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리더” 밥상교육에서 만들어진다 - 유대인은 하브루타 한국인은 밥상교육
허태근 지음 / 지식과감성# / 2019년 2월
평점 :
품절



아이들이 아직 어리기 때문에 그렇다지만, 아이들 밥상 예절이 좋지 않다. 밥 먹다가 자리를 뜨기 일쑤이고, 먹기 싫은 반찬이 있으면 온갖 핑계를 대며 안먹는다고 칭얼댄다. 그럴때면 아이들을 어르고 때론 혼내면서 밥을 먹이는데 매일매일 전쟁이다. 


어릴때 밥 먹는 습관이 좋지 않으면 커서도 좋지 않을까 걱정이 되고, 또 부모가 없는 자리에선 특히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선 어떻게 행동하는지 걱정이기도 하다.

이런 고민을 갖고 있을때 마침 밥상교육에 대한 책을 읽게 되었다. 뭔가 나에게 한줄기 희망이 오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이 책에서 가장 먼저 관심이 갔던 부분은 체계적인 밥상교육이다.

우선 모든 가족이 식사를 할 수 있는 시간부터 정해보자!

가족식사 시간에 할 수 있는 이야기 주제 찾기!

자연스럽게 교육적인 접근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해 보자!


우리 집의 경우엔 평일 저녁, 주말은 항상 모든 가족이 식사를 한다. 시간도 거의 비슷한 시간에 식사를 한다. 하지만 두번째, 세번째는 아직 부족한 점이 있는 것 같다.

아이들이 정신없게 밥을 먹으니 이야기를 하더라도 너무 짧게 끝나버린다.

부모의 입장에서 아이들의 집중도를 높이고, 길게 끌고 갈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할 것 같은데, 아직은 부족한 것 같다.


책에서도 언급하지만 이야기 주제는 아이들이 선택하게 하고 아이들이 더 많이 얘기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쉬운 주제부터 시작해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분위기가 안착되면 점점 고난도의 주제로 흘러가도 좋을 것 같다.

그리고 교육적인 내용으로 접근하기에도 많이 부족하다. 시행착오를 많이 겪겠지만 조금씩 실천해 보고자 한다.


이 책에서는 조부모와의 식사도 많이 강조하고 있다. 조부모와의 식사 자리를 통해서 얻는 효과가 더 크다는 얘기다. 우리 집은 양가 부모님과 떨어져 살고 있지만 주말엔 자주 방문하려고 노력한다. 그때마다 식사만 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과 조부모와의 얘기를 많이 유도하면서 의미있는 식사자리로 바꾸고자 노력해야 겠다.


밥상교육에서 가장 강조하는 것이 예절일 것이다. 이 책에서도 가장 첫번째로 강조하고 있다. 나도 내 아이들이 예절만큼은 지키는 아이들로 성장하기를 바란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모인 나부터 아이들에게 먼저 모범을 보이고, 함께 식사하는 자리에서 아이들에게 가르쳐줘야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