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생존의 속도
최용식 지음 / 리더스북 / 2005년 3월
평점 :
품절


 

조선일보는 경제를 정치화한다. 경제를 자신의 정치적 이익에 따라 본다는 뜻이다. 안그런 곳이 어디 있냐고 할지 모르겠지만 조선일보는 그 정도가 훨씬 크며, 조선일보의 지대한 영향력을 생각해 볼 때 그런 언론이 ‘1등신문’ 자리를 지키고 있다는 게 재앙일 정도다. 예컨대 조선일보는 97년 외환위기가 닥치기 열흘 전에도 우리 경제는 위기가 아니라고 강변했고, ‘위기설’을 보도하는 외국 언론들에게 ‘한국 때리기를 그만두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다 결국 외환위기가 왔고, 정권교체가 되었다. 그 후부터 조선일보는 우리 경제를 저주하기 바빠졌고, 그건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경제라는 것은 사람들의 심리에 영향을 받기 마련, 연일 우리 경제를 매도하는 조선일보를 보면 과연 그들이 진정으로 우리 경제를 걱정하는 것인지 의심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던 차에 최용식의 <경제역적들아 들어라>를 읽었다. 조중동과 그들의 편에 서서 현실을 왜곡하는 학자들을 ‘역적’으로 칭한 그의 글은 나로 하여금 시원함을 느끼게 했다. 하지만 그 책은 별로 팔리지가 않았다. 메이져 언론사를 공격한 탓에 매스컴에서 전혀 소개를 안해준 것도 이유가 되지만, 경제학 분야에서 소위 ‘자격’을 갖추지 못한 것-우리나라 사람들이 자격을 얼마나 따지는가!-그리고 경제학에 어울리지 않게 감정적이라는 것도 한 원인이 아니었나 싶다. 이 책이 많이 팔리지 못해서 아쉬웠던 차에 <대한민국 생존의 속도>가 나왔고, 생일선물로 받은 상품권을 이용해 잽싸게 구입을 했다.


결론부터 얘기한다면 이 책은 일말의 재미도 없고, 유익하지도 않았다. 전에는 잘 몰랐는데 저자는 굉장한 신자유주의자다. 기업인과 금융인을 경제의 최고정책결정권자로 기용하자는 주장은 그렇다 쳐도, 신자유주의가 왜 잘못이냐고 따져묻는 건 좀 어이가 없다.

“지금 세계적으로 번영하는 나라들은 물론이고 심지어 사회주의 국가들도 신자유주의 경제 정책을 선택하고 있다”

내가 잘못 알고 있는 건지 모르겠지만 신자유주의의 특징 중 하나가 복지축소, 미국은 물론이고 유럽은 대개 복지가 막강하다. 사회주의 국가들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그런데 복지라고 할만한 게 거의 없다시피 한 우리나라에서 더 축소할 복지가 어디 있는가? 저자는 영국이 독일을 추월한 것이 신자유주의 노선을 썼기 때문이라고 하지만, 내가 보기에 독일이 영국에 뒤졌다면 그건 통일의 후유증 탓이지 노선 탓은 아니다. 대부분의 나라가 공감하는, 토빈세를 비롯한 헤지펀드의 규제에조차 반대하는 것을 보면, 확실히 그는 자신이 그토록 비난하는 조중동과 코드가 일치한다.


주장도 그다지 일관성이 없어 보이고, 문자상의 오류도 가끔 보인다. 일일이 지적하고 싶지만 그냥 넘어가고, 결코 공감하기 힘든 주장만 몇 개 나열해 본다.

-2만 달러가 우리 경제의 화두로 정착된 듯하다...이런 목표를 처음 주창한 나로서는 감회가 남다르고 마음도 뿌듯하다; 박정희 시대면 모를까 어떻게 GNP 2만달러가 국가경제의 목표가 될 수 있을까? 그보다는 소득이 공평하게 분배되고, 삶의 질이 얼마나 나아지는가가 목표일 수는 없을까.

-한 기업의 가치가 10억원 정도라면, 우리나라 중산층은 누구나 살 수 있을 것이다; 중산층은 누구나 10억이 있다? 뒤에 “은행융자를 끼고 사면 그렇게 큰 부담은 아니다”란 말이 있어도 이해가 잘 안간다. 재벌2세를 자칭하는 나도 2천만원이 모자라 기업을 못사는데, 저자가 말하는 중산층은 누구일까?

