 인도한다. 『겨우살이 살인사건』은. 책 읽기의 흥미가 떨어졌다 싶을 때 추천한다. 몰입감 최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