짱뚱이의 나의 살던 고향은 신영식 오진희의 고향 만화 1
오진희 지음, 신영식 그림 / 주니어파랑새(파랑새어린이) / 2008년 7월
평점 :
절판


책을 읽는 내내 나의 고향과 어린 시절이 겹쳐지며 빙그레 미소를 짓게 만든 <짱뚱이의 '나의 살던 고향은'> 지난 시절의 아련한 그리움을 갖게 만든 책이였다.  표지에 그려진 짱뚱이의 오동통한 볼에 짧은 단발머리 스타일 또한 어쩜 나의 어린 시절 모습과 비슷하던지~^^   그 당시에는 엄마가 집에서 직접 머리를 잘라 주셨는데 울 엄마는 머리 손질하기 좋다며 언니나 동생이나 모두 똑같이 눈썹 위로 가지런히 앞머리 자르고 귀 바로 밑으로 뒷머리를 싹뚝 잘라 딸부자집으로 통하는 우리집 딸들의 개성을 전혀 살려주지 않으셨더랬다~^^   약간의 불만을 토로 할라치면 엄마는... 흙먼지 뒤집어써도 엉킬 염려없고 시원하니 좋기만하다고 하셨었는데... 그 말이야 말로 이쁘진 않지만 실용(?)적이란 얘기인즉~ 그 당시엔 이쁜 것보다 편하고 질기고 오래간 것이 최고로 치던 때였으니~~ㅎㅎ   

이 책을 읽으면서 짱뚱이와 비슷한 추억이 많았지만 조금은 생소한 모습들도 그려져 있는데... 체를 대고 고기 잡이를 하거나 얼그미로 고기 잡이를 하는 건 알고 있었지만 양쪽으로 물길을 막아두고선 물을 퍼내어 잡는 건 잘 몰랐다.  그렇게 하면 물없는 개울에서 고기 잡기니까 참말 쉬월을 텐데..어렸을 적에 왜 그렇게 해볼 생각은 안했는지...^^.  그리고 가을날에 메뚜기를 잡는 짱뚱이를 보면서 처음엔 그냥 곤충 채집인줄 알았더니만 구워서 먹기 위함이라니~^^  동네 남자아이들이 개구리를 잡아서 구워먹는걸 옆에서 다리 하나 얻어먹었던 기억 밖에 없는지라 메뚜기 구이도 조금은 생소했지만 맛은 참 고소했을듯~ㅋㅋ  

본문에 실린 19편의 이야기들엔 가족이라는 이름이 안겨주는 따스함과 사랑을 듬뿍 느낄 수 있는 이야기들이 참 많이 실려있다.  그 중에서 시골마을에 3시간에 한 대씩 오는 버스를 기다리며 외할머니가 이고 지고 올 꾸러미를 기대하는 짱뚱이와 짱뚱이 언니의 모습... 또 외할머니를 사이에 두고 잠을 자면서 할머니에게서 나는 냄새가 좋다며 와락 껴앉는 짱뚱이의 모습은 읽으면서 미소가 지어지고 마음이 참 따스해졌던 대목이다.   

처음에 이 책을 읽으면서 짱뚱이와 공감을 나눌 수 있는 어른들에게 더 재밌게 느껴지지 않을까 생각했었는데, 그건 나의 잘못된 판단이였다.  내 아이는 그 시절을 알지 못하는데도 얼마나 재밌게 읽던지~ 한번 손에 잡으면 끝까지 쭈욱~ 단숨에 읽게 만드는 책이다.  물론, 내 아이는 나와는 다른 관점에서 짱뚱이에게 공감을 느끼는듯하다.  장난스럽고 개구진 짱뚱이의 행동이 재밌다하니 아마도 자기 또래 짱뚱이의 천방지축 시골 생활모습이 새로와 신선함으로 다가온건 아닌지~~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