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이 관우에게 말하다 1 - 의리를 무기로 천하를 제압하다 현대 심리학으로 읽는 《삼국지》 인물 열전
천위안 지음, 유연지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촉,오가 존재하던 중국의 삼국시대를 다룬 '삼국지'는 각 등장하는 인물들이 보여주는 다채롭고 파란만장한 이야기는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많은 인물들이 등장하는 만큼 그 인물들이 나타내난 다양한 모습은 독자들로 하여금 다양한 인물만큼 서로 다른 희로애락을 준다.


중국의 심리학자이자 닝보대학 특임교수 및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천위안님은 현대 사회심리학 이론을 통해 삼국지의 인물들을 살펴보는 '현대 심리학으로 읽는 삼국지 인물 열전 시리즈'를 이어가고 있다. 그 첫번째로 난세의 영웅이라고 불리는 조조에 대해 심리학을 통해 조조의 삶과 삼국시대의 이야기를 재해석한 책 '심리학이 조조에게 말한다 1,2'을 출간했었고, 그 다음으로 천재이자 최고의 책사라고 불리는 제갈량에 대해 심리학적으로 접근한 '심리학이 제갈량에게 말한다 1,2'를 출간했었다. 책 제목에서 언급된 중심인물과 그 주변 사람들, 주변 환경과의 관계를 통해 삼국지 등장인물들을 심리학적인 관점으로 분석한 책이다.



삼국지를 심리학적인 측면에서 접근하여 삼국지를 읽을 수 있는 점이 흥미로웠고, 심리학적 분석이 상당히 날카롭고 정확했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삼국지 인물 열전 시리즈 세번째 인물로 삼국지 최고의 장수이자 많은 사람들이 동경하는 관우에 대한 심리학적 분석이 담긴 '심리학이 관우에게 말하다 1'을 만나 읽게 되었다.


'심리학이 관우에게 말하다 1'의 책에는 전작 조조, 제갈량의 얘기와 더 기대가 되었다. 개인적으로 삼국지에서 좋아하는 인물이기도 하고, 삼국지에서 관우의 존재는 촉뿐만 아니라 위나라에서도 조조의 신의를 얻을만큼 대단했기 때문에, 이번 관우의 이야기가 정말 기대가 되었다.



책을 읽으면서 여러 삼국지에서 보여지는 관우의 모습과 비슷하게 연구가 되고, 설명이 되어 속으로는 만족스러웠다. 하지만 관우가 왜 그랬는지 심리학 관점에서 바라보니 몰랐던 사실도 알게 되었다. 저자의 이전 책들로 인해 삼국지를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으니 삼국지에 대해 심층적으로 바라보는 계기를 갖게 되어 더 재미있고 삼국지를 다시 한번 읽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심리학이 관우에게 말하다 2편도 기다려진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심리학이관우에게말하다1 #심리학 #삼국지 #현대심리학 #관우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시우행 2023-07-21 15: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도서 내용이 궁금했는데, 감사하게 읽었습니다. 홍콩에 여행갔더니 관우 신당이 있더라구요. 중국인들에겐 거의 신급인 듯.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