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뉴요커가 돈을 쓰는 기업에 투자하라 - 뉴요커가 움직이면 미국 주식이 움직인다
김용갑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5년 1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분들이라면 엔비디아, 테슬라, 구글 등 M7이라 불리는 기업들에 투자를 많이 할 것이다. 하지만 그 기업들 대부분이 테크 관련 기업들이기 때문에 미국 주식에 투자하려면 다른 산업에 대한 안목도 필요하다. 그런 점에서 김용갑 님이 쓴 '뉴요커가 돈 쓰는 기업에 투자하라'는 빅테크 기업들 외에 뉴요커들의 관심을 사로 잡은 기업들을 소개한다. 저자 김용갑 님은 매일경제TV 기자로 경제, 금융, 사업 분야를 폭넓게 취재하며 기사를 써왔고, 뉴욕 특파원 시절 미국 주요 기업과 현지 소비 트렌드를 직접 취재한 매경 월가월부의 유튜브 채널 '어바웃 뉴욕'을 진행하며 미국 시장의 생생한 변화를 전달해왔다. 이 책 '뉴요커가 돈 쓰는 기업에 투자하라'는 '어바웃 뉴욕'의 컨텐츠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기술주의 화려한 주가 상승 그래프에 가려졌던 실제 미국인들의 소비의 흐름을 기록하기 위한 저자의 여정에서 우리는 미국 사람들이 주도하는 소비의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다. 저자가 책 속에서 강조하는 것이 '소비 트렌드를 읽으면 소비재 기업의 주가가 보인다'는 것이다.

저자가 얘기했듯 M7같은 기술주의 급등에 투자하는 것이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투자를 할 때 한 바구니에만 담지 말고 여러 바구니에 잘 분배해서 담으라는 분산 투자를 많은 사람이 강조하듯이 소비재 산업에서도 투자 대상이 되는 기업들이 분명히 존재하니 그 기업들에 대한 투자도 고려해볼만 하다.
이 책은 총 5개의 Part로 나뉘어 있다. 그 첫번째로 '이미지가 돈이 된다'는 주제로 아베크롬비, 코치, 룰루레몬, 아리찌아, 어반 아웃피터스, 랄프 로렌, 파타고니아 등의 의류 관련 기업들에 대한 이야기다. 이 중에서도 눈에 띄는 것이 아베크롬비와 랄프 로렌이다. 한때 이 기업들은 위기가 분명히 있었지만 그 위기를 잘 견뎌내고 다시 살아나

자신들의 분야에서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두번째 파트에서는 텍사스 로드하우스, 치즈케이크 팩토리, 바이탈 팜스, 리퀴드 데스, 칠리스, 치폴레, 스탠리 등의 외식 관련 기업들을 다룬 '경험이 소비를 바꾼다'이다. 스탠리는 보온병으로 유명했지만, 지금은 텀블러 브랜드로 더 유명하다. 100년 전부터 시작된 오래된 기업이지만, 효과적인 SNS마케팅을 통해 텀블러 기업으로서 큰 성장을 했다. 세번째는 코스트코, 트레이더조, 홈디포, 로우스, 트렉터 서플라이, BJ's 홀세일, 스프라우츠 파머스 마켓 등의 기업을 다룬 유통이다. 국내에서도 쿠팡이 온라인 커머스의 대부분을 차지했듯이, 미국은 아마존의 손이 안가는 곳이 없을 정도이다. 그런 상황에서 홈디포는 아마존이 팔지 못하는 물품들을 파는 전략으로 큰 성장을 했다. 트렉터 서플라이는 아마존과 홈디포 사이에서 살아남아 농촌이라는 커뮤니티를 구축했고, 트렉터 뿐만 아니라 농업 관련 기자재, 반려 동물 물품 등을 취급하여 안정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네번째는 호카, 온, 뉴발란스, 스케쳐스 등의 신발과 블랭크 스트리트 커피, 더치브로스와 스쿠터스 커피, 팀 홀튼 등의 커피 기업이다. 국내에서도 러닝이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어, 호카나 온 등의 새로운 브랜드이 성장이 놀랍기만 하다. 스위스의 철인 3종 경기 선수 올리비에 베른하르트가 만든 온은 개인적으로 관심있는 기업이기도 하다. 마지막 다섯번쨰는 메이시스, 티제이엑스, LVMH, 윌리엄스 소노마, 빌드어베어, 플래닛 피트니스, 스피릿 할로윈 등의 기업의 현실이다. 이 중 메이시스의 몰락은 안타깝다. 미국의 대표적인 백화점인 메이시스는 매장도 10여년 전 대비 1/3로 축소되고 구조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최근의 소비 회복세에 따른 다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닦고 있다고 한다.

이 책을 통해 미국의 다양한 소비재기업을 만났는데, 확실히 최근 트렌드를 주도하는 회사들이고, 위기를 이겨내고 조용하게 성장하고 있는 회사들도 있었다. 빅테크 중심의 회사들은 당연히 관심을 갖지만 이런 소비재 기업들도 관심을 가지면서 다양한 투자를 하면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미국주식 #경제 #확신의기업들 #뉴요커가돈을쓰는기업에투자하라 #김용갑 #어바웃뉴욕 #매일경제신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