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끼리 똥으로 종이를 만든 나라는? - 먼먼 나라 별별 동물 이야기 네버랜드 지식 그림책 1
마르티나 바트슈투버 글 그림, 임정은 옮김 / 시공주니어 / 200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만으로도 호기심을 자극하는 책입니다. 똥이야기라면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서 웃을 준비(?)를 하는 아이인데, 코끼리 똥으로 종이를 만든 나라가 도대체 어디일까 싶어, 더욱 궁금증을 콕콕 자극하니 말입니다. 하지만 이 책을 그 제목이 던지는 호기심 자극과 재미만으로 제한하기엔 담고 있는 지식들이 참으로 다양하고 많습니다. 

다루는 지식정보로 치자면 세계 문화지리에 해당합니다. 이 책의 권장연령이 유아들 대상이라는 점에서, 딱딱하고 지루하게 느낄 수 있는 그 영역을 유아들에게 아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책이다보니, 읽으면서 나도 모르게 무릎을 치게 만드는 멋진 지식그림책이네요. 본문의 디자인과 편집 구성등등 아이들 시선을 꽉 잡아두고 호기심으로 꼼꼼하게 읽게 만드는 내용들은, 오랜만에 알토란 같은 책을 만난 기쁨을 한껏 느끼게 해주었답니다.
전면 페이지로 그려진 첫페이지입니다. 응가를 하고 있는 세 마리의 코끼리 표정이 참말 귀엽습니다.하하. ’이런 나라 알아? 이 나라에서는 코끼리 똥으로 종이를 만든단다. 이 나라는 바로 바로......’ 우리아이는 바로 페이지를 넘깁니다. 너무 궁금해서 당장 알고 싶으니까요. 어른인 저도 같은 마음....^^ 

입말체로 쓰여져 있어 더욱 친근하게 읽히는 이 책은, 우리아이들이 좋아하는 동물들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코끼리(타이), 야생돼지(프랑스), 젖소와 물개(러시아), 비단벌레와 코알라 그리고 캥거루(오스트레일리아), 소와 인도코끼리(인도), 북극곰(캐나다), 염소(모로코), 소와 양, 말코손바닥사슴(노르웨이), 판다(중국), 퍼핀과 말(아이슬란드) 등등 동물들로 그 나라의 이야기를 시작한답니다. 언뜻 보면 소와 돼지, 양과 사슴 등등 그리 특별할 것도 없는 동물들 이야기로 어떻게 호기심을 자극하지?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내용을 들여다보면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그 동물들의 생태가 그 나라의 환경과 문화에 따라 우리가 생각하는 흔한 습성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랍니다. 
북극곰 감옥이 있는 나라, 벌레들이 맥주병과 사랑에 빠지는 나라, 염소들이 나무를 타는 나라, 말이 물고기를 먹는 나라... 아이가 푹 빠져서 읽을만 하죠?^^  

각 나라마다 동물들이 이야기를 풀어나가긴 하지만, 동물들 이야기로만 국한되어 다루지도 않습니다. 그 동물들의 톡톡 튀는 이야기들은 그 나라의 환경과 문화에 따른 색다른 모습이기도 하기에 억지로 기억하려 애쓰지 않아도, 그 나라의 환경과 문화등을 흥미롭게 익힐 수 있게 해줍니다.  

각각의 나라를 소개하는 페이지의 구성도 참 마음에 들어요. 지도가 그려져 있지만 유아들이 보기에 너무 까다롭지도 않고 눈높이에 딱맞추어 재미나게 표현되어 있어 참 좋습니다. 

  


나라 별로 그 나라의 수도, 가장 높은 산, 가장 긴 강, 유명한 볼거리들을 담아 놓았습니다. 지도 상에는 그 위치에 맞게 각각 표시를 해 두어서 대략적인 위치를 가늠하게 하구요, 어느 위치에 있는 나라인지도 체크해 볼 수 있도록 세계지도 박스가 그려져 있어 더욱 마음에 들어요. 또, 내용 끝마다 재미있는 문제풀이로 그 나라 관련 지식 정보를 좀 더 알게 해준답니다. 지도를 그릴 때 사용하는 기호도 배울 수 있는... 꽉 찬 지식그림책~!! 


부록페이지에는 앞서 다룬 나라들의 유명 볼거리 열가지를 간략하게 소개해놓았습니다. 사실, 부록페이지 글이 촘촘하고 딱딱하면 잘 읽게 되지 않는데, 입말체로 쓰여 있고 아이들이 딱 읽기 좋은 정도의 정보글이다보니 여러모로 흡족, 흡족!!
유아는 물론이고 초등 저학년 아이들까지도 아주 아주 재미나게 볼 수 있는 지식그림책이라 생각합니다.  


아이와 함께 책을 읽고나서, 책에는 없는 우리나라(남한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도 그림은 제가 그려주고 본문에서 다루고 있는 4가지... 수도, 가장 높은 산, 가장 긴 강, 유명한 볼거리를 적어 보았어요. 대략적인 위치를 찾아서 표시도 해가며, 참 유익한 시간이였네요.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09-03-26 19: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하~ 이제 이 분이 그 분인줄 알았어요.^^

클립통 2009-03-27 22: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덧글 남기셨네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