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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신 ㅣ 파랑새 사과문고 64
김소연 지음, 김동성 그림 / 주니어파랑새(파랑새어린이) / 2008년 6월
평점 :
이 책으로 김소연 작가를 처음 알게 되었고... 책을 다 읽고 난 후에는 작가의 글 맛에 완전히 푹 빠져 버렸다. 그래서 <명혜>라는 다른 작품도 꼭 읽어보고 싶어졌다. 이 책은 <엄마 마중>의 김동성님의 그림 보는 맛 또한 일품이다. <엄마 마중>에서 간결하던 터치가 이 책에선 더욱 섬세하게 표현되어졌는데~ 보통은 그림책이 아닌 동화책일 경우 중간중간 나오는 일러스트보다는 내용에 치중해서 읽느라 그림을 자세히 살펴보지 않게 되는반면 이 책은 나오는 그림들을 한참 쳐다 보게 만드는 힘이 있다고나 할까~. 이렇듯 촘촘하게 짜여져 있어 읽는 맛 물씬 나는 글과 정감 어린 우리네 옛 모습을 세밀하게 묘사해 놓은 일러스트를 만나게 되어 참말 기뻤다.
중편 동화집 <꽃신>은 세 편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세 편의 동화 <꽃신>, <방물고리>, <다홍치마>는 모두 역사(조선시대)의 한 자락에서 끄집어 낸 이야기들이라서 그런지 그 당시의 생활상까지 곁다리로 알게 되어 흥미롭다.
첫번째 동화 <꽃신>은 16세기에 있었던 기묘사화를 바탕으로 쓰여졌는데 대감집 고명딸에서 하루 아침에 역모의 자식이 되어 쫓기는 선예와, 같은 나이지만 신분의 차이가 나는 화전민의 딸로 태어나 역병으로 부모님을 모두 잃고 고아가 된 달이와의 갈등, 심리 묘사가 일품이다. 쫓기는 터라 비단 꽃신대신 짚신과 설피를 입어야하는 선예에게 달이는 그 비단꽃신과 짚신을 바꾸자 한다. 신분으로만 비추어 서로의 모습에 선입견을 가지고 갈등을 하지만, 죽은 부모님을 향한 달이의 정성어린 마음을 읽고서 가만히 앉아만 있는 선예 자신이 부끄러워 달이처럼 눈 덮인 계단을 나흘이나 걸려 빗질했음을 알게된 달이는 역모의 자식이 되어 죄인으로 살아가야 할지도 모르는 선예에게 말린 민들레꽃과 짚을 엮어 꽃신을 만들어 주며 선예의 자존심을 지켜준다. 열 두살이 되도록 나들이다운 나들이 한 번 못해 보던 선예... 첫 나들이에 역모사건으로 부모님과 떨어져야 했지만 이제 더이상 나약한 모습이 아닌 조금 더 단단해지고 생각도 깊어진 모습으로 당당하게 세상을 맞서게 될 듯하다. 달이가 만들어 준 민들레꽃신을 신고서...^^
두번째 동화 <방물고리>에서는 병든 어머니 수발에 혼자서 살림까지 꾸려 나가는 억척소녀 덕님이를 만나게 된다. 덕님이가 처한 상황이 억척스러울 수 밖에 없기도 하지만 그런 상황에서도 꿋꿋하게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야무진 덕님이가 주근깨가 덮인 코와 두툼한 입술이란 표현에도 불구하고 참말 예쁘단 생각이 들었다. 어려운 살림에 돈을 모아 돼지를 키우며 돼지에게 줄 구정물을 얻으러 주막에서 일을 돕던 덕님이의 마음을 잡아끈 김행수 상단의 청년 보부상 홍석이와의 풋풋한 사랑 줄다리기도 읽는 재미를 더해 준다. 효성 깊은 덕님이가 어머니의 병이 깊어지자 집에 있는 닭을 모두 팔아 약값을 마련하는데 상도를 벗어난 행동을 하자, 김행수에게 혼이 나는 대목에선 야무지지만 아직은 어리기때문에 미숙한 행동과 생각을 할 수도 있을 우리 아이들의 모습이 겹쳐지기도 했으며, 그럴 때 올바른 가르침으로 이끌어야 하는 어른의 본을 김행수에게서 보기도 했다. 어머니의 죽음과 함께 돼지가 낳은 새끼들, 그리고 집과 세간들에 눈독 들이는 나쁜 친척들로부터 벗어나는데 도움을 준 홍석이와 함께 그 돼지들을 팔아 마련한 방물고리로 김행수 상단의 보부상이 되어 새롭게 자신의 삶을 시작하는 덕님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그것을 이겨낸 만큼 당차게 세상을 살아가게 될 듯하다.
