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사 논리 퍼즐 - IQ 148을 위한 IQ 148을 위한 멘사 퍼즐
필립 카터.켄 러셀 지음, 강미경 옮김 / 보누스 / 2007년 2월
평점 :
절판


어렸을적 부터 이런 퍼즐게임을 좋아했는데..  풀기 어렵다 느껴지는 문제를 접하게 되면, 문제를 풀지 못하더라도 그 문제를 풀어보는 시간 자체가 참 즐겁게 느껴질때가 많다.  물론 풀게 되었을 때 오는 그 짜릿함을 알기에 더욱 즐기는 게임이기는 하지만~^^.   이번에 만나게 된 <IQ148을 위한 멘사 논리 퍼즐>... 아직도 풀지 못한 문제들이 많지만 기필코 언젠가는 꼭 풀어보리라 마음 먹고 있다~(글쎄 맘먹은대로 정말 풀수 있을지 싶다...ㅋㅋ)   

문제들의 난이도가 좀 차이가 있어서 초등학생들도 풀 수 있을만큼 아주 쉬운 문제들이 있는가하면, 어떤 문제들은 해답을 보고서야 무릎을 치기도 하고 어떤 문제는 해답을 봐도 이해가 안되는 문제도 있는... 내가 알고 있는 나의 지능지수를 의심 하기도 하면서 풀기도 했는데~^^ 어떤 문제는 문제자체가 조금 잘못되지 않았나 싶은 문제들도 보였다.  어쩌면 그렇게 생각되는것이 나의 한계일 수도 있다는 생각도 했지만~ㅎㅎ  여러 문제들 중에 꼭 풀고 싶은 문제일 경우는 해답을 보지 않고 표시만 해놓기도 했다.  풀지 못한 문제라도 차근차근 생각하거나 다른 방향으로 접근하다보면 풀리기도 하므로 진득하니 풀어 볼 요량으로~^^.   

전체 147개의 문제가 실려있는 이 책은, 뒤편에 실어 놓은 '영재에 관한 보고서'도 읽어 볼만하다.  이 글을 읽어보니 지능검사의 종류 중 레이븐스 매트릭스 검사 수치가 148이면 우리가 보통 학교에서 실시하는 웩슬러검사 수치는 130정도... 멘사의 입회기준인 상위 2%는 레이븐스 매트릭스 수치 148이거나 웩슬러 수치 130이 기준이란다.  나와 아주 가까운 사람 중 한사람이 아이큐가 136이라하니 멘사시험에 한번 도전해보라고 권해볼까~싶다~^^.   그리고 이 글은 지능지수(IQ)에 대해서 별로 신뢰성을 가지고 있지 않던 나의 생각을 조금 달리 갖게 해준 글이기도 하다.   

책에 실린 여러 문제 중 재미있는 문제는 외웠다가 가족들이나 친구들 모임시에 문제를 내고 풀어보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특히 이번 추석때 가족들끼리 모두 모였을 때 이 책에 나오는 문제 중 동물마리 수 알아보는 문제(펭귄과 허스키가 나오는 문제-초등,중등아이들도 풀수 있는 문제^^)를 제시하고 누가 먼저 푸는지 해보기도 했는데 어른, 아이들 모두 즐거운 시간이 되었다.  집에서도 침대 가까이 놓아 두고서 잠자기전 한문제씩 골똘히 풀어보는 재미 또한 쏠쏠하다.  이 퍼즐북으로 굳어 버린듯한 나의 뇌에 탄력을 부여하는 느낌이 들어 좋고~ 두고 두고 풀어 보는 재미와 지인들과 함게 퍼즐 나누는 재미까지 더해주는 이뿐 책이다. 작은 사이즈라서 휴대하기 간편해서 좋고~. 

이건 사족 글인데~ 뒤표지 날개에 적힌 또다른 멘사 퍼즐북 모두 다 읽어보고 싶은 욕심이 든다.  그 중 <멘사 추리 퍼즐>은 구입할까 생각 중이다.  트릭과 반전을 넘나드는 문제들로 이루어졌다니 참 재밌는 퍼즐북일것 같고 가격도 착하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