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계급론 (무삭제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24
소스타인 베블런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흔히 베블런 효과라고 불리는 경제용어는 베블런의 유한계급론에서 유래한 용어이다. 경제사전에서는 이렇게 정의하고 있다.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란 일반적으로 제품의 가격이 오르면 수요가 즐어드는데, 가격이 올라도 수요에 변화가 없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 현상은 일부 부유층이 과시욕이나 허영심 때문에 수요가 줄지 않는 현상을 가리킨다. 
이 책에서 베블런은 19세기말 미국 자본주의의 심각성을 날카로운 언어로 경고하고, 개인적으로 소스타인 베블런에 대해서는 베블런 효과에 대해서만 많이 들어봤지, 학자에 대해서는 자세히는 몰랐다. 이 책에서는 많은 부분 베블런의 인생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책 표지 안쪽, 책 말미의 저자 연보, 해제를 통한 저자의 생애에서 베블런을 소개하고 있다.




이번에 그의 생애를 엿볼 수 있었는데 그는 뛰어난 경제학자 였지만 가정적으로는 화목하지 못했고, 또 다른 교수 부인과의 불륜도 일으킨 오점을 갖고 있었다.

유한계급이라는 용어는 베블런이 이 책에서 처음 언급한 용어이다.
책의 설명에 따르면 유한계급은 생산 활동에 종사하지 않으면서 소유한 재산으로 소비만 하는 계층을 일컫는다.


즉 막대한 재산을 상속받거나, 특별 권력계층의 사람들을 일컨는 용어이다.
이들은 생산활동을 하지 않으면서 과시적 소비의 주체들이다.

베블런은 과시적 낭비의 부정적인 면을 이 책을 통해 알리면서 유한계급에 대한 강한 비판을 하고 있다.




베블런이 이 책을 쓸 당시는 19세기말 20세기 초 미국의 자본주의를 배경으로 했는데, 지금 현대사회에서도 아직까지 유효한 것 같다. 막대한 부를 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부를 과시하기 위해 명품이나 고가의 제품을 소비하고, 부를 가지지 못한 사람들은 상대적인 박탈감을 느끼는 요즘과 다르지 않다.
최근에는 반베블런현상을 쫒는 사람들에 의해 일부 브랜드도 생겨나긴 했는데, 아직까지는 베블런현상이 우리 사회에 만연한 듯 하다.



이 책을 읽기 전 베블런에 대해 단편적인 부분만 알고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 그에 대해 좀 더 알 수 있었고, 유한계급론에서 어떤 내용을 다뤘는지 자세히 알게 되었다. 역시 경제학의 고전이라 선택될 만큼 좋은 내용의 경제서 또는 인문학서였다.

해당 출판사로 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는 글입니다.

#유한계급론 #베블런 #경제도서 #경제고전 #현대지성클래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