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소싱 마스터 - 온라인 커머스로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
이종구 지음 / 라디오북(Radio book)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장사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흔히 하는 말이 있다고 한다.

'단군이래 요즘처럼 개인이 장사해서 돈 벌기 쉬운 때는 없었다'라고 말이다.


온라인 커머스가 생긴 이래, 요즘은 소셜 커머스로 발전되어, 개인이 SNS를 비롯 다양한 채널을 통해 팔 수 있는 시대가 되었고, 국내 포털 네이버도 스마트 스토어 서비스를 론칭하였으며, 이 시장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돈을 벌고 있다고 한다. 또 이미 이를 통해 성공한 사람들이 유튜브 영상이나 오프라인 강의로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노하우를 전달하고 있다고 한다. 나도 개인적으로 관심이 있어 여러 관련 채널을 구독해서 영상을 보고 했지만, 선뜻 시작하지는 못했다.



서문에서 저자는 잘 파는 것보다 잘 사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정말로 경쟁력 있는 상품은 자기가 알아서 팔려나가고, 잘 파는 기술이 꼭 필요할 때는 이미 잘나가는 상품이 더 많이 팔리게 날개를 달아 줄 때, 그리고 잘 팔리지 않는 상품을 억지로라도 팔리게 만들때 라고 한다. 잘 파는 기술없이 성공할수는 있어도 잘 사는 기술 없이는 절대로 성공할 수 없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저자는 지금이 바로 온라인으로 상품을 파는 개인 사업을 시작할 적기라고 한다. 단 아무리 환경이 개인이 장사하기 유리하게 변했다 해도 나만의 경쟁력 있는 상품이 반드시 필요하고, 눈을 해외로 돌리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은 3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는데, 첫번째 파트에서는 최근 급속히 변한 국내 시장 환경에 대한 설명과 이런 환경에서 개인 또는 소규모 기업의 성공 전략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두번째 파트에서는 처음에 설명한 전략 중 가장 핵심이면서 이 책의 가장 중요한 내용인 해외 소싱에 대한 내용이다. 세번째 파트에선 실제 꼭 알아야 할 무역박람회와 해외 도매시장을 소개하고 있고, 어떤 제품을 어떻게 소싱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20년간 해외 소싱을 해 온 업계 최고의 전문가이고, 1999년 국내 최초의 라이프스타일 편집샵 '코즈니'를 론칭한 이력을 갖고 있다. 현재는 자신이 창업한 코즈니를 재인수해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고 한다. 저자는 이 책이 유통사업을 시작하는 개인은 물론 기업의 소싱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에게 해외 소싱의 교과서가 되길 바란다는 개인적인 바램도 나타냈다.



개인에게 유리해진 온라인 영업 환경으로 인해 저자같은 전문가도 이제는 현황을 파악하기 힘든 요즘이다. 오프라인에서는 잘 팔리지 않았지만, 온라인에서는 갑자기 매출이 급등하는 제품들도 등장했다. 그래서 저자는 소셜커머스에서 일할 때 이를 온라인 특화 상품, 또는 소셜 특화 상품이라고 분류해서 관리했다고 한다. 개인들이 주목해야 할 상품들은 바로 이 온라인 특화 상품(또는 라이프 해킹 상품)인 것이다. 온라인 커머스도 소셜 커머스의 흐름을 따라가고 있는 추세여서 소셜 커머스를 이해해야 한다고 저자는 얘기한다.


그런데 이 제품을 어떻게 가져다 팔 것인가가 가장 관건이다. 예전에는 대기업 위주로 현지 공장과 계약하여 물건을 소싱했던 규모의 싸움이었다면 이제는 정성의 싸움으로 변화했다고 한다. 그래서 개인이나 중소기업도 해외 소싱을 할 수 있는 환경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그러면 해외소싱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하는 문제가 또 생긴다. 개인들은 아무런 경험이 없이 해외소싱을 해야 하는데, 이러한 정보를 어디서 얻을 수 있는지 저자는 상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특히 개인을 비롯한 중소 온라인 셀러들에게 적합한 해외의 무역박람회와 중국의 로컬 도매시장을 해외 핵심 소싱처로 이용하는 방법이 정말 자세히 담겨 있다. 개인적으로 이 책에서는 개인이나 중소기업들이 해외 특히 중국 쪽에서 해외 소싱을 하는 방법이 정말 자세히 나왔다고 생각한다. 이제 개인에게 남은 것은 어떤 물건을 팔 것인가일 것이다. 이런 온라인 판매처가 하루에도 많이 생겨나고 있고, 아직도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도 한번 도전해볼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마케팅 #해외소싱마스터 #온라인커머스 #소셜커머스 #해외소싱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리나 2020-01-10 09: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