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치가 거미줄에서 탈출했다 사계절 저학년문고 39
김용택 엮음 / 사계절 / 2008년 2월
평점 :
절판



이 동시집은 섬진강 시인선생님 김용택님이 자신이 가르치던 덕치초등학교 2학년 아이들의 글과 그림을 모아서 엮어놓은 것으로 김용택선생님이 이 책을 읽을 사람들에게 남긴 <엮은이의 말>은 이 책을 읽기 전에 꼭 읽어야할 부분이란 생각을 했습니다.  아이들을 향한 김용택선생님의 깊은 사랑이 느껴지는 이 글은, 저 또한 읽으면서 선생님이 흘리신 눈물에 마음으로 공감하며 코가 찡해지기도 하고 구구절절히 바른 말씀에 고개를 끄덕이면서 읽었습니다.  특히 말씀 중에 '우리 어린이들에게서 어른들이 빼앗아 버린 것은 자연과 노는 일입니다.  사람도 자연이어서 우리 어린이들은 사람과 노는 것도 다 빼앗겨 버렸지요. 이 세상에 나 말고 다른 생명이 있다는 것을 빼앗아 버린 어른들은 자연과 이웃 대신 공부를 가르칩니다. 무슨 공부인가요? 도대체 어른들은 우리 어린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치고 있는지요?'라는 글은~ 읽으면서 고개를 들 수 없었습니다.  그 어른들에 저도 포함되어 있는것 같아 너무 부끄러웠습니다.  그래도 내 품 안에서 자라고 있는 내 아이를 위해서 얼마나 감사한 말씀이였는지 모릅니다.  내 아이에게, 우리 아이들에게 자연과 노는 일을 되돌려주고 싶단 생각이 간절해지게 하셨으니 말이지요~
 
이 동시집을 읽으면서 제가 느낀 건... 동시는 아이들의 마음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창같습니다.  읽다보면 그 동시를 쓴 아이의 성격도 그려지고 마음씀씀이도 그려집니다.  재밌는 것은 한 반 아이들이 쓴 동시나 일기이다보니 반장이 누구인지, 동시를 쓴 친구의 동생 이름도 알게 되는 등... 아이들의 알콩달콩한 일상을 들여다보는 듯해서 참 이뻤습니다.   내 아이도 동시를 쓰면 그 마음이 읽혀지겠단 생각에 이 동시집을 계기로 아이랑 함께 동시와 일기 쓰기에 중점을 두어야겠단 생각도 가졌습니다.   부모에게 직접 말하지 못한 마음을 이 아이들처럼 표현한 동시 속에서 읽을 수 있을테니까요.
 
이 책은 여느 동시집과는 다르게 아이가 잘못 쓴 글을 고치지 않고 그대로 올려 놓았는데...  아이들이 한글 맞춤법에 틀리게 적고 있는 글이 되려 신선하게 다가와 그 틀린 단어를 읽을 땐 미소가 절로 지어졌습니다.  그래도 혹시 독자가 잘못 이해할까봐 동시 밑에 작은 글씨로 바르게 정정한 글을 달아 두어서 아이랑 함께 읽으면서 바르게 알려 줄 수 있어 좋았습니다.  이 동시집에 실린 아이들의 동시와 일기는 김용택선생님이 앞서 엮은 글에 쓰고 있듯이 '앞뒤가 안 맞고, 논리가 정연할 리도 없고, 또 그럴 필요도 없는 아주 자유로운 글'의 묶음이지만 읽는 내내 아이들의 순수하고 맑은 마음을 엿볼 수 있어서 제게는 참 행복한 시간이였습니다.  도심에서 보기 힘든 장면을 적어 놓은 글들이 많았는데 뱀이 개구리를 잡아먹는 걸 직접보고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거나, 달팽이, 참새, 잠자리, 나비, 소등등 자연과 함께 부대끼며 몸과 마음으로 그 푸른 생명력을 느끼는 아이들의 글을 읽으며 간접적으로나마 내 아이와 함께 머리속에 그려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어 흐믓했습니다.   글 못지않게 가끔씩 가득 페이지를 메꾼 그림은 내 아이가 그린 그림 같아서 더 정겹게 느껴졌네요.^^
 

도심 속에서 학습지와 학원으로 시간을 보내는 우리 아이들....  이 책은 내 아이에게 좀 더 자연과 함께하는 시간을 많이 가질 수 있도록 해주고픈 마음이 들게 했습니다~  내 아이도 이 아이들처럼 이렇게 자연속에서 제대로 노는 법을 알고 자연과 더불어 신나게 신나게 자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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