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아빠 혁명 - 20세기형 아빠로는 21세기를 살아낼 수 없다!
강은정 지음 / 라온북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아빠가 좋은 아빠일까?

아이들과 잘 놀아주는 아빠? 

용돈을 많이 주고, 금전적인 지원을 해주는 아빠?

아이의 요구사항을 아낌없이 모두 들어주는 아빠?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해 많이 고민했고, 다양한 활동도 많이 해보고 있지만, 지금도 아빠로서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아이들에게 가끔 화를 내기도 하고, 아이들과 함께 하는 시간도 점점 줄어들고 있다. 가장 문제는 내 육아 기준이 일관되지 않고, 내 기분에 따라 편한 방향으로 바뀌는 것이 문제이다. 이런 문제를 내 스스로도 잘 알고 있지만, 쉽게 고쳐지지 않는다. 다행히 고맙게도 어렸을 때 놀아준 기억이 있는지 아직도 아빠를 찾는 아이들한테 미안하고 고마운 마음 뿐이다.



​이번에 만난 '좋은 아빠 혁명'이라는 책을 보고 우리 아버지들이 보여주었던 아빠의 모습에서 21세기에 맞는 아빠로 변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강은정 강사님이 펴낸 '좋은 아빠 혁명'에서는 단순히 친구같은 아빠가 아닌 아이에게 가장 중요한 인생 파트너이가 길잡이로서의 아빠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오래 전부터 TV에서도 육아와 관련되어 아빠의 역할을 더 부각시키기도 한 것 같다. 아빠 어디가, 슈퍼맨이 돌아왔다 등 비록 보여주기 식 예능이었을지 몰라도, 엄마가 아닌 아빠가 주도적으로 육아에 참여해서 아이들을 키우는 모습은 이제 낯설지만은 않다. 하지만 단순히 같이 시간보내거나 놀아주는 데에 그치지 않고, 아이가 성장하는데 아빠가 어떤 역할을 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것 같다.


책에서도 자녀의 연령에 따른 아빠의 역할 다섯가지를 소개하고 있다. 태아기에는 애착, 유아기에는 체력, 아동기에는 놀이, 학령기에는 격려, 청소년기에는 공감이라는 역할이 부여된다고 한다. 아이들이 학령기, 아동기이다보니 나에게는 격려와 놀이가 기대되는데, 이 부분에서부터 아빠의 역할을 못하고 있다. 

예전에는 나름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해 아이들이 어렸을 때부터 여러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데, 냉정하게 평가해보면 아직도 좋은 아빠는 아니다. 아니 예전보다 더 열심히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아이들이 성장에 함에 따라 나 자신도 성장하고, 책에서처럼 아빠도 리디자인되어야 하는데, 요즘은 그냥 정체된 것만 같다.



​그래서 '좋은 아빠 혁명'이라는 책이 나에게는 또다른 자극제가 되었다. 아이들이 유아, 아동기에서 학령기로 넘어가고 있기 때문에, 나 자신도 변화된 아빠의 모습을 보여야한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아이들과 함께 하는 시간이 더 길어졌지만, 그 효과는 코로나 이전보다 못하다. 아이들이 빠른 변화에 적응하듯 아빠도 변화해야 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행복한 부부가 되는 것, 아내와 좋은 육아 파트너가 되는 것일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자녀교육 #좋은아빠혁명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유민보민맘 2022-05-07 15: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이 책 리뷰를 신청하고 소중한 서평 남겨주신 것만으로도 좋은 아빠에요. 틀림없이...감사합니다^^

밀짚모자 2022-05-09 23:39   좋아요 0 | URL
부족한 서평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