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음... 아마도 무라카미 하루키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돼 내 몫의 표가 영향력을 행사하기 어려울 것 같긴 하지만... )





1. 칠면조와 달리는 육체노동자 - 천명관


'프랭크와 나'로 등단해 이듬해 '고래'라는 메가소설로 한국문단을 휩쓸었다는 전설의 소유자 천명관을 읽은 건 작년 여름이었다. 재작년에 유쾌한 하녀 마리사 연극을 대학로에서 봤기 때문에 바르트 식으로 말하면 천명관이란 텍스트를 읽는 건 그때가 처음이었겠지만 꼬질꼬질한 종이를 한 장씩 넘겨가면서, 손 끝에 전달되는 종이의 질감- 이전에 그 책을 서로 다른 흥분과 감정으로 넘겼을 독자들의 지문과 시간성이 축적된 지도-과 종이를 넘길 때 나는 소리, 리듬을 느끼면서 읽은 건 이때가 처음이었다. 소설을 읽으면서 유쾌한 하녀 마리사가 아니라 이 고래가 첫 경험임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구비문학, 빨간책방에서 이동진 평론가의 말을 빌리면 '변사'에 가까운 입담을 느껴보지 않고 천명관을 읽었다고 말하는 건 새빨간 거짓말이 될 것이기에. 


칠면조와 달리는 육체노동자. 최근에 본 소설/소설집 제목 중에 최고인 듯하다 ^^ 

(박민규 소설가의 신작도 하루빨리 신간추천리스트에 쓸 수 있는 날이 오길 ㅜㅜ) 
















2. 필립 로스 -유령퇴장 


미국의 목가로 그의 필력을 맛볼 수 있었다. 추천하지 않을 수 없는 작가 필립 로스. 


 













3. 토마스 베른하르트 - 옛 거장들 


비트겐슈타인의 조카로 만나본 적 있는 베른하르트. 다양한 작가를 읽어보고 싶은 마음도 있지만 한 작가의 세계로 더 깊게 들어가보고 싶은 마음이 더 커지고 있는 요즘.. 베른하르트... 황병승 시인이 애정하는 작가라는 이야기를 듣고 더 좋아하고 싶어진 작가 ㅎㅎ 














4. 안나 제거스 - 통과비자



반파시즘 망명문학. 꽤 만만치 않은 독서가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읽어보고 싶은 작품. 루마니아 출신의 동독 작가 헤르타 뮐러의 <숨그네>와 1차 세계 대전을 배경으로 한 베르코르의 <바다의 침묵> 등을 읽었던 기억을 되새기면서 풍부한 콘텍스트와 함께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창비세계문학전집으로 출간된 작가 중에 처음 들어보는 이름이 많아서 반갑다 ^^ 
















5. 필립 로스 - 굿바이 콜럼버스 


필립 로스 독파해봅시다...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봄밤 2014-09-01 17: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지막 말씀이 아주 결연합니다. ㅎㅎ독파해봅시다....후후
옛 거장들, 고민하다가 넣지 않았는데 흐흠 읽고보니 궁금하네요.
되도록 다양한 작가의 것을 읽자 싶어서요. 흐이짜, 칠면조 응원합니다!

rendevous 2014-09-01 18:04   좋아요 0 | URL
신형철 평론가의 느낌의 공동체에 밀란 쿤데라 글에서 본 '자기만의 소설사'란 표현을 보고 저도 몇몇 작가를 독파해야 겠다고 생각했는데 한국 작가로는 박상륭, 최수철, 정영문/ 외국 작가로는 밀란 쿤데라, 필립 로스, 도스토예프스키, 카프카, 보르헤스... 한 작가 전집을 소장하고, 독파하면 약간 부동산 사놓은 것 같은?!(실제로 그러기 불가능하기 때문에 느낌적인 느낌일 뿐이지만요 ㅎㅎ) 기분이 약간 들더라고요 ㅎㅎ 신형철 평론가가 문학동네 팟캐스트에서 '밀란 쿤데라 전집' 출간을 놓고 (무의미의 축제 신간이 나오긴 했지만) 도망갈 수 없는 상대를 정복하는 쾌감에 대해 얘기했는데 왠지 모르게 공감이 갔어요 ㅎㅎ 문자 그대로 산을 오르고 정상을 찍는 - 정복이란 표현은 오만이지만 - 느낌과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ㅎㅎ

봄밤 2014-09-01 18: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그 부분 기억납니다ㅎㅎ왠지모를 공감에 대해서도 공감해요ㅎ맞아요 전작주의는 당연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부동산이라니, 깨알같습니다ㅎ 넓게 읽는 것에 대해서는 다만 신간평가단의 활동에 한정한 말씀으로 살펴주시기를요ㅎㅁㅎ!
말씀해주신 국내외 작가들 담아갑니다. 참 저번에 페루애님 서재에서 어깨너머로 추천 들었던 예외들(맞는가요)샀어요! 밀도 높은 문장이라 무척 기대됩니다

rendevous 2014-09-01 18:19   좋아요 0 | URL
앗 예외들 보단 얼굴 없는 노래 를 추천했었는데 ㅜ 예외들 분량에 비해 가격이 좀 비싸거든요 ㅜ 이상 관심 있으시면 '시는 아무 것도 모른다' , '13인의 아해가 도로로 질주하오'도 추천드립니다 ^^ 맞아요~ 신간평가단은 아무래도 다양한 맛을 보기에 더 적합한 것 같습니다 ㅎㅎ 다만 제가 무분별한 책 구매로 인해... 책 쇼핑을 끊어서 ㅜㅜ 시립도서관 도서신청란에 자주 들낙날락거리고 있습니다 ㅎㅎ(그런데 예산이 모자라서 적당히 신청하라는 압박이... 미술/사진/그래픽노블은 신청도 잘 안 받아주고요 ㅜ)

