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사로잡는 말센스의 비밀 - 모르니까 서툴 수밖에 없는 이들을 위한 대화의 기술
장차오 지음, 하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인적으로 말을 잘하는 편은 아니다. '말 한마디로 천냥 빚도 갚는다'고 하는데, 천냥 빚은 커녕 오해를 사는 기회가 많았다. 상대방과 대화를 하면 길게 이어지지 못하거나, 친한 사람과 얘기해도 대화가 의미있는 경우가 없었다. 그래서 어떻게하면 말을 잘할 수 있는지 관련 책도 많이 읽었다. 그런데 이번에 만난 책을 통해 내가 그동안 말솜씨가 없다고 착각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나는 말솜씨가 아니라 대화의 에티켓을 지키지 않고 있었고, 말주변이 없다고 말솜씨가 없다는 핑계로 매우 무책임하게 행동하고 있었던 것이다.



중국의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이자, LINE에서 유명한 커뮤니케이션 강사인 장차오 님은 자신의 책 '마음을 사로잡는 말센스의 비밀'의 첫장에서 '말을 못한다'는 사람들의 핑계를 지적한다. 저자는 대인관계에서 일어나는 99%의 문제는 서로 감정이 통하지 않아서 일어난다 하고, 서로간의 관계에서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것은 센스 있는 말투라고 강조한다. 그러면서 앞으로 재미있고 유쾌하면서도 '대화력'이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저자는 얘기한다. 그 이유는 센스 있는 말투를 구사하는 사람이라면 지금 몸담은 업계가 모두 사라진다고 해도 여전히 영향력을 발휘하는 능력 있는 인재로 살아갈 수 있다고 얘기한다.



저자는 매일매일 말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한다. 말하는 상대가 새로운 고객이거나 기존 고객일 수도 있다. 또는 가족이나 배우자, 자녀일 수도 있다. 말하는 능력을 키우면 자신이 좀 더 능동적이면서 매력적인 사람으로 변하기 때문이다. 이 책을 통해 센스있는 말투를 가진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마음을 사로잡는 말센스의 비밀'은 총 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번째 장은 좋은 인상을 심어주는 대화법에 대해 다루고 있다.

두번째 장은 기존의 사고가 아닌 예상 외의 각도에서 생각을 하는 대화법을 다루고 있다.

마지막 세번째 장은 공감과 반발의 절묘한 활용을 통해 할 말은 하면서 대화하는 법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이 도움이 되는 점은 각 사례별로 나쁜 말투, 평범한 말투, 센스 있는 말투 이렇게 세가지 대화법을 비교해서 말투의 장단점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말센스를 어떻게하면 키울 수 있는지 쉽게 이해가 된다. 각각의 사례를 보면 내가 지금까지 어떤 말투로 대화를 했는지 파악할 수 있었다.


당신이 말센스가 부족하다면 이 책을 읽으면서 센스 있는 말투를 갖도록 노력하면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마음을사로잡는말센스의비밀 #말센스 #대화법 #리드리드출판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시우행 2023-04-28 10: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지금 독서 중인 책이라 관심을 갖고 읽어 보았어요. 개인적으로 저는 말솜씨보다는 상대방을 향한 진정한 배려심이 더 중요하다고 느끼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