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고도슴치야 ㅣ 사계절 저학년문고 18
딕 킹스미스 지음, 김유대 그림, 햇살과나무꾼 옮김 / 사계절 / 200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며칠 전 날이 무덥다 느껴져서 저녁 먹고난 후 공원에서 친구와 좀 늦게까지 있었던 적이 있다. 친구 아이들과 함께 우리아이는 깜깜한 나무 밑에서, 풀 밭에서, 바위 뒤에서 열심히 속닥거리기도 하고, 소리를 지르기도 하고 신나게 노는 모습을 보면서 환한 낮에만 재미있게 놀수있는 줄 알았더니 어두어진 저녁에도 저리 재밌게 놀 수있구나 싶었는데... 무에가 그리 재밌냐 물었더니... 자기들은 지금 '모험'을 하고 있는거라한다. 어른들이 보기에는 별 흥미롭지 않는 일도 아이들에겐 최대의 흥밋거리가 될 수있듯이, 놀이기구 없는 작은 공원에서 풀과 나무와 바위 속에서 커다란 모험(?)을 펼치며 얼마나 신나게 놀던지, 다음에도 또 이렇게 놀았음 좋겠다는 아이들...
<나는 고도슴치야> 책 속엔, 모험하기를 좋아하는 우리아이, 무슨 일이든 스스로 하려하는 우리아이를 쏘옥 닮은 꼬마 고슴도치가 나온다. 고슴도치들의 안전를 위해 꼭 필요한 모험을 감행한 용감한 고슴도치 맥스! 맥스의 모험은 이렇게 시작된다.
맥스네 가족은 야생의 숲에서 살아가는 고슴도치가 아닌 사람과 함께, 사람 주변에서 살아가는 고슴도치들이다. 어느 동네, 집 정원에 사는 맥스 가족... 맥스가 사는 동네는 길 건너 커다란 공원이 있고, 그 공원에는 먹을거리가 많아 고슴도치들을 유혹하곤 하는데, 대신 차도를 건너가야하는 위험을 안고있다. 야행성인 고슴도치들이 밤에 그 공원을 향해 차도를 건너려다 씽씽 달리는 자동차에 의해 사고를 당하는 일이 빈번해지자 맥스 아빠는 아이들을 불러놓고 교통 안전에 대한 이야기를 해준다. 그 이야기를 듣던 막내 맥스는, 사람들은 어떻게 그 공원으로 안전하게 다니는지 궁금해진다. 그 길을 알게되면 고슴도치들도 안전하게 공원으로 갈 수있을거라 생각한 맥스! 그 공원으로 가는 안전한 길찾기 모험을 시작한다. 그러는 중에 머리를 다쳐, '고슴도치'라는 말을 '고도슴치'라고 하는 등, 입에서 나오는 말들이 앞뒤 없이 뒤죽박죽 말하게 된다. 그럼에도 공원으로 갈 수있는 안전한 방법을 찾고자 하는 맥스... 포기하지 않던 맥스는 드디어 안전하게 차도를 건널 수있는 방법과 길을 알게 되는데......
동물들이 주인공인 책들을 유난히 좋아하는 우리아이는 시종 흥미진진하게 읽더니, 마지막 장면에서 괜시리 뿌듯해지는 모양이다. 맥스가 자신인양 폭 빠져 읽은 모양이다. 아주 재밌다하면서 맥스가 처음 머리를 다치고 하는 말들이 웃겼지만, 다시 제대로 말할 수 있게 되어 참 다행이란 말도 잊지않는다.
이 책은 삽화도 참 예쁘다. 특히 고슴도치들이 말을 할 때마다 입밖으로 쏟아져 나오는 고슴도치의 가시 같은 표현그림이 독특해서 눈길을 사로잡았는데, 저학년 아이들이 딱 읽기 좋은 폰트 크기에 모든 페이지는 아니지만 많은 페이지에 그려진 예쁜 삽화들을 만날 수 있어 보는 즐거움도 더해주는 책이다.
나 또한 흠뻑 빠져 읽어가다가 눈에 쏙 들어온 삽화 한 컷, 오전 6시를 가리키는 학교 시계탑, 그 맞은 편 도로에 어른 고슴도치(맥스 엄마, 맥스 아빠, 옆집 아저씨) 그리고 꼬마 고슴도치들(맥스 누나들과 맥스)의 뒷모습이 그려진 페이지 그림을 보며 절로 미소가 지어졌다. 어쩜 저렇게 귀여울까나~ 실뭉치들 같기도 하고 바늘쌈뭉치같기도 하고... 길을 건너기 전, 고슴도치들의 비장함(?)이 느껴져서 픽~웃기도 했다.
그건 고슴도치 역사에 길이 남는 순간이었어요. 운 좋게 이 광경을 본 사람들은 깜짝 놀라서 눈이 휘둥그레졌어요. 세상에, 고슴도치들이 줄지어 천천히 길을 건너고 있잖아요! 어느 누구보다도 엄숙하고 당당하게 말이에요. - 118~119쪽
아빠 고슴도치도 해내지 못한 일, 옆집의 착한 아저씨도 해내지 못한 일을 꼬마 고슴도치 맥스가 그 길을 찾아 낸것이다.
우리아이도 어떤 일에 어려움이 닥친다해도 쉽게 좌절하지 않으며 해결점을 찾기 위해 노력하면 이룰 수 있다는 것을... 끝내 포기하지 않고 그 길을 찾아낸 모험가 맥스를 통해 느꼈지 않았을까?
책을 읽고 난 후에, 맥스같은 고슴도치에게는 상장을 줘야한단다.
우리아이가 맥스를 위한 준비한 상장... 유명한 고슴도치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