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따, 남의 일이 아니야 -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침서 인성교육 보물창고 2
베키 레이 맥케인 지음, 토드 레오나르도 그림, 최지현 옮김 / 보물창고 / 2007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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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을 학교에 보내면서 가장 걱정되는 부분이 아마 왕따현상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자주 일어나는 일로, 주변에서도 흔히 접하게되니 여간 신경쓰이는 문제가 아닙니다. 흔한 만큼 아이들 마음에 그 심각성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것 같아 속상합니다. 아이들의 바른 인성을 위하여 출판사에서 이와 관련된 책들을 펴낼 때마다 한 편으로는 그런 책이 나와야하는 현실이 안타깝지는 하지만, 미리 제대로 알고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아이들에게 알려줄 수 있다는 사실 때문에 반가운 마음이 큽니다. 

이 책 <왕따, 남의 일이 아니야>는 아이들의 표정이 매우 사실적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글을 읽고 그림을 보다보면 왕따를 당하는 아이의 마음과 그런 친구를 지켜보야만 하는 아이의 마음이 고스란히 느껴집니다.  

아이들은 대부분, 누군가에게 나쁜 행동과 말로 괴롭히는 것은 옳지 않다고 알고 있습니다. 아이를 양육하는 양육자나 선생님으로부터 자주 듣는 말이기도 하고요.  그 말들이 마음 속에 담아있지 않고 머리로만 인식되어 있다보면 나쁜 행동으로 남을 괴롭히기도 하고, 또 그런 일을 당할 때에 어떻게 해야하는지 잘 알지 못하는게 또한 아이들입니다.
이 책은 한 아이의 시선으로 왕따 당하는 아이의 모습을 담았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마음과 생각들도 함께 담았는데, 그런 일이 있을 때는 어떻게 행동해야하는지...그리고 학교의 반응은 어떤지도 알려줍니다. 


어느 날, 몇몇 아이들이 레이를 괴롭히기 시작합니다. 선생님이 알지 못하게 말이지요. 하지만 관점자인 아이는 지켜만 볼 뿐 자신이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지 못합니다.  


레이가 괴롭힘을 당할 때가 많아지고, 그럴 때마다 이 아이는 이제 옆에서 지켜보는 것이 힘이 듭니다. 귀를 막고 눈을 감고 레이에게 쏟아지는 못된 말들이 사라지길 바랄 뿐이지요. 그리고는 레이가 그 상황을 이겨냈으면 좋겠다고 마음으로 응원합니다.  

교실에서 발생하는 일... 레이 주변의 다른 아이들도 모두 이 아이와 같은 마음일까요? 내 일이 아니니 무관심한 아이들도 많습니다. 그 중 몇몇 아이들은 이 아이와 같은 마음이겠지요. 다만 어떻게 레이를 도와줘야 하는지를 모를 뿐이구요. 


이 그림을 보면서는 참 마음이 아팠습니다. 괴롭히는 아이들보다 지켜보는 아이들의 숫자는 훨씬 많습니다. 하지만 한 명의 친구가 그들에게 괴롭힘을 당하는데도 지켜보기만 할 뿐 아무도 어찌하지 못합니다. 
아무도 그 아이들에게 레이를 괴롭히지말라고 말해주는 아이가 없습니다. 

레이의 기분은 어떨까요? 모든 친구들이 보는 앞에서 굴욕감으로인한 마음의 상처는 또 얼마나 클까요... 지켜보기만 하는 아이들도 어쩌면 레이에게는 자신을 괴롭히는 아이들과 별반 다를바 없이 느껴질 것 같습니다. 아무도 자신을 도와주지 않는 아이들... 아이들은 그 못된 아이들의 고함에 레이와의 사이에 거리를 두고있는듯 보입니다. 아이들에게는 두려움이 클테니 말이지요.  


그 다음날, 레이는 학교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괴롭히던 아이들은 환호성을 지르며 좋아하고 레이가 나오면 또 어떻게 괴롭힐것인지 의논합니다. 그 모습을 본 이 아이는 그제서야 자신이 어떤 행동을 취해야하는지 깨닫습니다. 바로 선생님을 만나 이야기를 하는 것이지요. 이제껏 레이에게 있었던 일들을 말이지요.  

아이들에게 고자질과 알리는 것의 차이를 알려줘야할 대목입니다. 친구들간에 무슨 일이 생길 때마다 선생님께 고자질하는 아이는 미움을 받습니다. 그리고 그건 옳은 행동도 아니지요. 하지만 아이들 스스로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일이 생길 때면 당연히 선생님께 알려서 도움을 요청해야합니다. 그건 바른 행동이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행동임을 알려줄 수 있었던 페이지랍니다.  


따돌림 당하는 아이에게는 따돌림을 직접적으로 하지 않는다해도 아무도 다가가려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아이를 따돌리는 아이가 무섭기 때문에요. 하지만, 선생님께 레이의 이야기를 알린 이 아이는 아주 용감한 행동을 합니다. 레이가 다시 학교에 나왔을 때... 불안해 하는 레이에게 다가가서 함께 놀자고 했기 때문이지요. 그것도 레이를 괴롭히는 아이들이 지켜보는 곳에서 말입니다. 선생님과 함께 얘기를 나누면서 어떻게 해야 바른 행동인지 알게 되었을 거예요. 진정으로 친구를 위하는 길이 무엇인지 말이지요.  


학교에서는 어떻게 조치를 할까요? 이 책에서는 교장선생님이 레이를 괴롭힌 아이들과 그 아이들의 부모님을 만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직접적으로 개입을 하고, 아이들이 바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부모님과 선생님이 한 마음으로 의논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 
우리네 학교에서도 왕따를 예방할 수 있는 좋을 프로그램을 많이 만들어서 아이들에게 일어나는 이런 현상이 근절되기를 간절히 바래봅니다. 


레이는 이제 아이들과 신나게 놀게 되었습니다. 아무도 괴롭히거나 따돌리지 않으니 말이지요. 레이에게 환한 미소를 되찾게 해준 것은 무엇인지 아이와 함께 많은 생각을 하게 해준 그림이였습니다. 
우리아이들이 혹여 이런 일을 당하거나 보게 될 때, 어떻게 대처할지를... 그리고 왕따는 있어서는 안되는 일임을 깨닫게 해주는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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