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WEB 3 패러다임 - 검색에서 생성으로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 2023 우수출판콘텐츠 선정작
김수진 지음 / 정보문화사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터넷 및 인공지능 기술이 급속도로 발달함에 따라 우리의 삶도 이에 맞게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다. 예전에는 상상만으로만 존재했던 기술들이 이제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고 우리의 삶은 익숙하게 발전된 기술을 사용하면서 살고 있다. 인터넷과 인공지능은 공상과학영화에서만 보아왔던 기술들이 아닌 이제 우리의 삶의 일부분이 되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은 1950년대에 처음 등장한 이후 1,2,3차 붐을 거쳐 2022년 생성형 AI(Generative AI)의 등장으로 인한 제4차 인공지능의 붐을 통해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다. 그로 인해 우리는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과 서비스에서 생성형 AI 기술이 더해져서 보다 더 심화된 기능을 제공한다. 몇년 전 알파고의 등장뿐만 아니라 챗GPT 버전 3.5의 성능은 이전에는 정말 경험하지 못한 기술이자 혁신으로 불린다.



정보문화사에서 펴낸 'AI, WEB3 패러다임'에서는 이 대화형 AI 혁명과 차세대 디지털 혁명이라 불리는 WEB3를 다루고 있다. 앞서 얘기했듯이 챗GPT가 일으킨 AI의 진화는 우리의 삶을 크게 변화시켰고, 이제는 많은 디지털 서비스에서는 AI가 인간을 대신해서 서비스하고 있다.



웹3 시대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 상에서의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에서는 누구나 창작자가 될 수 있고, 그런 크리에이터를 지원하는 글라스, 패러그래프, 미러, 랠리, 오디우스, 아트 블로스 등의 다양한 플랫폼의 등장으로 많은 크리에이터들의 활동이 더욱 확장된다고 볼 수 있다.



웹3는 중앙집중형 형태를 보였던 웹2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분산형 애플리케이션 구조를 가졌고, 거기에 블록체인 기술이 더해저서 암호화폐, NFT 등 혁신적인 어플리케이션이 등장했다. 책의 4부에서는 차세대 디지털 혁명 웹 3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이 잘 되어있다. 메타버스와 NFT의 등장은 많은 기업들을 차세대 디지털로 전환하도록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DAO로 불리는 분산형 자율 조직은 차세대 웹 기술을 어떻게 활용해야하는지 잘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많은 기업들과 뮤지션들이 차세대 웹 기술을 활용하여 홍보 및 고객 서비스를 하고 있으니 앞으로의 행보가 궁금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전세계에서의 인공지능과 웹의 발전을 확인할 수 있었고, 반면 우리나라의 현재 위치가 조금 아쉬웠지만, 우리도 동일한 길을 가지 않을까 생각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AIWEB3패러다임 #AI #WEB3 #2023우수출판콘텐츠선정작 #정보문화사 #네이버북유럽카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