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수, 통계, 기하에 관한 최소한의 수학지식 처음 시작하는 교양 수학
EBS MATH 제작팀 지음, 염지현 글, 최수일 감수 / 가나출판사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을 공부하는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인지 학생들에게 물어보면 대부분 뭐라고 대답할까? 많은 학부모들은 사회 나와서 써먹지도 못할 수학이 아이들 성적을 발목 잡는다고 한탄하기도 한다. 과연 수학은 사회에서 사용되지도 못하고 대학을 가기위해 보는 입시시험이 목적이기만한 학문일까? 그렇다면 기원전부터 인류 역사속에서 지속적으로 탐구되어온 수학은 어떤 이유에서 그토록 현재에까지 이어져서 배워야하는 학문으로, 앞으로도 꾸준히 줄기차게 배워 나가야하는 학문으로, 변치 않고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 것일까?


수학의 여러분야 중에서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것은 함수, 통계, 기하이다. 어찌보면 대수보다 좀 더 복잡할듯하고 초,중등생들에겐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는 분야가 아닐까 싶다. 하지만 읽어보면 왜 제목에 '최소한'이라는 제목을 붙였는지 알게 될 뿐만아니라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꼭 읽어봐야 하는 책이다. 함수, 통계, 기하에 대한 제목그대로의 최소한의 수학적 지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쉽게 설명하고 있다. 흥미진진한 자료를 가지고 설명하기도 한다. 그래서 주욱~ 읽히고 어렵지도 않고 재미가 새록새록 새겨지는 책이다. 수학에서 함수와 통계, 그리고 기하에 대한 베이스를 이 책을 통해 익힌 다음에 수학교과서를 들여다보면 수학공부하는 것이 또다른 맛이 나지 않을까 싶다. 의미를 알고 필요성을 알고 익히는 것과 무턱대고 공부해야하는 지식과의 차이는 효과성에서도 차이가 날 뿐만아니라 눈앞에 보여지는 수치상의 성적에도 차이를 가져올 것이기 때문이다.


본문을 간략하게 소개해보면, 데카르트의 좌표를 통해 실생활에서 이용되고 있는 내비게이션을 이야기한다. 좌표의 발견이 왜 의료기술의 눈부신 발전을 가져왔는지를 알려주고 범죄율을 낮춰주었는지를 이야기한다. 직진 본능을 가진 사막 개미의 이야기도 흥미롭고, 함수개념이 없다면 달력을 통해 우리가 지금 이시간과 날짜를 알기 어렵다는 사실도 콕콕 집어 이야기한다. 우주를 향하게 한 것도, 똑똑한 소비를 돕는 것도 함수개념을 통해서라고 이야기한다. 제2차 포에니 전쟁 중에 왜 수학자 아르키메데스가 전쟁승리를 가져왔는지를 이야기하는 등 매 꼭지마다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펼치고 있는데, 이렇게 재미있는책이 수학책이다.하하.

통계도 마찬가지다. 경우의 수, 주사위 게임, 머피의 법칙, 죄수의 딜레마 등등 짧막하게 다루고 있는 각각의 이야기 속에서 통계를 이야기한다. 나이팅게일이 통계보고서를 작성하여 사람을 살릴 수 있었다거나, 실생활에서의 통계, 상대도수를 이용하여 살펴봐야하는 통계분석의 필요성, 평균, 중앙값, 최빈값의 차이, 표준편차 등을 걸리버여행기나 여행시 살펴야 할 기온 등의 이야기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고 있다.

이 한 권에서 기하를 다루는 꼭지가 함수나 통계에 비해 많다. 기하를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많은데 이 책은 그런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듯하다. 기하학의 탄생에서부터 평행선, 착시, 각도, 작도, 테셀레이션, 정다면체, 트러스 구조, 미터법의 탄생, 모순과 역설 등등 다양한 기하학 지식을~ 예화, 사진, 인물이야기, 전쟁, 화가의 그림, Q드럼 등을 들어가면서 쉽고 재밌게 설명하고 있어서 어렵다 느껴지지 않도록 기하를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함수, 통계, 기하에 대한 기초지식을 초등학생들이 읽어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흥미를 가지고 읽어나갈 수 있도록 쓰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 하겠다.


이 책은 EBSMath팀에서 제작된 영상자료를 기초로 해서 수학기자로 활동했던 저자가 실생활에서의 수학의 지위와 수학공부가 왜 필요한지에 대한 인식을 갖출 수 있도록 청소년을 대상으로 쉽고 재미있게 풀어 쓴 수학지식책이다. 수학교과서와는 다르지만 수학을 왜 공부해야 하는지, 일상에서 접하게 되는 수학은 무엇이 있는지, 역사 속에서 수학은 어떤 힘을 발휘했고 지금도 수학이 발휘하는 힘이 현대의 디지털정보화 시대에 어떤 영향을 끼지고 있는지를 알차게 담아내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