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JLPT 공식문제집 N1 ver2.0 - 청해 실전용+복습용 MP3, 청해 받아쓰기 워크북 ㅣ JLPT 공식문제집
국제교류기금.일본국제교육지원협회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5년 6월
평점 :

JLPT는 일본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사람들의 일본어 능력을 측정, 인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1984년에 국제교류기금과 현 국제교육지원협회가 개시하였다. JLPT는 1984년 초년도에는 전세계에서 약 7,000명이 응시했으나, 2024년에는 96개의 나라,지역에서 약 147만명이 응시하였다고 한다.

JLPT를 치르면 얻을 수 있는 장점은 5가지 정도인데 일본 출입국 관리상 우대 조치를 받기 위한 포인트를 부여받고, 외국인이 일본 국가시험 수험하는 조건 중 하나이다. 일본 준간호사 시험 수험을 위한 조건을 갖출 수 있고, 일본 중학교 졸업정도 인정 시험에서 일부 시험과목을 면제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EPA(경제연계협정)를 토대로 하는 간호사, 개호복지사 후보자 선정 조건을 가질 수 있는 것 등이 장점이다.

JLPT는 N1부터 N5까지 5개의 레벨에서 제일 어려운 시험은 N1이고, 제일 쉬운 시험은 N5이다. N1는 폭 넓은 장면에서 사용되는 일본어를 이해할 수 있다라는 기준으로 출제된다고 한다. 출제범위를 보면 언어지식 및 독해는 폭 넓은 화제에 대하여 쓰여진 신문 논설, 평론 등 논리적으로 조금 복잡한 문장이나 추상도가 높은 문장 등을 읽고, 문장의 구성이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지를 판별하는 문제가 출제되고, 다양한 화제의 내용에 깊이가 있는 것을 읽고 이야기의 흐름이나 상세한 표현 의도를 이해하는지를 판별하는 문제가 출제된다. 청해는 자연스러운 속도의 정리가 된 화제나 뉴스, 강의를 듣고 이야기의 흐름이나 내용, 등장 인물의 관계나 내용의 논리구성 등을 상세하게 아해하거나 요지를 파악하는지를 물어보는 문제가 출제된다.

시험시간도 다른 레벨과 다르게 제일 길다. 언어지식(문자, 어휘, 문법)과 독해 시험은 110분, 청해는 55분 동안 치른다. 상대적으로 가장 쉬운 N5는 언어지식(문법, 어휘) 20분, 언어지식(문법),독해 40분, 청해 30분 동안 치른다.
JLPT 공식 문제집 N1 Ver2.0은 1교시 언어지식(문자, 어휘, 문법), 독해를 치르고 2교시는 청해 시험이다. 청해 시험은 QR코드 스캔이나 시원스쿨 공부자료실을 통해 전체 음원을 들을 수 있는데, 일반 버전, 고사장 버전, 배속 버전 3가지 종류로 들을 수 있다. 공식문제집의 문제를 살펴보니 확실히 다른 레벨보다 한자어가 많고, 어려운 단어가 많이 등장한다. 독해를 하는 지문의 길이도 상당해서 주어진 시간 내에 문제를 풀려면 전략을 잘 세워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문제에 대한 해설로 문제에 나와있는 지문이 어떤 내용인지 살펴봤는데, 폭 넓은 분야의 문제가 출제된다는 말이 이해가 될 정도로 예상하지 못한 분야의 문제가 출제되었고, 다방면의 지식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문제에 대한 해설은 상세하고 전략적인 해설과 오답의 근거까지 제시하여 확실하게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게 하고 있다.
JLPT N1을 준비하는 분은 일본어를 어느 정도 알고 준비하는 분들이기 때문에 시원스쿨닷컴에서 출간된 공식 기출문제집을 한번 풀어보고시험을 치른다면 분명히 좋은 결과가 나올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직장인JLPT #JLPTN1 #JLPT문제집 #JLPT시험 #일본어시험 #일본어시험준비 #JLPT기출문제집 #JLPT교재추천 #일본어기출문제집 #네이버북유럽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