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의 김남우 김동식 소설집 3
김동식 지음 / 요다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안아산역에서 기차를 기다리던 중 한 남성분이 아는 체를 한다.
TV에 안나나가보니 급격하게 인지도가 하락했기에, “내가 아직 안죽었구나”고 생각했다.
근데 그는 자신이 ‘김민섭’이란다.
<대리사회>를 쓴 그 김민섭 선생 말이다 (이하 존칭생략).

전화통화를 한 적은 있지만 만난 적은 처음이라 반갑게 인사를 했다.
이런저런 얘기를 나누다 그에 관한 신문칼럼 얘기를 했다.
출판마케팅연구소장 한기호가 경향신문에 쓴 해당 대목을 잠시 소개한다.
[제가 발행하는 <기획회의>에 인터뷰 기사를 연재하던 그는 작년 10월에 김동식 작가를 소개했습니다. 저는 그가 전해준 김동식 소설 20여 편을 읽어보았습니다. 묘사도 없고 구체적인 서술도 없지만 묘한 매력이 있었습니다. .....저는 책을 내보자고 했습니다. 대신 한 권이 아닌 세 권을 펴내자는 조건을 내걸었습니다.]


‘오늘의 유머’에 글을 연재하던 ‘네티즌’ 김동식은 이렇게 해서 세 편의 소설집을 낸 작가가 됐다.
얼마 전 그 세권을 모두 읽었는데,
근래 읽은 책 중 이 책처럼 기발한 책은 없었다.
예컨대 3권에 실린 <버려버린 시간에도 부산물은 남는다>는
아니 어떻게 이런 상상을 할 수가 있지, 라는 감탄을 하며 읽었고,
<자긍심 높은 살인청부업자>도 와, 하는 탄성이 절로 나왔다.
단지 기발하기만 한 게 아니라
<김남우 교수의 무서운 이야기>처럼 인간의 원초적인 감정을 드러내는 것도 많았는지라,
다 읽고 난 뒤에도 소설의 여운이 좀처럼 가시지 않는다.


과거 베르베르가 썼던 <나무>가 정제되지 않은 느낌을 줬다면,
이 시리즈는 기발함과 더불어 단편마다 완성도가 뛰어났다.
그래서 난 저자인 김동식이 문학청년 시절을 거치고 계속 글만 쓴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전혀 그렇지 않았다.
[그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10여년간 성수동 공단에서 일했다. 그동안 읽은 책도 많지 않고, 글을 쓰고 싶은데 방법을 몰라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글 쓰는 법’을 검색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처음 그의 글에는 맞춤법 오류도 꽤 있다. 게시판의 독자들이 이를 바로잡아줬다. 작가는 독자들과 댓글로 소통하면서 글의 서사도 다듬어갔다. 이런 면에서 독자가 만들어낸 작가이기도 하다.(출처 경향신문 20180110, 김향미 기자)]
잘 쓰지도 못하면서 10여년간 지옥훈련을 했다면서
“글 잘 쓰려면 책읽고 글만 쓰세요!”라고 역설했던 내가 머쓱해진다.


“책 정말 재미있던데요. 이 책 나온 게 다 선생님 덕분이라면서요.”
내 말에 김민섭은 수줍게 웃으며 자신은 한 게 없다고 말했다.
시간 날 때 리뷰라도 쓰겠다고 했더니 김민섭은 꼭 그렇게 해달라고 신신당부를 한다.
김동식 작가가 잘 된다고 해서 김민섭에게 돌아오는 것은 아무것도 없을 터,
하지만 세상엔 이렇게 타인의 행복을 위해 노력하는 이가 있다.

난 그렇게 하지 못하니 그런 분들을 칭송하는 게 고작인데,
그러니까 이 리뷰는 좀 늦긴 했지만 김민섭과 했던 약속의 결과물이다.
지금 새로운 책을 준비 중이라는 김민섭,
그 책이 나오면 난 또 기꺼이 리뷰를 쓰리라.

이런 분은 좀 잘돼야 한다는 마음으로.


댓글(9)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박균호 2018-03-30 09: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물론 읽어봤는데 상상력이 기발하고 인간의 내면에 대한 통찰이 정말 놀랍더라구요.

마태우스 2018-03-31 23:44   좋아요 0 | URL
그죠. 인간 내면을 적나라하게 비꼰 거라, 공감이 가더라고요.

어린왕자 2018-03-30 13: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김민섭작가님의 팬이라, 김동식작가님의 <회색 인간>을 사놓았는데요, 이상하게 손이 안 가네요. 용기를 내서 도전해 봐야겠어요. 선한 마음을 가진 우리 모두가 흥하기를!

마태우스 2018-03-31 23:43   좋아요 1 | URL
오옷 한두편씩 읽다보면 곧 중독됩니다. 어린왕자님도 흥하시길

stella.K 2018-03-30 15: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태님은 싫은 책이 없는 것 같습니다.
어떤 책에서건 긍정적인 면들을 끌어내시잖아요.
이책 반응이 좋아서 저도 한 번 읽어봐야겠습니다.

참, 저의 책도 리뷰를 꼭 부탁드릴 걸 그랬나 봅니다.ㅋㅋ
아닙니다. 그냥 해 본 소립니다. 그게 언제쩍 일인데...3=33

마태우스 2018-03-31 23:43   좋아요 0 | URL
앗 전 그런 사람이 아닌데요... 제가 님한테 죄송한 게 많습니다ㅠㅠ 그래도 제가 님 책은 인물과 사상에 썼는데, 흑...저로선 잘한다고 한 건데요 흑흑.

stella.K 2018-04-02 13:20   좋아요 0 | URL
헉, 인물과 사상에요?
전 몰랐습니다. 인터넷 교보에 인용하신 건 알고 있지요.
아유, 제게 미안하실 게 뭐가 있습니까?
오히려 제가 마태님께 은혜를 입습니다.
알았으면 사 봤을 텐데...ㅠ
어쨌든 고맙습니다. 다신 이런 얘기 안하겠습니다.흐흑~ㅋ

불사조 2018-04-25 00: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교수님, 오늘 재미있고 유익한 강연 정말 잘 들었습니다.
초창기 알라딘 서재에 글쓰실때부터 팬이었는데,
어느덧 시간이 지나 제 아들도 교수님 책 3권 이상 읽고 팬이 되었어요.
이번에 아들이랑 둘이서 교수님 강연소식 보자마자 바로 신청했어요. 히힛~
해양생물학자가 꿈인 아들만 싸인받고, 저는 부끄러워서 팬이라고 말씀도 못드렸네요.
교수님의 강한 멘탈과 의지력이 부럽고 본받고 싶은 소심인입니다.
늘 건강하시고 좋은 활동 많이 해주셔요. 감사합니다.

마태우스 2018-04-25 21:09   좋아요 0 | URL
어머나 안녕하세요. 좋게 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해양생물학자가 되겠다던 아드님 모습이 지금도 잊혀지지 않네요^^ 어린 나이에 자신의 꿈을 갖고 있다는 게 저로선 부럽습니다. 선생님도 멘탈 기르시길 권합니다^ ^ 저도 열심히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