봄밤 2014-09-01 18: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으앗 얼굴 없는 노래였군요! 아아 그러나 저는 창비 세일로 샀습니다 과연 이만원은 조금 비싼 감도 있습니다ㅜ시는 아무것도 모른다 제목이 정말 끝내주네요. 이상에 대한 관심이 생길 것 같습니다. 책 구매는 언제나 무분별해지는 곳 같아요ㅠ얼마나 많이 신청하시면 그런 압박이 오나요ㅋㅋ으항 그나저나 그 도서관은 윤스리님으로 복되겄습니다아@ㅁ@

rendevous 2014-09-01 18:31   좋아요 0 | URL
인문까페 창비 이용하셨나요? 가고 싶었지만 ㅜㅜ 여기서 약간 고급(?) 정보 공유해드리면 문학동네 세계문학 전집의 경우 문학동네 네이버 카페에서 1년에 한 번씩 이장파티를 엽니다. 올해는 세월호 참사로 연기됐다가 무산되는 분위기인데 원래 봄 즈음에 하거든요. 저는 여기서 반값으로 세계문학전집 두 번 샀어요 ㅎㅎ 뭐 요즘은... 출간된 지 몇 년만 지나면 4~50%로 금방 떨어지니 자랑할 것도 안 되지만요 ㅜ 그리고 민음사 창고세일에서 '민음사 북클럽' 회원 자격으로 70% 할인 받았습니다~ 여기서 밀란 쿤데라 전집, 현대 사상의 모험 시리즈 장만하고, 민음사 세계문학 전집 등등 충동구매하는 바람에 빈털털이된 것이었던 것입니다 ㅜ

봄밤 2014-09-01 19:14   좋아요 0 | URL
으앗!!..윤스리님 저는 이 할인판매 만큼에서 '우리'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이런 고급정보를 이렇게 오픈해주시니 고맙습니다. 그러나 우리 어디서 어떻게 박스를 끌며 만났을지 모르겠네요. ㅋㅋ으힝 현대 사상의 모험 시리즈 저 또한 장만했습니다 ㅎㅎ하지만 전집은 끝내 구하지 않았다는! 가슴을 쓸어내릴 소식 전합니다. 소설에 대한 욕심이 없는지, 그것을 채우기엔 책장이 없던 모양인지 저는 주로 시집을 샀던 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문동에선 전집을 두 번이나 사셨다니, 그렇다면 꼼마에는 수시로 오시겠군요! '우리', 모르는 사이에 몇번은 만났겠습니다.

rendevous 2014-09-01 19:19   좋아요 0 | URL
꼼마는 르 끌레지오 옹 보러 갈 때 딱 한 번 갔어요 ㅎㅎ 시집은 문지 시집 빠돌이라 ㅜㅜ 홍대 와우북 할 때 왕창 사놓고 요로코롬 하염없이 바라만 보는 ^^

문득 마주쳤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낭독 행사나 재밌는 일 생기면 정보 공유하자구요~~ 저는 이번 서울국제작가축제 열심히 다니려고요 ㅎㅎ

봄밤 2014-09-01 19: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으앗! 그렇군요+_+ 정보공유 좋습니다. 서울국제작가'축제'라니!! 정말 축제같은 기분이 들어요. 홍대 와우북, 기다려집니다. ㅎㅎ이번에 가면 시집을 사고, 윤스리님도 불현듯 뵈었으면, 해요. 시집 추천 그 무렵에 여쭐게요!

비의딸 2014-09-02 11: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엉뚱하게도 베르코르의 '바다의 침묵'에 꽂히네요. 천명관과 필립 로스 응원합니다. 로스의 책은 '유령 퇴장'보다는 '굿바이 콜럼버스'로 간택되길.. '유령 퇴장'은 이미 질러버렸거든요!
이렇거나 저렇거나 개인적으로 나는 하루키 책을 읽기에는 가을날이 너무 아까운데...

rendevous 2014-09-02 13:45   좋아요 0 | URL
저는 무의미의 축제 두 권입니다 ㅜㅜ 샴페인을 너무 일찍 터트렸다는... 굿바이 콜럼버스가 처녀작이니(근데 굿바이네요...) 굿바이에 저도 한 표~ (굿바이 레닌 이란 영화도 문득 생각납니다 ㅎㅎ)

CREBBP 2014-09-04 13: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분위기가 화기애애합니다요. 봄밤님도 여기서 뵙는군요. 차남들의 세계사 대신 뭘 추천할까 순례왔는데. 전작주의라는 말을 들으니 이왕 세권이나 읽은 필립로스로 골라서 깊게 들어가볼까 생각중이네요.

rendevous 2014-09-04 16:19   좋아요 0 | URL
필립 로스는 문학동네에서 계속 출판 - 아마도 정영목 번역가가 도맡아서 할 것 같아서 도전하시면 남는 장사?일 것 같아요 ^^ 저는 최근에 시집 많이 읽어서 그런지 호흡이 짧아져서 2권 짜리 소설 읽기가 예전보다 힘들어졌습니다 ㅜ 그런데 역설적으로 도스토예프스키 전집에 도전하고픈 마음도 불현듯 생기고 있어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