-이혼, 매춘, 동성애 등을 반대해야 진짜 보수다; 이혼과 매춘은 그렇다 쳐도, 동성애 반대가 보수의 조건이란 소리는 처음 듣는다. 동성애라는 건 만들어지는 게 아니라 태어나는 것, 그걸 반대하면 어쩌겠다는 걸까. 격리라도 하려나?

-광주사태와 석유파동이 겹치면서; ‘광주민주화운동’으로 용어 정리가 된 마당에, 월간조선이나 쓰는 말을 쓰다니.

-누진세나 사회보장 정책을 통해서 빈부격차를 완화시키기보다는 경제의 안정 성장을 통해서 빈부격차를 완화시키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추천사에서 김근태는 “더욱 심각하게 전개되고 있는 경제 양극화를 극복하기 위해서 경제와 복지가 선순환할 수 있어야 합니다”라고 썼던데, 분명 그는 이 책을 읽어보지 않은 모양이다.

-우리나라의 빈부격차는 최악의 수준일까? 아니다. 선진국 중에서도 중위권에 해당될 정도로 양호하다; 다시 말하지만 사회 안전망이 전무한 우리나라에서는 빈부격차가 재앙일 수밖에 없다.


한때 그의 존재가 소중하게 느껴진 적도 있었지만, 나와는 생각하는 게 많이 다른 것 같다. 앞으로는 저자의 책을 사지 않으련다.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연 2005-03-23 17: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별 한개! 컥!

마냐 2005-03-23 17: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태님, 리뷰 제목이 예술임다. 명확하고, 자신만만하며, 엄청난 정보를 담은. 추천임다.

outsight 2005-03-23 18: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 괜히 산 근거가 고작 신자유주의 옹호자여서인가? 책의 논리가 아니고?
그리고 GNP가 아니고 GDP다. 2만달러가 경제적으로 갖는 의미는 매우 남다르다. 2만달러를 넘어선 나라 중에서 선진국 대열에서 아직까지 미끄러진 나라가없기 때문이다. 책은 이 내용을 얘기하는 것이다. 경제서적을 읽을 때 눈에 정치적 관점이 까맣게 껴있으면 책의 주장이 잘 안보인다. 댁이 비판하는 것들이 대부분 이 저자의 경제 예측이나, 경제성장의 방법론적인 비판은 하나도 없지 않은가?

마냐 2005-03-23 19: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outsight님. 굳이 따지자면 GDP(국내총생산)보다 1인당 GNI(국민총소득)겠죠. 맥락을 이해하는데, 그게 문제가 되지는 않겠지만 말임다. 매우 중요한 지표이긴 하지만...거기 매달릴 필요가 있나..뭐, 그런 학설도 있죠. 이미 한국은 OECD국가 중에도 중상의 경제대국입니다. 선진국의 조건을 이야기하려면...그걸 따지느니 오히려 사회안전망 등 복지의 수준을 얘기하는게 맞지 않을까 싶네요.
경제를 이야기할 때...정치적 관점을 버리는 것은 그야말로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경제예측이요? 잘난 경제학자 수백명이 모여도 늘 틀리는게 경제 예측 아니던가요. 비판을 위한 비판보다 이런 저런 측면을 따져보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2005-03-23 21: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로자 2005-03-24 09: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 짝짝짝!
서른 넘어서부터 책을 읽었다고 하셨지만 역시 중요한건
언제 읽었느냐가 아니라 어떤 책을 어떻게 읽었느냐인것 같습니다.

outsight 2005-03-24 13: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냐님. 경제가 안정적인 성장(이거 매우 중요한 개념이지요)을 하는데 있어서 복지와 사회안전망의 중요성을 제가 간과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짚고 가자는것은 사회안전망이니 복지와 관련된 주장을 하다보면 필연적으로 정치적으로 흐르는 장면들이 많이 목격되기 때문입니다. 경제가 정치와 동떨어진 것이 아니긴 합니다만, 복지냐? 성장이냐?의 숙제는 아직도 풀리지 않은 문제입니다. 제가 볼 때 저자는 그 균형을 안정적 성장이라는 것으로 해결하려고 하고 있구요.

