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국주식으로 만드는 두 번째 월급통장
최만수.선한결.맹진규 지음 / 메이트북스 / 2025년 11월
평점 :

주식투자자들의 투자처에 따라 국내 주식시장에 투자하면 동학개미, 해외 다른 주식시장 특히 미국 주식시장에 투자하면 서학개미라 불린다. 개인적으로 투자금이 많지 않지만 국내와 미국 주식시장에 투자하고 있는데, 미국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이유는 M7이라 불리는 높은 성장의 미국 빅테크 기업들에 대한 투자 뿐만아니라, 미국 기업은 주주친화적인 기업들이 많아 배당성향이 높다는 점이다. 그래서 오래 전부터 미국 기업들에 투자하는 분들도 있지만, 최근 ETF의 인기로 인해 미국 지수, 또는 기업들에 투자하는 ETF 상품에 투자하는 분들이 많아졌다.

이번에 읽은 '미국주식으로 만드는 두 번째 월급통장'이라는 책에서도 왜 미국 주식에 투자해야 하는지, 미국 투자의 첫걸음부터 M7, 뉴M7 기업들 분석, 미국주식에 투자할 때 꼭 알아야 할 것들과 실전 미국 포트폴리오 짜기까지 미국 주식 투자를 통해 두번째 월급통장을 받는 방법을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 최만수, 선한결, 맹진규 이 세분은 한국경제신문 국제부, 증권부 기자분들이고 국내외 주식시장을 취재하고 각자 온라인 한국경제신문에서 각자 담당하고 있는 기사들을 연재하고 있다. 대표적인 미국의 M7 기업인 테슬라, 엔비디아, 알파벳(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메타, 애플, 아마존은 왜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지 그 이유가 잘 설명되어 있다.
얼마전 뉴스를 봤는데 국내에서도 테슬라의 자율주행 서비스가 업데이트되어 한층 안정된 자율주행을 선보였다. 그에 비해 국산차 자율주행 기술은 아직 그 수준에 못미친다는 기사는 국내 기업들이 더 분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뉴 M7이라 불리는 브로드컴, 팔란티어 등의 AI기업들, 전력 인프라와 원전 기업, 의료 신기술을 이끄는 기업, 우주항공, 양자컴퓨팅, 스테이블코인 등 최근 주식시장을 이끄는 기업들에 대한 소개도 눈여겨봐야 한다.

미국 주식에 투자하면 세금은 피할 수 없는데, 그 세금을 최소화하는 방법도 잘 설명되어 이다. 또 국내시장에는 없는 비트코인에 간접투자하는 법까지 미국 주식 시장의 다양성 또한 놀랍기만 하다. 그래도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가장 큰 이유는 그 규모이고, 개별종목 투자보다는 지수 투자를 하며 자산의 안정적인 성장을 기대해볼 수 있다. 특히 미국 주식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ETF로 시작하면 된다고 얘기한다.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ETF 뿐만 아니라 미국 주식을 추종하는 국내 ETF상품을 투자하는 것도 한 방법이니 자신에 맞는 투자 종목을 고르면 될 것 같다.

많은 전문가들이 세금을 줄이기 위해서 연금계좌를 적극 활용하라고 조언한다. 이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도 연금계좌, 퇴직연금을 통해 절세하고, 배당을 꾸준히 받는 상품이나 공격적인 ETF 상품도 투자 가능하기 때문에 적절한 배분을 통한 투자를 하면 좋다고 조언한다.

국내 주식시장도 최근 많이 상승했지만,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나아보이는 것 같다. 투자의 책임은 자신에게 있으니 미국주식시장에 투자하되 배분을 잘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미국주식으로만드는두번째월급통장 #미국주식투자 #머니파이프라인 #한국경제신문 #최만수 #선한결 #맹진규 #메이트북스 #네이버북유럽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