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가사도우미가 될거야 - 꿈꾸면 안 되는 직업이 있나요? 파랑새 인성학교 2
모르간 다비드 글 그림, 이재현 옮김 / 주니어파랑새(파랑새어린이) / 2008년 3월
평점 :
절판



꿈꾸면 안되는 직업이 있나요?  우리들은 쉽게 얘기한다. 직업에는 귀천이 없다고...하지만 내 아이는 어떤 일을 하면 좋겠다~ 라고 생각 하는 대다수의 부모들은 직업에 귀천을 가르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항상 아이에게 말할때나..주변 사람들에게 말할 때에 나는 내 아이가 무엇이 되기를 바란다기보다는 자신의 삶 속에서 그 일을 할때 가장 행복한 일이 직업이 되었음 좋겠다~라고 말한다.  그 말은 정말 진심이지만.. 혹.. 그 직업이 변변찮으면 어쩌나 싶은 생각을 하지 않았다고 할 수는 없다.  이 책은 그런 내 마음을 꿰뚫고 있듯이 콕콕 찌르며 다가왔다.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장래 희망을 적어 내라고 하자~ '롤라'라는 아이가 '가사도우미'가 되고 싶어한다.  반 아이들이 모두 비웃자, 롤라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직업이 '가사도우미'라고 당당하게 말하면서 자신이 왜 '가사도우미'가 되고 싶어하는지를  친구들에게 이야기해준다.  직장을 잃은 아빠, 그로인해 집을 나가버린 엄마.... 사회와 아내에 대한 상실감으로 술과 담배만 찾는, 그런 아빠만 쳐다보고 있어야하는 롤라에게 어느 날 마리아라는 가사도우미 아줌마가 나타난다.  그 아줌마는 더러워진 집안을 깨끗이 청소하고 나서 롤라의 아빠까지도 말끔하게 청소(?) 해준다.  드디어 우중충하던 아빠의 모습이 환해지는 순간. 아빠와 마리아 아줌마는 사랑에 빠지게 되었단다.   아빠에게 사랑을 전해준것처럼...그렇게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주는' 가사도우미가 되고 싶다는  롤라의 말을 들은 아이들은 '멋지다!' '우와!' 이렇게 감탄하면서 롤라의 장래희망을 멋진 희망으로 받아들인다.    

순수한 우리 아이들은 이렇게 어른들이 직업을 재는 잣대와는 다른 잣대를 가지고 있다.  이 책 때문에 아이에게 '가사도우미'가 어떤 직업인지를 설명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는데, 롤라의 순수하면서 예쁜 마음을 헤아리면서, 아이의 장래희망에 대해 지금과는 다른 각도에서 이해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참 좋았다. 

어떤 직업이든 그 직업 자체가 귀하거나 천한것이 아니라, 그 직업을 가지고 행하는 아름다운 일들이 그 직업을 빛나게 해주는 법~.  같은 직업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그 직업을 가진 사람의 행동에 따라 귀천이 나눠야 하지 않을까~.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하고 있는 일들이 이 책 속의 '가사 도우미'처럼 사람들에게 사랑과 행복을 전해주는 그런 일이 되었음 좋겠단 생각이 들기도 했다.^^ 

이 책은 앞면지에서부터 뒤면지까지 모두 다 읽어야 더욱 맛이 나는 책이다.  중간 중간 유머러스한 그림과 문장들 때문에 자주 읽어달라고 꺼내가지고 오는 책 중 하나인데....특히 마리아 아줌마의 여러 모양의 청소빗자루들은 내 아이가 무지 좋아하는 페이지....ㅎㅎ  그리고, 뒤면지에 숨어있는 양 한마리까지 꼭 보고 덮게 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