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구 3쿠션 키스 피하기 교과서 - 키스를 피하는 공 배치 . 당점 . 패턴 메커니즘 해설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안드레 에플러 지음, 김민섭 옮김, 곽성수 감수 / 보누스 / 2019년 12월
평점 :
절판




학창시절 친구들과 당구를 치며 놀았던 기억이 많다. 당구 치는 실력이 좋진 않지만, 친구들과 어울려 당구를 플레이하는 것이 좋았다. 한때 당구장도 많이 없어졌지만 요즘은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당구에 대한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많다고 들었다.


친구들과 당구를 칠 때면 일본식 용어에 익숙했는데, 가끔 TV에서 당구경기를 중계하는 것을 보면 경기 용어를 들으면서 잘못된 표현을 고치곤 했었다. 요즘은 주위에 당구를 칠 사람들이 없어 당구칠 기회가 없었는데, 당구 서적을 만나게 되어 무척 반가웠다. 친구들 또는 지인들과 3쿠션 게임을 가끔 칠때마다 게임에 질 때를 보면 키스(kiss) 때문에 지는 경우가 많았다. 내 당구 실력이 미천하다보니 그런가보다 했는데, 이 책을 보고 느낀건 키스를 피하는 요령이 부족했던 것 같다. 당구 동영상을 봐도 어떻게 쳐야 키스를 피할 수 있는지 완벽하게 이해가 되지 않았는데, 이 책 당구3쿠션 키스 피하기 교과서의 내용을 보니 키스를 피하는 공의 배치, 당점, 패턴 매커니즘이 자세히 설명되어 어느정도 내 스트로크에 익숙해지면 키스를 피할 수 있는 자신감이 생겼다. 동영상이나 TV 중계에서는 순간 지나가는 화면이라 자세히 보기 힘들었지만, 책에서는 당구대 그림 위에 스트로크 할 때와 당구공이 지나가는 길을 잘 표시하고 있어, 더 이해하기 쉬웠다.


당구 경기를 하는 환경은 상당히 변화가 많은 환경이지만, 그런 환경 속에서도 키스를 피하는 사람들을 보면 괜히 당구 고수가 아니다 하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이 책을 보고 나도 키스를 피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


책에서는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기호를 사용하고 있다.

공의 종류(B1: , B2: B3: ), 별의 개수는 키스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수준, 좌표계, 수구의 당점, 속도(S: Speed), 관통력(P: Penetration), 해법의 난이도, 똑같은 전략을 적용할 수 있는 패턴이 언급된 페이지 등 다양한 기호를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당구를 플레이하는데 중요한 당구대의 재질에 대해서도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책 속에 설명된 3쿠션에서 키스를 피하는 방법은 옆돌리기와 뒤돌리기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정확히 얘기하면 정확한 당점, 공 배치, 스트로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키스를 피하는 고수의 전략과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겨있다.




책에 언급된 옆돌리기 4가지 방법과 응용사례, 그리고 뒤돌리기 6가지 방법과 응용사례 등으로 키스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각 사례별로 어떻게 치는지 설명되어 있고, 그 다음에는 연습문제를 통해 독자들이 당구대 위에 주어진 공 3개를 보고 어떻게 쳐야 하는지 메모하도록 되어 있다.




당구를 플레이하다보면 내 공이 어떻게 굴러갈지 머리 속으로 그리면서 하곤 했었는데, 이 책에 나와있는 연습문제를 풀 때도 똑같았다. 내가 만약 친다면 어떻게 치고, 공들이 어떻게 굴러가는지 머리 속의 내용을 잘 정리해서 적어보면 된다.


책에서 언급된 완벽하게 키스를 피하는 핵심 전략 7가지는 다음과 같다.


1. 제1목적구의 두께와 회전을 조절해 경로를 바꾼다.

2. 스트로크의 강양을 조절해 제1목적구의 경로를 바꾼다.

3. 스트로크 방법을 달리해 제1목적구에 변화를 준다.

4. 수구를 지연시켜 수구의 진행 속도를 늦춘다.

5. 수구를 지연시키지 않고 교차점을 먼저 통과시킨다.

6. 제1목적구와 수구의 속도 비율을 조절한다.

7. 커브 효과로 제1목적구에 접근하는 각도를 바꾼다.


위의 전략은 당구 고수가 옆에서 알려주는 것처럼 자세히 잘 표현되어 있다. 하지만 물론 위의 말대로 잘 되지는 않는다. 위의 전략을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책에서 나온 내용을 열심히 연습해보는 것이다. 당구도 스포츠이기 때문에 연습을 통해 실력이 성장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키스를 피하는 이론을 익혔으니, 이제 친구들과 당구를 치러 가봐야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당구3쿠션키스피하기교과서 #스포츠 #당구3쿠션 #보누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리나 2019-12-30 09: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