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태백 탈출 사건 - 제6회 푸른문학상 동화집 책읽는 가족 61
황현진 외 지음, 임수진 외 그림 / 푸른책들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제 6회 푸른문학상 <새로운 작가상> 부문에 응모된 316편의 중.단편 동화 중에서 뽑힌 우수작품 5편과 역대 수상작가의 신작 2편을 한데 모은 동화집 <조태백 탈출사건>. 책을 읽기전에 머리말을 읽으면서 그 많은 공모작 중에서 뽑혔다는 수상작품 5편에 대한 기대가 컸다. 그리고 읽기 전 내가 품었던 기대보다 더 큰 감동을 맛보게 해 준 작품들을 만나게 되었다.   

첫번째에 실린 <구경만 하기 수백 번>은 왕따를 얘기한다. 왕따를 다루는 아동소설이 언제부턴가 꽤많이 출간되고 있다. 요즘의 현실을 반영하듯말이다. 책을 통해서 왕따 당하는 아이의 심리를 헤아리고 폭력을 행사하는 아이를 선도할 수 있다면 지금보다 더 많이 나온다해도 나는 환영이다. 인간이 인간에게 하는 가장 몹쓸짓 중 하나라고 생각하기 때문인데... 이 책은 왕따를 조금 다른 관점에서 다루고 있어 신선했다. 왕따당하는 친구를 뒷짐지고 구경만 하던 아이의 양심에 찔림을 주기 때문이다. 한 반에서 왕따 당하는 아이가 있다면 그 사실을 묵인한 반친구들 대다수가 폭력을 행사한 아이 못지않는 잘못을 하고 있음을 일깨워준다. 

<상후, 그 녀석>은 많은 아이들이 공감할 시험 스트레스를 다룬다. 과도한 엄마의 공부 욕심 때문에 괴로워하는 상후, "......단지 니가 잘할 수 있는 건 오직 공부뿐이니까 그걸 키워 주려는 거야......."(중략) '......엄마는 왜 내가 잘할 수 있는 게 공부뿐이라고 생각해? 나한테 다른 기회를 줘 보기나 했어?'(본문 중에서). 엄마의 말에 속으로만 속으로만 그렇게 외치는 상후, 계속 쌓이기만 하는 스트레스로 인해 마음의 병을 얻게 되는데... 옆 동의 아이를 부러워하던 상후가 그 옆 동에 아이를 찾아간 대목에서부터 마지막 결말까지... 조금 쇼킹하게 읽은 동화이다. 

이 책의 표제작 <조태백 탈출 사건>은 참 독특하고 멋진 작품이다.  읽으면서 이거,이거 심각하게 읽어야 하는거 아냐? 생각들다가도 이내 웃음이 나오고 만다.  숙제장을 사지 못해서 숙제를 하지 못한 조태백, 우스꽝스러운 벌을 서기 싫어서 선생님께는 숙제장을 가져오지 않았다고 거짓말로 둘러댔는데, 집에가서 가져오라는 선생님 호령에 집으로 오긴 했지만 없는 숙제장에 어찌 숙제를 해가랴~싶어 또다시 생각해낸 거짓말이 집에 든 도둑에게 유괴되었다가 탈출했노라는 일명 '조태백 탈출사건'을 조작하기에 이른다.  줄거리만 보면 무지 심각할 수 도 있지 않는가~ㅋㅋ.  그런데 읽는 내내 그 단어와는 반대로 유쾌하게 읽게 되는 건 작가의 입담과 함께 조태백 주변의 톡톡 튀는 개성 만점 인물들 때문이다.  자신의 아들이 납치된 후 탈출한 사건을 취재한 내용이 9시 뉴스에 나온 걸 본 엄마가 방송이 끝나자마자 한 건? 청소다.ㅋㅋ  TV에 비춰진 지저분한 집과 아들의 모습에 쇼크를 받았기 때문에..^^  조태백 주변 인물 중 가장 눈에 띄는 인물은, 조태백 표현에 의하면 '인간 세계에서 한 발짝 벗서난 듯한 말투를 자주 쓴다'는 짝꿍 서현이다.  하지만 서현이의 그런 말투가 나를 쏘옥~ 잡아끌어 읽는 재미를 더해 주었다. 거짓말이 계속 거짓말을 낳는다고... 이제 조태백은 어찌 될까? 시인이신 교장선생님과의 면담으로 자신도 모르게 지은 죄(?)가 튀어나오고 만 조태백... 하지만 교장선생님의 멋진 벌(?)로 인해 책읽는 걸 좋아하게 된다.  읽으면서 이런 선생님을 우리아이들이 만날 수 있다면 참 행운이겠다 싶었다. 거짓으로 탈출사건을 조작한 태백이였지만 앞으로 유명한 추리소설작가가 될 것 같다는 교장선생님의 칭찬은 조태백의 앞날을 바꾸어 놓을 수 도 있는 일이지 않는가! <조태백 탈출 사건>~ 재미와 감동을 한꺼번에 안겨준 동화이다.   

이어지는 작품으로는, 아버지의 죽음으로 혼자 남게 된 아이의 상실감을 다룬 <누구 없어요?>, 식물인간이 된 엄마를 지켜보는 하나의 아픔을 그린 <엄마의 정원>이다.  두 편 모두 조금 무겁고 우울한 내용을 담고 있지만 마지막 결말에서 <누구 없어요?>는 혼자 사는 옆집 아저씨와의 소통으로 삶을 다시 잡아보는 아이의 모습에서 희망을, <엄마의 정원>은 하나의 엄마를 간병하던 아줌마의 남편 또한 식물인간이였는데, 5년만에 기적적으로 깨어나는 모습을 보며 자신의 엄마도 깨어날 수 있을거란 희망을 갖게되는 하나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수상작 5편에 이어지는 역대 수상작가 초대작 두 편 <낯선 사람>,<마니의 결혼>은 아이들의 심리를 따라가며 재미있게 읽혀지는 동화다.  친구 강이의 괜한 우스개소리에 강이의 아버지가 도둑일까 싶어 노심초사해 하는 진우를 따라 읽는 나도 마지막까지 마음을 놓지 못했던 <낯선 사람>, 초등학생이지만 서로 마음에 들어 결혼을 약속한 마니와 성준이의 유쾌한 결혼 준비 이야기...^^ 결혼이란 서로에 대해 먼저 생각해주는 배려가 없이는 이루기 어렵다는 것을 깨닫게 된 마니와 성준이는 결혼약속을 파기(?)하기에 이르지만~^^ 아마도 어른이 되어 진짜 결혼을 할 때는 훌륭한 결혼준비를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되기도~ㅎㅎ.  마니를 지켜보는 가족의 반응들 또한 참 재미있다.

첫 선을 보인 수상작 다섯편이나 기존 수상작가의 작품 모두 흡입력이 있다보니 중.단편 7편 모음 동화집인데 단번에 쭈욱 읽혀진다.  읽는 동안 재치와 유머에 웃기도 하고, 마음 한켠 싸~해지기도 하고, 뜨끔하기도 하고, 감동에 코가 찡하기도 하면서 읽었다.  책을 덮자마자 다음번 제 7회 푸른문학상 수상작품이 벌써부터 기다려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