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의 자유 : 자율주행 혁명
문영준 지음 / 크라운출판사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F영화에만 봐왔던 상황이 이제 우리 곁에 펼쳐졌다. 

이동수단이 발달함에 따라 사람은 점점 더 편한 수단을 찾게되었고, 이제 우리는 자동차 자율주행의 시대에 접어들었다. 영화 속의 상황이 현실이 되었다. 하지만 아직 완벽한 상태가 아니고 기술은 점점 더 발전하고 보완되어야 한다. 이 책은 자율주행 혁명을 통해 이동의 자유가 어떻게 발달되어 왔는지 전문가의 시선으로 독자들에게 잘 설명해주고 있다.

저자 
저자 문영준님은 형재 한국교통연구원 교통기술연구소장으로 재직 중이고, 그동안 수많은 연구보고서와 언론기고를 하셨다.

책 내용
원시 시대에는 인간은 먹고 살는 것을 해결하기 위해 이동을 하였다. 그 이후 고대시대에는 구동장치가 달린 이동수단이 생겨나고 현재에는 육지, 강/바다, 하늘 어느 곳이든 이동할 수 있는 수단이 있다.

책에서 설명하길
이동의 자유란 사전적 의미로 개인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목적지까지 편리한 수단과 방법으로 갈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한다.
이동의 자유는 나라마다 헌법으로 보장하고 있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기본권 내에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현대 사람들은 이동의 자유를 얻기 위해 주로 개인 차량을 이용하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한다. 그리고 이제는 정보통신 기술을 발달로 도시에서 움직이는 교통수단과 교통 인프라의 위치와 이동상황을 알 수 있게 되었다.

1장에서는 이동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다루고 있다.
이동의 인프라(도로)와 이동 수단(자동차)은 우리 삶과 가깝기 때문에 그 의미를 잘 몰랐었는데 이번 기회에 이 책을 통해 잘 알게 되었다. 그리고 그동안 잘 몰랐던 교통계획과 교통 기술의 발달 과정을 간단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2장에서는 모빌리티 기술혁명에 대해 다루고 있다.
우리는 곧 자율주행의 시대를 맞이할 것이다. 수년 전부터 연구가 시작된 자동차 자율주행은 곧 현실화될 예정이다. 자율주행 시스템은 약 20년 전부터 자동차 제조 회사(독일 3사, 미국 GM 등)에서 꾸준히 연구 및 개발되어왔다.
4차 산업혁명의 비즈니스 모델 중 가장 으뜸으로 자율주행이 꼽힌다. 이는 자율주행차량에 국한되는 것이 아닌 도로 인프라의 디지털화, 그리고 V2X로 표현되는 도로-차량 및 차량-차량 간 정보통신의 초 연결성, 인공지능 기반으로 교통류를 제어하는 첨단 운영 관리 등을 포함됨을 의미한다.

미국의 자동차공학회(SAE)에서는 자율주행 자동차를 기능별로 6단계로 나누고 있다.
0단계 : 차량에 아무런 자동화된 주행 기능이 없는 것
1단계 : 속도제어 또는 차로 유지 중 하나만 자율주행이 가능한 기능
2단계 : 복합적인 제어 기능으로 정해진 구역 내 속도와 방향을 동시 제어하여 자동차전용도로에서 운전자 개입 하에 차로 추종이 가능한 것
3단계 : 고속도로와 같이 특정하게 정해진 구역 내에서 속도, 방향 및 차로변경 등 운전자의 부분적인 개인하에 자율주행이 가능한 것
4단계 : 정해진 도로 구역 내에서 운전자의 개입 없이 자율주행이 가능한 기능
5단계 : 모든 도로 상황에서 운전자 없이도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기능

위 단계 구분으로 봤을 때 SF영화에서 다루어지는 수준은 4,5단계일 것 같다.
사람이 개입하지 않아도 차량이 스스로 목적지까지 데려다 주는 수준은 가장 최고레벨의 기능인 것이다.
현재는 2단계의 차량이 일부 고급모델에 한해 판매되고 있고, 곧 3단계 기능을 가진 차량이 상용화될 예정이라고 한다.
뉴스 기사를 통해 들은 바로는 자율주행 관련 도로법 중 논란을 일으킬만한 부분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에 대한 해결이 선행이 되어야 자율주행을 통한 이동의 자유를 더욱 누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3장에서는 이동의 자유-자율주행에 대래 다루고 있다.
모빌리티의 혁명으로 우리는 자율주행이 가능한 차량을 타고 다니는 시대에 살고 있다. (2장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2단계 기능의 차량이다)
기술의 발달은 얼마전 출시된 H사의 차량에서도 볼 수 있다. H사의 차량 광고를 보면 스마트폰으로 차량을 열 수 있고, 차량의 열쇠를 스마트폰끼리 공유하여 소유권을 나눌 수도 있는 수준에 이르렀다. 이는 한 회사의 사례일 뿐, 보다 더 신선하고 획기적인 기술이 앞으로도 계속 나올 것이다.
하지만 기술의 발달되었다고 자율주행이 완성된 것이 아니다. 기존 차량과의 공존 및 교통 체계 또한 손봐야 한다. 또한 이동의 인프라인 도로도 정비해야 하고, 교통 법규 또한 새롭게 만들어야 할 것이다.


4장에서는 미래 모빌리티에 대해 다루고 있다.
4장에서 언급된 상황은 2030년의 미래를 가정한 것이다. 지금으로부터 약 10년 후의 미래인 것이다.


예전에 영화나 미래에서 언급된 미래를 비교해보면 오늘날 큰 발전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기술은 계속 발전할 것이고 이동수단의 진화는 계속 이루어질 것이다. 
어릴 적 영화에서 봐왔던 미래도시와 자율주행 차량을 타는 꿈을 꾸며 앞으로 어떤 기술이 탄생할지 기대해 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