쏠쏘라와 함께하는 색연필 드로잉 클래스 - 매일 그리고 싶은 귀여운 아날로그 손그림 일러스트 어텐션 시리즈 13
쏠쏘라(박현진) 지음 / 제이펍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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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그림 일러스트의 기본을 잘 잡아 준다. 쏠쏘라의 안내를 따라가다보면 어느새 귀여운 일러스트가 탄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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쏠쏘라와 함께하는 색연필 드로잉 클래스 - 매일 그리고 싶은 귀여운 아날로그 손그림 일러스트 어텐션 시리즈 13
쏠쏘라(박현진) 지음 / 제이펍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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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쏠쏘라와 함께하는 색연필 드로잉 클래스/매일 그리고 싶은 귀여운 아날로그 손그림 일러스트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나에게 그림은 참 어렵다. 그림을 쓱쓱 그리는 사람을 보면 부러움에 한없이 빠지고 그림이 완성되어 가는 모습을 한동안 넋을 놓고 바라본다. 그림에 대한 호기심이 있어 몇차례 도전이라는 것을 해 보지만 말그대로 발로 그려도 이보다는 잘그리겠다는 말을 들을 정도다.

 

책을 받기 전부터 기대됐던 [쏠쏘라와 함께하는 색연필 드로잉 클래스]의 작가 일러스트레이터 쏠쏘라는 그림에는 정답이 없다. 누구나 그림을 그릴 수 있다는 문장을 모토로 삼고 드로잉 과정을 검은색 선으로 표현하고, 화살표 방향으로 따라그릴 수 있도록 안내한다.

 

쏠쏘라는 색연필 드로잉을 시작하기에 앞서 필요한 준비물로 색연필의 종류와 어떤 종이를 사용하는지를 알려준다. 종이는 질좋은 수입지가 좋다. 저자는 다양한 선, 곡선그리는 방법을 안내한다. 직선이나 곡선을 얼마나 깔끔하게 한번에 그리느냐에 따라 완성도가 달라진다. 색을 많이 사용해 보는 것도 중요하다.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작품을 완성하는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다시한번 짚어준다.

 

일상생활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소재들(사물, 동물, 사람 등)을 단순화 하고 하나하나 천천히 따갈 수 있게 세심하게 가장 기본부터 완성되는 과정까지 꽤 섬세하게 정리해 준다.

 

그림에 왕초보인데 관심이 있던 나는 집에 있던 신랑이 학교다닐 때 썼던 색연필 꺼내 칼로 쓱쓱 깎아 도전!. 뭐 전문가도 아니고.

저자는 그림을 잘 그리는 방법중 하나는 그림그리는 도구를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을 만큼의 연습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래야 나만의 스타일을 찾아낼 수 있는 도구들을 찾고, 그림스타일을 발견해 내고 발전해 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서 실수를 하더라도 끝까지 완성해야 한다. 그래야 실력도 늘어난다.

 

[쏠쏘라와 함께하는 색연필 드로잉 클래스]는 작가의 안내를 따라 그림을 그리는 자체도 재미있다. 여기에 아기자기한 그림들이 책의 매력을 더해준다. 귀여운 그림들이 시선을 한참 머물게 한다. 나도 이렇게 그려내고 싶다는 강한 욕망을 드러낸다. 손그림일러스트에 관심이 있는 사람. 어떻게 하는건지 궁금한 사람. 귀여운 그림을 그려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림에는 정답이 없다. 잘 그리는 것도, 조금은 엉성하고 미흡하더라도 조금씩 성장해 가면서 나만의 스타일로 만들어 가는 것. 그것이면 충분하지 않나 생각된다. [쏠쏘라와 함께하는 색연필 드로잉 클래스]은 어렵지 않게 그림에 대한 욕심이 있던 나에게 기본적인 이론을 정립시켜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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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 예수의 13번째 제자 - 니체가 가장 만족한 저서 『안티크리스트』 거꾸로 읽기
김진 지음 / 스타북스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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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니체, 예수의 13번째 제자/니체가 가장 만족한 저서 안티크리스트거꾸로 읽기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니체가 전하는 철학적인 시선은 조금 자유롭게 자신의 삶을 바라보는 것, 어떤 규범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만의 가치를 창조하는 것에 대한 것이라는 것에 대해 강한 인상을 남겼었다. 니체의 신앙을 바라보는 시선은 어떤 것인지 사뭇 기대가 되는 시점이다.

