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두뇌월드 큐 3 - 두뇌 트레이닝!, MBC 계발 학습 만화 ㅣ 두뇌월드 큐 3
이수겸 글, 비타컴 그림 / 꿈소담이 / 2008년 12월
평점 :
1,2편에 이어 3편에서는 유기견에 대한 온우주의 진심어린 이해와 사랑이 자존감 회복을 도움과 동시에, 온우주의 자연친화 지능을 높여줄 수 있음을 이야기합니다. 부록인 학부모를 위한 가이드북을 살펴보면, 자연친화 지능은 다중지능의 8가지 영역 중에서 가장 최근에 발견된 지능이라고 해요.
온우주가 강아지에게 갖는 관심에서 보이듯, 자연에 대한 관심과 탐구력이 뛰어나면 뛰어날수록 자연친화 지능이 높다고 할 수 있답니다.
지능을 단순히 IQ지수로만 확정하여 똑똑하다, 똑똑하지 않다,라고 규정짓지 않고 이렇게 다중 지능을 통해서 아이들을 바라볼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아이들에겐 희망적인 미래를 제시해 줄 수 있으리란 생각이 들어요.
수학을 못하더라도, 자연을 사랑하고 자연 관찰력이 뛰어나다면 자연친화 지능을 더욱 높여주어서 아이의 미래를, 아이의 적성에 맞게 맞춰줄 수 있게 될테고, 아이 또한 자신이 잘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서 성공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요.
이 책을 시리즈로 주욱 읽다보니, 초등학교 뿐만 아니라 모든 공교육에서 다중지능 교육을 접목시키면 참 좋겠단 생각을 다시금 해봅니다.
3편에서는 온우주가 유기된 강아지를 집에서 몰래 키우다 엄마에게 들키게 되고, 학교 성적을 올려야만 강아지를 키울 수 있다는 조건을 받자 친구 난아라의 도움으로 공부를 시작하게 됩니다. 1편에 이어서 2편과 3편으로 이어지는 이야기들이 어른인 제가 읽어도 참 재미있습니다.^^
온우주의 생각과 행동, 주변의 비난과 칭찬에 따라 시시각각 달라지는 온우주의 두뇌월드, Q와 네가로의 승부와 함께 흥미진진한데, 이 책을 읽는 아이들도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점검해 보는 시간들이 될 것 같아요.
발명이란 사람을 위한 것이야. 단순한 편리함을 넘어선 인간의 마음이 담겨야 진정한 발명이라고 할 수 있지. - 90쪽
온우주가 강아지에게 쏟는 애정은 발명품으로 이어지고, 선생님으로부터 칭찬을 듬뿍 받게 되는 모습을 그려 놓으므로써, 창의력이 부족하여 발명품을 만들어내지 못한다 생각하기 이전에, 우리아이가 관심있어하고 좋아하는 영역을 찾아 연계할 수 있는 다리를 놓아 준다면, 창의력 또한 높아질 수 있음을 알게 해주네요.
강아지를 키우기 위해 온우주가 공부를 시작했으니... 4편에서는 온우주의 두뇌월드가 어떤 모습이 될지 기대되네요.^^
3편에 실린 워크북은 자연친화 지능과 두뇌 트레이닝을 높일 수 있는 활용들을 담았네요. 서로 입장을 바꿔 생각해보게 하고, 아이들 관찰력을 높여주는 활용, 자연 환경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활용, 그리고 두뇌 트레이닝(워킹메모리, 청각주의력, 행동억제력, 시각주의력, 집행력, 분노조절)을 통해 두뇌발달과 집중력,주의력을 키울 수있는 활용들이 소개되어 있어요.
이 시리즈가 다중지능이론에 맞춰 다중지능 교육으로 아이들의 잠재된 역량을 일깨우고자 만들어진만큼, 학부모를 위한 가이드북이나 워크북이 참으로 유용합니다. 흥미롭게 펼쳐지는 이야기를 따라 아이와 함께 읽고, 함께 활용해 보면서 우리아이들의 재능을 키워줄 수 있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