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역사 우리지리 1 : 서울 편 - 단숨에 익히는 제2의 사회 교과서 ㅣ 우리역사 우리지리 1
김승민과 그림떼 글.그림, 이원복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12년 7월
평점 :
절판
우리나라의 역사를 다루고 있는 도서들 대부분, 연도별 시대별로 다룬 책들이 많다. 고조선시대,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등등... 그것에 익숙해서 일까? 이번에 만난 <우리 역사 우리 지리>는 그런 접근과는 조금 다르게 어떤 지역을 중심으로 그 지역의 역사를 이야기하고 있어 새로운 맛이 물씬 느껴졌다. 이러한 지역 접근법으로 역사와 지리를 이야기하는 책으로는... 이 책을 처음 읽었는데, 담고 있는 지식과 정보들이 방대하고 다양하다는 점에서 매우 흡족하다.
이 책은 어느모로 보나 초등 중학년 이상은 되어야 읽겠다 생각드는데, 초등 1학년 우리아이가 이틀에 걸쳐서 재밌게 읽는 걸 보니, 책읽기가 어느 정도 된 아이라면 초등저학년 아이들도 충분히 읽을 수 있는 책이지 싶다. 아마도 우리아이가 거뜬히 읽을 수 있었던 이유는, 이 책이 만화 형식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기도~.^^
개인적으로 아이들이 가볍게(쉽게) 손에 잡을수 있다는 것 때문에, 조금은 딱딱하게 느껴지는 영역(사회, 과학 등)은 학습만화를 통해서 얻는 것도 좋다고 생각하던 차에, 이 책에 대한 아이의 반응이 좋다보니, 근간될 다른 지역편 책도 욕심이 인다.
서울편은, 역사가 기록되기 전인 선사시대부터 시작해서 주욱 이어져 내려오는 역사 속의 서울과 현재의 서울의 모습, 그리고 미래의 서울 비젼까지 담아 놓았다. 서울 지역에 대해서... 역사의 중심으로 살펴 보고, 지리와 지형으로 살펴 보고, 문화유산으로 살펴 보고, 서울의 전통과 문화를 알아 보고, 서울의 중심지역과 유적지를 알아 볼 수 있으며, 큰 단락이 끝날 때마다 <교과서 단숨에 따라잡기>코너를 통해 교과서와 연계되는 부분을, 그리고 <단숨에 푸는 돌발퀴즈>를 통해 앞서 배웠던 한 부분을 다시 한번 점검할 수 있어서 유익하다.
우리아이는 <한눈에 보는 서울 지역과 유적지>를 다룬 단락을 참 재미있어 했는데, 익히 들어 알고 있던 지역명이나 유적지에 대해서, 이름으로만 인식하고 있던 것을, 역사 속 사건과 일화를 통해 알게 되어 무척 흥미로웠나 보다.
이 책은, 서울 지역의 역사와 지리를 얼마나 꼼꼼하게 다루어 놓았던지, 이 한 권을 읽는 것만으로도 서울의 아주 오랜 과거의 역사에서부터 현재의 모습까지를 머리 속에 한 줄로 그려 볼 수 있거니와 지리, 유물, 유적, 문화 등등 방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어 그야말로 우리아이들에게 꼭 읽혀야 할 책이지 싶다. 부제 ’단숨에 익히는 제2의 사회 교과서’라는 말에 참말 공감 되어지는 책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서울에서 그냥 지나쳐 버린 곳들, 아직 가보지 못한 곳들은 직접 가서 자세히 살펴보고, 역사 속 자취를 느껴보고 싶은 마음이 든다. 이 책을 읽은 우리아이도 나와 똑같이, 그런 마음을 갖게 해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