 

신은 죽었다, 신념은 감옥이다. 나를 파괴시키지 못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나를 강하게 만들 뿐이다 등의 명언으로 유명한 독일의 철학자 니체. 기독교 집안의 목사 아들, 예수에 대한 사랑이 깊었던 그가 신학을 포기하고, 신앙도 상실했다. 김진 작가의 [니체, 예수의 13번째 제자]에서는 저자가 니체를 어떻게 평가했는지에 대해 니체적인 시각에서 신앙을 살펴본다.

 

니체는 기독교에 대한 반항? 어쩌면 기독교인들의 시선에서는 기독교에 대한 적나라한 비판이 신에 대한 모욕으로 받아들여졌을 것이다. 우리가 카톨릭의 타락에 대해 루터의 종교개혁을 바라보는 관점과 다르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독교에 대한 다양한 율법과 신앙적인 믿음, 그 믿음의 중심에 있는 성직자들에 대한 현재의 시선은 무엇인가. 어떤 것이 옳고 그르다는 것에 대한 평가는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은 나 스스로도 깊다. 신앙을 가지고 있다는 것만으로 소위 예수천국 불신지옥을 외친다. 내 개인적으로 신앙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을 거부한다. 그 사람들이 전하는 이야기들이 단순히 예수를 믿는 것만으로 천국에 가고, 그렇지 않으면 지옥에 간다는 기본적인 이야기들이 상당히 거북하다. 나는 그들에게 이야기 한다. 단순히 믿는 것만으로 천국에 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교만아닌가 하고. 믿음이라는 것이 예수의 가는 길을 생각하고 그 길을 걷는 것, 사랑하고, 사랑하는 것이 율법의 기본이라고 가르치는 예수의 말씀을 거두절미 하고 단순히 예수를 믿는 다는 것 하나만으로 기독교인이라고 하는 것 자체가 교만이다.

 

[니체, 예수의 13번째 제자]는 니체가 예수자체를 부정하거나 기독교에 대한 반항에 대한 시선보다는 안티크리스트라는 글을 통해 진정한 예수의 제자, 진정한 믿음의 모습은 무엇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그가 말하는 신은 죽었다는 이야기는 신은 우리가 죽였다는 말로 이어지고, 이 말은 종교적인 믿음의 위에 서있는 신앙인들에게 따끔한 일침을 가한다. 결국 니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신에 대한 모독이 아니라 신앙이라는 우리가 우리의 신앙을 어떤 식으로 포장하는지에 대한 깊은 성찰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니체, 예수의 13번째 제자]는 예수를 사랑한 니체, 안티크리스트 거꾸로 읽기-62개의 주제, 니체는 이렇게 말했다 3개의 part로 구분하고 있다. 도서를 통해 니체가 진정으로 전하고 싶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도서내용 중>

 

p40. 니체는 역사적 예수를 사랑했고, 그 복음이 지닌 능력을 알아차렸다. 그리고 그 복음을 다만 믿어서가 아니라 복음답게 실천할 때 비로소 복음이 된다는 위대한 복음의 핵심을 간파한 사람이다. 니체는 예수야 말로 자기가 말한 대로 살아간 유일한 존재였음을 선포했다.

 

p102. 나는 기독교인으로서 학문적인 성품을 지닌 자였으나, 극우 기독교인은 나를 배교자라 불렀다. 사실 나는 기독교의 이기적인 열정과 기만적인 감정을 거슬러 왔다. 그들이 진리라 여긴 것, 그 진리를 섬기는 방식에 대하여, 나는 언제나 다른 길을 택해왔다. 모든 당위는 나를 반대하기 위해 존재하는 듯 보였다.

 

p136. 무엇보다 예수는 무엇이 진리인지 알고, 또 진리를 믿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진리 그 자체와 진리에 대한 믿음 이 두가지는 전혀 다른 영역이지만 정반대의 세계는 아니다. 물론 이 두세계에 도달하는 길은 근본적으로서로 다르다.

 

p236. 바울에게 알렉산드리아에서 교육받은 훌륭한 문헌학자와 의사들은 적이아니었다. 그들에게 싸음을 건 적도 없고, 그들을 타락시킨 것도 아니다. 우리가 오늘 반대하고 분노해야 할 대상은, 예수 없는 교회요, 예수 없는 기독교이지, 예수의 진리가 아니다.

 

p241. 선악을 구별짓고 판단 하는 것은 인간 자신이 신이 되려는 욕망의 한 축이다. 그것은 곧 인간세계의 타락을 의미한다.

