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량 조회 전략으로 조회수와 방문자 늘리기 네이버 블로그 & 포스트 만들기 - 블로그 제작.운영, 콘텐츠 작성법부터 검색 알고리즘과 검색 엔진 최적화, 수익 창출을 위한 애드포스트까지 실전 블로그 마케팅의 모든 것
정진수 지음 / 한빛미디어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정말 다양한 SNS 플랫폼이 있지만, 어떠한 정보를 전달하는데는, 블로그만큼 좋은 플랫폼은 없다고 생각한다.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가 있지만, 이들과 다르게 블로그는 이들과는 다른 매력을 갖고 있다. 국내에서도 블로그 서비스를 하는 곳은 네이버 뿐만 아니라 티스토리도 있지만, 접속자 수나 생산되는 글을 보면 네이버 블로그의 이용자가 더 많다고 생각한다. 그러다보니 네이버 블로그 그리고 포스트를 활용해 자신만의 영역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이 점차 늘고 있다. 나 자신도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독서 리뷰를 쓰고 있지만, 지극히 개인적인 영역으로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 또는 기업들이 네이버 블로그, 포스트를 통해 다른 SNS 플랫폼과 함께 홍보 또는 수익의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 이번에 만난 책은 '네이버 블로그&포스트 만들기'라는 책인데, SNS 일타강사로 유명한 정진수님의 쓰신 책이다.

예전에는 블로그에 나만의 글, 사진 등을 올리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요즘은 블로그를 통해 마케팅을 하고 또 이것의 연장으로 수익창출이 된다는 점이 신기했다. 유튜브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도 많은 이들이 마케팅의 창구로 쓰고 있는데, 블로그도 그와 동일하게 활용할 수 있다니...


이 책에서는 네이버 블로그& 포스트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자체의 검색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한다. 예전에는 60일동안 매일 블로그에 포스팅하면 이를 통해 최적화 블로그가 되었다고 하는데, 이 때문에 블로그에 광고성 글이 넘쳐나다보니 네이버에서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C-Rank 알고리즘과 D.I.A(Deep Intent Analysis) 모델을 도입했다고 한다.


네이버 블로그팀 공식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C-Rank 알고리즘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https://m.blog.naver.com/naver_search/220774795442/


​C-Rank 알고리즘은 특정 주제에 대해 전문성 있는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또 D.I.A 모델은 C-Rank 알고리즘을 보완하기 위해 등장한 알고리즘으로 정보성과 경험이 반영된 콘텐츠와 그 콘텐츠에 대한 방문자들의 반응이 중요하다고 한다.




위 2가지를 이해하면 네이버 블로그를 어떤 주제로 만들고 활용할 것인지 이해할 수 있었다. 즉, 전문적이고 정성스러운 글을 지속해서 작성하다보면 내 블로그에도 많은 사람들이 방문할 수 있다고 생각되었다. 

책 속의 PART 02에서는 위와 관련된 블로그 컨텐츠를 작성하는 방법이 설명되었고, PART 03에서는 네이버에서 검색이 잘되는 검색 상위 노출 방법에 대한 설명이 잘 되어있다. 구글 트렌드와 비슷한 개념이 네이버에서도 있는데, 네이버 광고의 키워드 도구를 통해 검색에 자주 노출될 수 있고, 포스트에서는 태그를 잘 써야 노출이 잘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PART 04에서는 블로그를 개설하고 꾸미는 방법이 담겨 있고, PART 05에서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스마트에디터 ONE에 대한 설명이 있다. 블로그 꾸미기나 스마트에디터에 대한 설명은 저자가 책에서 설명한대로만 따라하면 바로 만들 수 있도록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PART06에서는 블로그 관리를 모바일로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방법이 잘 나타나있다.

책 속에서는 잘 꾸며진 블로그 사이트들이 많이 소개되어 있는데, 이들 블로그를 잘 모니터링 하면, 내 블로그를 어떻게 꾸며야하는지도 감이 올 것 같다.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꼭 읽고 실행하면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네이버블로그만들기 #네이버포스트만들기 #키워드검색량 #일타강사정진수 #한빛미디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