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광고를 보니 김태희가 참이슬을 선전하고 있다. 평소에도 참이슬만을 즐겨 마시지만, 그걸 알고나니 앞으로 더 열심히 참이슬을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모델에 따라 제품의 판매고가 요동을 치는 것은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다. 조용필이 선전하던 맥콜이 보리음료 시장을 석권할 무렵, '담다디'로 뜬 이상은이 '보리텐'의 모델로 등장하자마자 맥콜의 점유율을 추월해버린 일은 그 중에서도 가장 드라마틱한 사건이었다. 아직 못봤지만 기발한 광고로 인기를 모은 삼양라면은 최강 신라면의 인기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50% 이상 판매고가 상승했다고 한다.

TV를 그다지 안봐서인지 난 광고에 현혹되어 선호하는 제품을 바꾼 예가 거의 없다. BC카드를 열심히 긋다보니, 내가 좋아하는 김정은이 광고모델이었다느니 하는 식이다. 베이비복스가 선전한다는 이유로 '와'라는 아이스크림-베이비복스는 아이스크림으로 착각하지 말라고 우기지만-을 먹긴 했지만, 그거야 '와'가 보기 드물게 양이 많고 맛있어서 그런 거지, 꼭 베이비복스 때문은 아니다. 그들이 더 이상 모델이 아닌 지금도 열심히 '와'를 먹고있지 않는가? 이효리가 아무리 산사춘을 선전해도, 그리고 그녀의 산사춘 포스터가 내 연구실과 우리집에 붙어 있긴 하지만, 난 산사춘을 먹지 않는다. 언젠가 육체파 배우 강리나가 이오니카를 선전하면서 "나는 이오니카, 나는 이오니카"라는 멘트를 날리는데, 그걸 보면서 나도 모르게 이렇게 말했다. "나도 이오니카!" 하지만 난 이오니카를 한번도-내 기억에는-마셔본 적이 없다. 그래서 난 광고에 따라 기호품을 잽싸게 바꾸는 소비자들에게 별로 공감하지 않는데, 나같은 인간만 있다면 광고모델이 지금처럼 많은 돈을 벌지는 못할 것 같다.

내가 아는 사람 중 CF에 출연한 사람은 딱 한명 있다. 임신한 부인가 함께 나와서 "아들도 좋고 딸도 좋고"라고 말하던 사람이 내 3년 선배인데, 일반인이라 그런지 대사나 연기가 영 어색했다. 하지만 그는 그걸 찍고 무려 500만원의 거액을 챙겼다고 하니, 기회가 되면 무조건 찍는 게 좋겠다는 생각도 든다.

내 친구 중 최고의 스타인 표진인은 잦은 TV 출연에도 불구하고 CF를 찍은 적이 없는데, 그런 걸 보면 아무나 CF를 찍는 건 아닌가보다. 사실 얼굴을 비추어서 판매고를 급등시킬 슈퍼모델은 그리 흔한 게 아니어서, 권상우 같은 이는 수십군데서 광고제의를 받는 일이 생기고, 한때 TV만 틀면 한고은의 광고가 나오기도 했다.

주위 친구들은 날더러 기생충약 CF에 나가보면 어떠냐고 한다. 물론 부르지도 않겠지만, 난 기본적으로 봄가을에 구충제를 먹는 걸 그만둬야 한다는 소신을 갖고 있어서, 혹시 요청이 오더라도 응할 것 같지는 않다. 더 중요한 이유로, 내가 TV에 어울리는 사람이 아니라는 걸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으니까. 

 


댓글(4)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플라시보 2004-03-19 17: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님도 '와'를 좋아하시는군요. 저도 한때 와를 매일 1개씩 먹는 기염을 토했더랬습니다. 특히 딸기맛 와는 하루에 3개씩도 먹어 치웠지요. 한해 여름을 그러고 나니 지금은 좀 질려서 안먹습니다만. 광고의 위력은 대단한것 같습니다. 저만 해도 잘 만든 광고에는 혹은 모델이 좋은 광고에는 혹해서 그 제품을 한번 정도는 구입을 해 보거든요.(님은 그렇지 않은 과에 속하십니다만...)고등학교 다닐때 인가? 제가 좋아하는 공일오비가 아몬드 빼빼로를 광고해서 그걸 한박스는 넘게 먹었고 신해철씨가 꽃개랑이라는 아이스크림 광고를 해서(사람들은 이 광고의 존재 자체도 모르더군요. 넥스트 활동시절이었고 도시인이 BGM으로 흐르는 가운데 신해철이 어떤 여인네에게 아이스크림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암울한 보이스로 '이름이 뭐니?'하고 물으면 성우더빙 목소리가 '꽃게랑이예요'하는 아주 촌실방한 광고였습니다.) 머리핀마저 꽃게모양을 하고 다닐 지경이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도 투명한 플라스틱에 컬러플한 점박이가 있던 꽃게 모양 머리핀을 대체 어떻게 구해서 하고 다녔는지 신기하기만 합니다.) 지금은 특별하게 선호하는 모델은 없습니다. 참 김태희 하니까 생각나는데 노란옷 입고 자유의 여신상처럼 해서 은행광고인가 할때가 가장 예뻤던것 같습니다. 그때는 비교적 신인이여서 전 그녀의 존재를 몰랐었거든요. 그때 눈이 번쩍 뜨이게 시원스런 미인이었던지라 한동안 그 광고가 신문에 나면 뚫어져라 보곤 했었습니다.

마태우스 2004-03-20 01: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님도 '와'를 좋아하신단 말이죠. 공통점이 한두가지가 아니군요^^ 하여간 님도 5년만 젊으셨으면 <천국의 계단>에서 뵐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는....

진/우맘 2004-03-20 08: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ㅋ '나도 이오니카'
플라시보님, 저는 꽃게랑 CF 기억합니다. 처음 본 순간의 충격은, 최근 sky 핸드폰 광고를 패러디한 왕뚜껑 CF를 봤을 때의 충격과 우열을 가리기 힘들군요.

플라시보 2004-03-20 14: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진/우맘님. 그 CF기억하시는군요. 그때 저는 인정해야만 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신해철이 짜리몽땅하다는 것을요...으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