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해 보았니? - 물음이 가득한 동시
김유철 지음, 송정초등학교 어린이들 그림 / 상상박물관 / 200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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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카아이가 송정초등학교 재학중이다보니 이 책에 시화를 그린 아이들이 같은 학교에 다니는 아이들과 학교선생님이여서 우선 반가운 마음이 들었다. 조카아이와 함께 그림도 살펴보고 시도 읽었는데 자신이 알고 있던 아이가 그린 그림을 이렇게 책으로 만날 수 있다는 사실에 놀랍기도 하고 재밌기도 하는 모양이다. 그 아이가 그린 그림은 좀 더 유심히 살펴보며 연신 미소를 짓는걸 보니 말이다~^^. 그러면서 왜 그렇게 그렸는지 동시 또한 열심을 내며 읽어본다.  동시를 좋아하지 않는 조카아이지만 이 책이 계기가 되어 동시에 맛을 들일 수 있다면 참 좋겠단 생각이 들었다. 

물음이 가득한 동시 <생각해 보았니?>는 그러고보니 제목도 물음이다. 이 동시집에 수록된 동시들을 읽다보면 절로 물음표가 머리 위에 솟구치는 느낌이 든다. '어, 그러고보니 왜 그럴까?' 혹은 '이렇게도 생각해볼 수 있구나.' 이런 말들이 입에서 나오기도 한다. 그도 그럴듯이 이 동시집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아름다운 시어가 있고 예쁜 상상이 그려져 있고, 어린 아이들의 생각이 녹아 들어 귀여운 느낌이 드는 그런 동시는 아니다.  하지만 읽고 있노라면, 나에 대해서, 너에 대해서, 사물에 대해서, 생각에 대해서 등등... 좀 더 심화된 사고력을 키워낼 수 있도록 유도하는 동시집이다.   

동시를 쓴 김유철님의 기발한 생각과 독특한 사고에 놀랍기도 했는데... 김유철님은 각각의 동시마다 아래에 한두줄 글을 부가하여, 우리 아이들이 그 동시를 좀 더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여러 동시들 중에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바윗돌 깨뜨려 모래알~모래알 깨뜨려 자갈돌~~~'이란 노래를 들으며 한번도 나는 그 이상을 깨뜨려(?) 본 적이 없건만, 김유철님은 <무한2>라는 동시를 통해 계속 깨뜨려 나간다.  '전자, 양자, 뭐 이런것들'...로~하하.  그리고는 '그렇게 계속 깨뜨리면 무한히 깨질까?'란 질문을 던진다.  '그렇게 깨뜨리고 깨뜨리면 결국 무엇이 남을까?'란 질문도 함께~^^.   

이 동시집은 그 안에 실린 64편의 동시들을 5부로 나누어 묶어 수록하고 있는데, 그 중 알쏭달쏭 말놀이로 묶여진 시들 또한 참 재미있다. 그 중 한 편을 옮겨 보면, '해가 지다/꽃이 지다//짐을 지다/빚을 지다//그늘이 지다/얼룩이 지다//장마가 지다/홍수가 지다//신세를 지다/싸움에 지다//어떤 지다가 같은 지다고,/어떤 지다가 다른 지달까?.... <지다>라는 제목의 동시 전문이다. 우리말에는 같지만 다른 뜻으로 쓰이는 단어가 많은데 이 동시를 보고서 이렇게 같은 글인데 많은 뜻으로 쓰이는 단어를 찾아 보며 김유철님처럼 동시를 지어 보는 것도 참 재미있고 유익한 시간이 될 것 같다. 

이 동시집의 또다른 읽는 맛은 뭐니뭐니해도 아이들이 그린 시그림이다. 아이들이 동시를 먼저 읽고서 그 동시에 맞추어 그린 그림들을 보고 있노라면 참 대단하다.  어떻게 그렇게 표현을 잘 했을까~. 자세히 들여다 보면 동시의 내용을 그림이 설명하고 그림을 동시가 설명해 주고 있다.  그래서 그런지, 우리 아이는 이 동시집에 그려진 그림을 무척 재미있어 하고 잘 본다.  자기가 그린 듯한 그림들이여서 더욱 친밀감이 들기도 하나보다~^^.  시그림과 함께 읽으면 제 맛이 더~ 나는 <생각해 보았니?>동시집... 생각에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서~ 읽는 우리 아이들 모두가 '생각 유희'를 만끽할 수 있다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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