 

p309.신은 죽었다. 신은 죽은 채로 있다. 그리고 우리가 그를 죽였다. 우리, 모든 살인자 중에서도 살인자인 우리가, 어떻게 우리 자신을 위로할 수 있단 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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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속노화 다이어트의 정석
유혜미 지음 / 모티브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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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저속노화 다이어트의 정석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현시대는 다이어트가 삶의 큰 과제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다양한 매체와 서적을 통해서 다이어트의 방법이나 살을 빼는 방법등에 대한 정보들을 접할 수 있다.

 

성형외과 전문의인 유혜미 작가는 [저속노화 다이어트의 정석]에 저속가능 건강과 아름다움을 만드는 식사법, 운동법, 시술법, 심리습관을 저자가 20년 넘게 임상과 연구를 통해 쌓아온 정보들을 담아냈다.

 

도서 [저속노화 다이어트의 정석]는 노화의 시작점은 얼굴이 아닌 내장지방과 대사저하이다. 단기유행다이어트의 함정을 피하는 프레스티지 감량법, 가속감량+저속노화, 나이들어도 뇌도 얼굴도 스타일도 되돌릴 수 있다. 4개의 part로 구분하고 우리가 지금까지 알고있던 다이어트의 오류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건강하게 다이어트 하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상당히 세심하게 짚어준다.

 

나이를 먹어가면서 대사저하가 있으니 먹는양을 줄이고 움직임을 많이하는 것이 상식이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단순히 먹는양을 줄이는 것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 좋은 수면습관과 섭취하는 식사의 순서나 평소 어떤 자세가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꽤 구체적인 의학적 지식과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다이어트의 접근형태를 새롭게 한다.

 

도서에서 짚어보게 되는 내 생활 습관을 살펴보고 고쳐야 할 점들을 다시 발견하게 된다. 내 경우 잠을 많이 자지 않는다. 더구나 물을 거의 마시지 않는 다는 것, 또 자기전까지 군것질을 하는 아주 몸에 해로운 다양한 생활습관이 있다. 알면서도 잘 안되는 것이 이 부분이다. 노화의 기로에 있다는 생각을 강하게 하면서 저속노화의 길을 가기 위해 꽤 진지하게 고민하고 실천해야 할 부분임을 감지하게 되는 부분이다. 육체적인 건강과 뇌건강을 위해 이부분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알면서도 꽤 나자신에게 미안함을 가지게 된다.

 

[저속노화 다이어트의 정석]는 단순히 이방법은 좋고, 저 방법은 나쁘다는 식의 안내가 아니고 각각의 쳅터들에서 소개하는 것들의 오류와 함께 왜 이것이 오류인지에 대한 의학적, 연구결과등을 함께 설명한다.

 

시대가 변하면서 맞다고 생각하는 것들이 전혀 다른 결론으로 도달하기도 하고, 잘못되었다는 평가가 오히려 그 반대의 결과로 발표되기도 한다. 어떤 다이어트 방법이 맞고 그르다기 보다는 자신을 아껴야 한다는 것은 시대를 막론하고 기본으로 적용되는 것임을 생각해야 한다.

 

[저속노화 다이어트의 정석]에서 저자는 다이어트는 참아내는 게 아니라 회복의 과정이 핵심임을 짚어준다. 전문적인 의학용어가 나오고 설명이 꽤나 디테일하지만 어렵지 않게 이해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현실적으로 저자의 루틴을 설명하는 과정은 어쩐지 나에게 이렇게 하면 되는거였네 하면서 따라하게 된다. 도서는 단순히 다이어트에 관해 살을 빼고 운동하는 것을 넘어 건강함을 생각하게 하는 방향을 안내한다. 건강한 저속노화에 대한 진지함으로 접근하게 되는 도서다. 다이어트방법이나 건강함을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추천.

 

<도서내용 중>

 

p25. 나는 잠을 단순한 수면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잠은 내가 나를 복구시키는 창조적인 행위이다. 피부만이 아니라, 자존감도, 통찰력도, 면연력도 잠을 통해 복원된다. 잠자는 능력이 회복력의 수준을 결정한다.

 

p77. 물은 그냥 수분 보충이 아니라, 몸안 청소를 시작하게 하는 열쇠다.

 

p182. 살은 더 많이 참아서가 아니라, 더 정확히 이해했을 때 빠진다. 성공적인 다이어트는 의지가 아니라 방향이다. 의외로 살은, 잘 자고 뇌가 납득하면 빠진다.