세번째 동화 <다홍치마>는 다산 정약용선생의 강진 유배시절에서 씨앗을 얻어 이야기를 풀어 쓰게 되었다고 한다. 종노릇하던 부모가 주인양반에게 호되게 맞고 갇히게 되자 도망쳐 산 속 깊이 들어가 세상과 단절하고. 산 속에서 숯 만들며 연명하는데 숯을 내다 파는 일은 큰아들 큰돌이가 도맡아한다. 산 속에서 숨어 살며 밖으로 나오지 않는 부모님보다야 조금 더 세상 밖으로 나왔다고는 하지만 그 숯 팔러가는 아랫마을이 다녀본 세상 전부인 큰돌이.... 어느 날 숯 팔고 돌아오는 길에 유배되어 온 선비를 만나게 되고 그 선비에게서 글을 배우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큰돌이의 동생 금순이가 마마로 거의 죽어가자 선비의 도움을 받아 금순이 목숨을 건지는데, 선비의 도움을 받은 그 며칠 오두막을 비웠을 때 또 다른 역모사건이 일어나자 그 선비는 그 죄까지 덮어 쓰고서 외딴 섬으로 귀양을 가게 된다. 큰돌이는 텅빈 오두막에서 선비가 아끼던 아내의 다홍치마를 보고는 그 치마만큼은 전해 주고 싶은 마음에 그 섬에까지 찾아가게 된다. 그리고는 그 다홍치마에 그림을 그려 넣어 시집 간 딸에게 주려고 했다는 것을 알고서는 그 다홍치마를 품에 안고서 선비의 딸이 있는 머나먼 곳으로 또다시 발길을 돌린다. 큰돌이를 산 속에서 세상으로 끌어 낸 '다홍치마'... 양반이라면 다 몹쓸 흡혈귀같은 존재들이라 생각했던 큰돌이에게 선비의 참되고 깊은 배려는 세상을 바르게 바라보는 눈과 헤쳐나갈 수 있는 힘을 주었으리라~~ 외딴 섬으로, 그리고 이젠 더 먼 곳으로 발길을 돌려 나아가지만 결코 두렵지 않으리란 생각이 든다.
이 책을 덮으면서...'당신이 어려웠을 때 내가 도왔듯이 당신도 누군가 어려울 때 도우면 좋겠다'라는 어느 책에서 본 글귀가 떠올랐다. 내가 도왔으니 당신도 나 어려울때 도와달라가 아니고... 당신 어려울 때 받은 도움의 손길에 감사했다면 다른 어려운 사람에게도 도움의 손길을 뻗치라는 뜻이다. 이 책에 나오는 아이들이 받은 참된 '배려'가 그 아이들을 단단하게 해주고 사려깊게 자라게 해주었듯이 세상에 나아가 만나게 될 많은 사람들에게도 살펴 베풀 줄 아는 깊은 '배려심'으로 자라게 될거라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이 책을 읽을 우리 아이들도 그런 '배려심'을 가지고 세상을 바라보고 자라나갔음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