마태우스 2005-03-24 13: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outsight님/책을 읽는 목적은 사람마다 다르겠지요. 전 뭔가를 배우기 위해서, 그리고 이왕이면 저자에게 공감하고 싶어서 책을 읽어요. 다른 견해를 접하는 것은 나이가 들면 들수록 불편한 것이 되버리더군요. 조선일보를 보는 게 불편한 것처럼 말이죠. 최용식님의 이번 책은 지난번 책의 재탕-경제성장율 틀렸다는 얘기가 또 장황하게 나오더군요-인데다, 새로운 깨달음을 가져다 주지도 못했습니다. 그리고 복지를 더 우선시하는 저는 신자유주의가 만능이라는 저자의 생각에 전혀 공감할 수가 없었습니다. 제가 복지를 우선시하는 게 "정치적 관점이 눈에 껴 있"어서 그런 건지는 모르겠습니다. 2만달러 논란에 대해서도 님과 저는 생각이 많이 다른 것 같습니다. 전 그냥 제가 읽은 느낌을 썼을 뿐이고, 님께서 이 책이 좋은 책이라고 느끼셨다면 거기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지는 않겠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에서는 가급적이면 예의를 갖춰 주시면 좋겠습니다. 대뜸 반말로 나오시니 좀 당황스럽더이다.
마냐님/제 대신 답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세한 것은 찾아뵙고 말씀드릴께요
로자님/다행히도 좋은 스승을 만났지요.... 얼마나 다행인지 몰라요. 그 덕분에 로자님한테 칭찬도 듣네요^^
비연님/저도 책을 내본 적이 있지요. 그래서 별 한개, 괜히 샀다는 제목이 어떤 느낌인지 알 수 있어요. 가슴이 쿵 하고 내려앉는 그런 느낌이랄까... 저자분께 미안하긴 합니다만, 별 한개 이상은 못주겠더군요.

태리 2005-03-24 18: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K형...

K형이 추구하는 진보란 무었입니까?? 경쟁자도 따뜻하게 감싸 안아야 진보가 아닌가요?? 이 책에도 진정 진보란 어떠해야 하는가에 나와 있던데.. 그건 눈에 들어오지 않았나요?? 진보는 정직입니다.. 비겁해선 안됩니다.. 지난날.. 우리가 버틸수 있었던 것도 진보라는 두 단어 때문아닙니까??

전 지난 수십년간 K형과 보내면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그러나 이제 다시 생각해야 할거 같습니다.. 노선이 다르다고 막무가내식의 비난과 폄하가 과연 자칭 진보주의자가 해야할 일인가요??

이 땅의 많은 진정한 진보주의자들을 욕먹이는 일은 제발 그만뒀으면 합니다..
K형... K형이 이글을 꼭 읽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마태우스 2005-03-25 11: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코브라님/K형이 누군지 모르겠구요. 이 글을 왜 제 리뷰 밑에 썼는지도 모르겠네요. K는 아니지만 그냥 제 생각을 말씀드리지요. 제가 이 책을 비판한 것은 단지 노선이 달라서가 아닙니다. '막무가내'라는 표현도 그렇습니다. 저는 이 책이 안좋은 이유를 분명히 제시했습니다. 진보. 보수를 떠나서, 책 자체가 유익하지도 않고 재미도 없었습니다. 전 코브라님이 이 책을 진정으로 읽으셨는지 의문스럽습니다. 님의 리뷰를 보면 '경제학에 새로운 눈을 뜨게 해줬다'는 식의 표현을 쓰셨더군요. 다른 책들을 통해 경제학에 눈을 뜬지 오래라, 제게 이 책은 실망스러웠나 봅니다. 조중동 욕하고, 경제성장률 남들은 다 틀렸다고 한 건 저자의 이전 책에 나오는 얘기고.... 다른 사람이 재미없다고 느꼈다면 그것도 좀 존중해 주시면 안될까요? 그리고 제 서재에서 이러지 마시고 K형의 서재 주소를 꼭 찾으시길 빌겠습니다.

클리오 2005-03-26 19: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코브라님이 K형의 서재 주소를 꼭 찾으시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그리고 서평쓰기가 책 쓰기만큼 무서울 때가 있군요... --;;

마태우스 2005-03-27 20: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클리오님/아이 책 쓰는 게 몇십배 더 무섭죠^^ 리뷰는 평가하는 입장이고, 책을 내는 건 평가받는 위치에 서는 거잖아요^^ 그나저나 요즘 코브라님이 안오시는 걸 보니까 주소를 찾은 것 같아요^^

클리오 2005-03-28 00: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평소에는 당연히 책 쓰는게 더 무섭죠.. 이 리뷰를 보고 한 말이었어요.. 이런 분위기가 잘못 나면, 리뷰가 무서워서 못쓸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