 

p227. 결국 다이어트란, 줄이고 지우는게 아니라 선택하고 설계하는 일이다. 살을 빼는게 목적이 아니라, 나를 지키는 방법을 하나하나 알아가는 과정, 지방을 없애는게 아니라, 남길 줄 아는 미학을 배우는 시간, 그리고 내 몸이 살아남을 수 있도록 회복의 환경을 만들어주는 작업이다.

 

p277. 가장 오래가는 아름다움은, 남이 해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매일 쌓아올린 얼굴에서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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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10분 100일의 명화
이윤서 지음 / 더블:엔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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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하루 10100일의 명화/이윤서/더블엔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나는 유명이던 무명이던 편안한 그림을 좋아한다. 전시회를 가면 어둡고, 뭔가 비밀스러운 그림들을 보면 쓱 지나쳐 가던 시절이 있었다. 그림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읽다보니 그림이 하는 이야기를 알아차리게 된다. 그러나 간혹 그게 정답일까? 라는 고민은 매번 나를 갸웃거리게 하는 것도 사실이다.

 

이윤서 작가의 [하루 10100일의 명화] 하루 한페이지씩 100일동안 명화를 소개한다. 라디오에서 소개했던 명화중 100점을 선정해 담았다.

 

명화는 그림을 그린 당시의 사회상과 화가의 현실적인 상황을 담고 있다. 또한 그림이 담고있는 의미들이 무엇인지를 찾아가는 과정은 시대적인 배경과 더불어 그림을 여러번 보고 천천히 들여다 보는 과정에서 발견하게 된다. 단순히 눈을 감고 있다는 것을 넘어 표정에서 나타내는 것, 배경에서 찾게되는 수많은 것들이 의미를 담고 있고 그러한 것들이 명화를 감상하는 우리에게 무엇을 암시하는 가에 대한 것까지 생각하게 한다.

 

도서 [하루 10100일의 명화]에는 책을 넘기다 보면 우리나라의 그림도 담겨 있어 무척 반갑다. 김홍도의 씨름이라는 그림에 담겨있는 비밀을 발견하고 따라가 보는 것도 재미있고, 우리나라 화가가 어떤 그림을 그리고 당시 시대의 모습을 발견하는 것도 흥미롭다. 그림의 색감이나 자체가 화려하지 않다. 하지만 그림을 보는 것만으로도 미소가 지어지는 작품들이 많아 좋다. 내가 한국사람이어 팔은 안으로 굽어 그런건지, 아니면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이어 그런건지는 잘 모르겠으나 나는 우리나라 작품이 편하다.

 

그림을 그리는 방법이나 색을 입히는 방법도 참으로 다양하다. 여러 가지 색을 섞어 쓰기도 하고, 붓의 종류나 그림의 원재료에 따라, 혹은 작가의 스타일에 따라 그림의 표현방법은 색다르다. 죽고나서 더 유명해졌다는 폴 시냐크처럼 점의 형태로 작품을 탄생시키기도 한다.

 

도서 [하루 10100일의 명화]는 우리가 알고 있는 모네, 고흐, 김홍도, 신윤복의 작품, 모나리자의 그림과 이름에 얽힌 비밀, 비너스가 담고 있는 이야기등등 유명한 작품들도 만날 수 있다. 화가는 잘 알지 못하지만 그림은 유명한 작품들도 만난다. 도서는 각 명화에 담긴 화가와 시대적인 분위기, 화가가 전하고자 하는 이야기, 그림이 보관되어 있는 곳 등등 핵심적인 이야기만을 담았다. 짧은 설명이지만 명화를 이해하는데 부족함이 없다. 도서 뒷부분에는 작품 소장처 인덱스를 통해 각 나라별 박물관에 보관중인 그림들을 정리해 준다.

 

어떤 그림을 감상하느냐에 따라 사전지식을 채워가는 것도 명화를 이해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앞에서 말했다시피 우리가 이론적으로 알고 있는 사실이라고 하는 것들이 정답일까? 그저 작품을 감상하면서 내가 느끼는 감정 그대로 흘러가는 것도 좋지않을까 생각해 본다.

 

[하루 10100일의 명화]는 저자가 설명하는대로 한번 짚어보는 것도 좋고, 편안한 각자의 느낌대로 감상하는 것도 좋다. 도서와 함께 온 프랑수아 부셰의 퐁파두르 후작부인의 초상화와 장오노레 프라고나르의 그네 그림의 색감이 마음을 편하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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